[2021수능] 수능 전후 체크포인트.. 수능 당일 정확한 가채점부터
상태바
[2021수능] 수능 전후 체크포인트.. 수능 당일 정확한 가채점부터
  • 권수진 기자
  • 승인 2020.11.2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능최저 충족 가능성 따져 대학별고사 응시여부 판단해야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수능이 일주일 여 앞으로 다가왔다. 수험생들은 수능 전날, 수능 당일, 시험 후 챙겨봐야 할 것은 무엇인지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야 한다. 대성학원의 도움을 받아 2021 수능 전후 체크포인트를 살펴봤다.  

수능 전날에 수험생은 내신 전날처럼 문제를 더 풀려고 하기보다는 일찍 공부를 마무리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사진=대성학원 제공
수능 전날에 수험생은 내신 전날처럼 문제를 더 풀려고 하기보다는 일찍 공부를 마무리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사진=대성학원 제공

 

<수능 전날.. 일찍 마무리하고 잠자리 들어야>
수능 전날은 예비 소집이 있는 날이다. 수능 전날은 내신 시험 전날처럼 행동해선 안 된다. 하나라도 더 공부해 한 문제라도 더 풀겠다는 발상보다는 이미 준비가 다 되어 있으니 내 실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겠다는 생각이 더 적합하다. 

전날은 특별한 공부를 하기보다는 조금 일찍 마무리하고 평소와 같이 편안한 음식으로 저녁 식사를 한 후, 평상시와 같거나 조금 이른 시간에 잠자리에 들도록 한다.

<수능 당일.. 입실시간 여유있게 준비>
수능 당일은 시험장에 8시10분까지 입실하도록 되어 있다. 입실은 빨라도 오전 6시30분부터 허용된다. 올해는 수험생의 체온 측정, 증상 확인,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사용 후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 일찍 입실할 수 있도록 서두르는 것이 좋다. 1교시를 선택하지 않는 학생들도 모두 이 시간까지는 입실해 대기해야 한다. 

혹시 입실시간에 늦게 된다면 당황하지 말고 112나 119의 도움을 받아 최대한 빨리 시험장에 도착해야 한다. 시험장 입실 시간에 쫓기게 되면 불안한 마음에 수능 시험 전체를 망칠 수 있으므로 늦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능 끝난 직후.. 정확한 가채점>
수능이 끝난 직후 당일 저녁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가채점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다. 본인의 수능 영역별 원점수가 몇 점인지 정확한 가채점을 해야 한다. 예상 등급컷을 기준으로 본인의 예상 등급을 확인해야 한다. 강남대성학원 고은 상담원장은 “우선 본인의 가채점이 정확해야 한다. 예상 등급은 말 그대로 예상 등급임을 잊지 말자. 예상 등급은 입시 기관별로 여러 번 업데이트되고, 등급 컷 점수가 차이 나기도 한다. 난이도로 추정하는 수능 직후보다는 실제 채점 데이터로 추정하는 다음 날의 예상 등급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가채점을 한 후, 본인의 등급이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정시 지원 시 본인의 지원 가능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도 가늠해 보고 논술고사 등 대학별고사 응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특히, 수능 직후 주말에 대학별고사를 시행하는 대학에 지원한 경우에는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빠른 결정이 필요하다. 이는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한 부분으로 담임 선생님의 도움이 중요한 만큼 적극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수능 성적 발표 후.. 구체적인 지원가능 대학 확인>
수능 성적이 발표되면, 표준점수 또는 백분위 점수의 단순 합산 점수를 기본으로 해 좀 더 구체적인 지원 가능 대학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단순 합산 점수는 큰 범주 안에서 지원 대학을 찾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보다 정확한 지원 전략 수립에는 한계가 있다. 대학마다 수능 점수 활용 지표, 영역별 반영 비율, 영어 등급별 점수, 탐구 변환 표준점수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성적 발표 후에는 반드시 대학별 환산점수를 기준으로 지원 가능 대학을 확인해야 한다. 단순 합산 점수 기준으로 대략적인 지원 대학을 선택한 후, 합격예측 서비스를 활용한 대학 환산 점수 기준으로 지원 가능성을 고려한 지원 전략이 필요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2021서울대 수시최초 하나고 42명 '정상'.. 외대부고 대원외고 톱3
  • [단독] 2021 서울대 수시최초 톱100, 하나고 외대부 대원외 톱3
  • [단독] 2021서울대 수시최초 톱80.. 하나고 외대부고 대원외고 톱3
  • [2021정시경쟁률] 서울대(마감전날) 0.78대1.. 40개 미달
  • 2021 SKY 수시추합 4666명 59.9% .. 서울대 172명 7%
  • [2021정시경쟁률] 고려대(마감전날) 0.98대1.. 40개 미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