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개교시, 교시별 100분.. 인문사회과학캠(서울종로)폐쇄 시, 자연과학캠(경기수원)으로 변경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성균관대가 2021논술고사 안내 및 수험생 유의사항을 최근 공개했다. 성대 논술은 수능 직후 12월5일과 6일 양일간 진행된다. 5일에는 인문계열, 6일에는 자연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하며 각 3개교시로 구분된다. 입실 완료시간은 1교시 오전8시30분, 2교시 오후12시30분, 3교시 오후4시다. 입실 완료시각 30분 이후부터 시험을 시작하며, 100분간 진행된다. 논술고사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인문사회과학캠에서만 진행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인문사회과학캠 시험장 건물 폐쇄 시 경기 수원에 위치한 자연과학캠으로 시험장을 변경할 수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수험생을 제외한 학부모/동반자는 학내 출입이 제한되며, 수험생은 마스크(KF94)를 시험을 응시하는 동안에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학교에 방문하는 모든 수험생들은 시험장 건물 출입 전 반드시 온라인 문진을 사전에 작성해야 한다.

성균관대는 2021수시에서 정원내 기준 2245명을 모집한다. 전형별로 학종1610명 논술위주532명 실기/실적위주103명 등이다. 성대 논술은 학생부40%+논술60%를 합산해 합격자를 정하며, 수능최저학력을 적용한다. 인문계열의 경우 인문과학/사회과학계열과 경영학은 국 수 사/과탐(2과목 평균) 중 2개등급합 4이내, 글로벌리더학/경제학/경영학은 국 수 사/과탐(2과목 평균) 중 2개등급합 3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자연계열은 자연과학/공학계열 전자전기공학부 건축학 건설환경공학부는 국 수(가) 과탐(2과목 평균) 중 2개등급합 4이내, 반도체시스템공학 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은 수(가) 과탐(1과목) 등급합 3이내다. 모두 영어2등급과 한국사4등급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성균관대가 2021논술고사 안내 및 수험생 유의사항을 최근 공개했다. 성대 논술은 수능 직후 12월5일과 6일 양일간 진행된다. 5일에는 인문계열, 6일에는 자연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하며 각 3개교시로 구분된다. 논술고사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인문사회과학캠에서만 진행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인문사회과학캠 시험장 건물 폐쇄 시 경기 수원에 위치한 자연과학캠으로 시험장을 변경할 수 있다. /사진=성균관대 제공
성균관대가 2021논술고사 안내 및 수험생 유의사항을 최근 공개했다. 성대 논술은 수능 직후 12월5일과 6일 양일간 진행된다. 5일에는 인문계열, 6일에는 자연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하며 각 3개교시로 구분된다. 논술고사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인문사회과학캠에서만 진행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인문사회과학캠 시험장 건물 폐쇄 시 경기 수원에 위치한 자연과학캠으로 시험장을 변경할 수 있다. /사진=성균관대 제공

성대 논술은 12월5일과 6일 양일간 진행된다. 5일은 인문계, 6일은 자연계 모집단위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일별로 3개교시로 구분된다. 교시별 입실완료시각은 1교시 오전8시30분, 2교시 오후12시30분, 3교시 오후4시다. 입실완료시각 30분 전부터 시험장 건물에 입장이 가능하다. 입실완료시각 30분 이후 시험을 시작하며, 시험은 100분간 진행된다. 수험생은 지정된 시험장에 도착하는 순서대로 착석한다. 감독위원이 착석좌석을 지정하는 경우 따라야 한다.

5일 1교시에는 경영학 글로벌리더학 글로벌경제학 글로벌경영학, 2교시 인문과학계열, 3교시 사회과학계열 모집단위 논술고사가 진행된다. 6일의 경우 1교시 공학계열, 2교시 자연과학계열 전자전기공학부 건축학(5년제) 건설환경공학부, 3교시 소프트웨어학 반도체시스템공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모집단위 논술을 실시한다. 인문계는 국어와 사회(도덕 등)영역의 통합교과형 3개문제, 자연계열에서는 수학2문제 과학1문제 총 3개문제가 출제된다. 과학 과목의 경우 시험 당일 배부되는 3개과목(물리/화학/생물과학) 중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해 응시한다.

준비물은 신분증 수험표 필기도구 등이다.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학생증 청소년증 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 등은 신분증으로 활용 가능하다. 필기도구로는 흑색 필기구로 볼펜 플러스펜 연필 샤프 등이다. 수정액/수정테이프 등은 사용할 수 없고, 지우개는 사용 가능하다. 답안 수정 시 취소선을 긋거나 지우개로 지워야 한다. 답안 작성 중 필기구 종류를 교체해 작성한 경우 감점 또는 0점처리 될 수 있다.

코로나19 방역과 관련된 안내도 담겼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험생만 학내 진입을 허용하며, 학부모/동반자의 학내 출입은 제한된다. 수험생은 마스크(KF94)를 착용해야 하며, 오염이나 분실에 대비해 여분의 마스크를 준비할 것을 권장한다. 신분 확인을 위해 감독관이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 수험생은 감염병전담관리자에 신고해야 하며, 별도의 고사장으로 이동해야 한다. 논술고사는 인문사회과학캠(서울종로)에서만 실시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문사회과학캠 건물 폐쇄 시 자연과학캠(경기수원)으로 시험장이 변경될 수 있다.

학교에 방문하는 모든 수험생들은 시험장 건물 출입 전 반드시 온라인 문진을 사전에 작성해야 한다. 온라인 문진은 스마트폰을 통해 작성할 수 있으며, 입학원서에 기재한 휴대전화번호로 받은 온라인 문진 URL을 활용한다. 온라인 문진이 정상적으로 완료 시 QR코드가 발급되며, 시험장 건물 입구에서 QR코드가 발급된 스마트폰 화면을 보여준 뒤 시험장으로 이동 가능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