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접수 30일부터 12월11일까지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교육부가 직업계고-지역 협업 기반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을 25일 공고했다. 지자체와 교육청이 협력해 지역 내 직업계고/지역기업/지역대학 간 연계를 통한 고졸 인재 성장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교육부는 2021년 총 5개 지구를 선정, 지구당 4억씩 1년간 총 22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연말 성과평가를 거쳐 선정된 우수 사업단은 최대 3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예비 접수는 30일부터 12월11일까지며, 예비접수를 한 경우에만 2021년 1월15일까지 신청서 접수가 가능하다. 선정 결과 발표는 2021년 1월 중 이뤄진다. 선정된 사업단을 대상으로 내년 2월에 사전 상담이 진행된 후, 3월부터 약 1년간 사업을 실시하게 된다. 

교육부가 직업계고-지역 협업 기반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을 25일 공고했다. /사진=교육부 제공

<'직업교육 혁신지구'.. '지역회생' 도모하는 지역산업 인재 양성 사업>
직업교육 혁신지구는 지역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역의 전략/특화 산업 분야에 대해 신청할 수 있다. 인구 감소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지자체의 경우, 지역 기업 취업을 통해 청년인구 유출을 최소화를 통해 지역 회생을 도모하는 데 의미가 있다.

신청서에는 해당 산업 분야에 대해 지역 내 기업/대학/유관기관이 협력한 지역 산업 인재 양성 비전을 제시하고, 직무/핵심역량을 찾아 혁신지구 교육과정을 제시해야 한다. 지자체와 교육청에서 이미 추진 중이거나 추진 예정인 다양한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육청/정부부처/지자체 소관 대학/기업 지원 사업이나 '교육부 지역혁신플랫폼(RIS)' 사업 등과 연계 시 선정 평가에서 가점이 부여된다. 

기관 간 협력을 주도하기 위한 '직업교육지역협력위원회'와 사업을 주관할 전담 조직인 '직업 교육혁신지구지원센터'도 함께 구성된다. 지자체/교육청 국장급, 기업임원, 대학총장, 교장 등이 기관 간 협업을 논의한다는 설명이다.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참여자 간 사업 경과의 공유와 상호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 참여기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혜택을 주는 방안도 마련된다. 박백범 교육부차관은 “직업계고는 졸업 후에도 지역에 취업하는 학생이 많아 지역 발전을 선도하는 인력이므로 지자체의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중등직업교육은 고교학점제를 기반으로 한 학교 밖 학습 등, 유연하고 심화된 교육과 취업 기회를 폭넓게 확대하고 있다.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운영 제도인 고교학점제가 대표적이다. 2020년 마이스터고 1학년 학생에게 우선 적용됐으며, 특성화고는 2022년부터 적용된다. (관련기사:‘미리 보는’ 마이스터고 고교학점제.. ‘진로 맞춤’ 세부전공 확대) 이런 동향에 따라 지역 기업과 지역 대학이 아울러 참여하는 지역 기반의 체계적인 중등직업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직업계고 거점학교'.. 연 1억 지원 통해 취업 지원 모델 만든다>
직업계고 졸업생을 위한 취업 지원 모델을 만든다는 일환으로 선정된 17개 거점학교에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 지원 모델 개발 사업’을 수행할 17개 거점학교 선정결과를 9월3일 발표한 바 있다. (관련기사:직업계고'취업지원모델'.. 경기자동차과학고 등 17개 거점학교 선정)

선정된 17개교는 3개 권역별로 공업10개교 상업5개교 농업1개교 가사/실업1개교로 나뉜다. 서울/경기 지역에는 경기자동차과학고 동구마케팅고 세그루패션디자인고 영락의료과학고 일신여상고 정석항공과학고의 6개교, 강원/경상 지역에는 경북기계공고 구미전자공고 원주의료고 창원기계공고 홍천농고의 5개교, 충청/전라 지역에는 군산기계공고 동아마이스터고 전남여상고 전북기계공고 충주상고 한림공고의 6개교다.

거점학교에는 매년 1억원씩 최대 5년간 예산지원을 받게 된다. 거점학교는 졸업자를 위한 별도의 취업공간을 조성하고 졸업 후 미취업자를 위해 재학생과 동일한 수준의 맞춤형 구직정보를 제공한다. 

졸업생 관리를 위한 전담인력을 채용하고 졸업 전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받아 졸업생의 이력도 관리한다. 인근 학교와 유사계열 졸업생 대상으로는 시도교육청 취업지원센터 등과 연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매년 결과보고서를 발간하고 전국 직업계고에 배포해 졸업생 지원과 관련한 우수사례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