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적용한 경우 많아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1전문대학 수시에서 학생부 최저를 적용하는 대학은 어디일까. 일반대학은 수시에서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전문대학은 학생부최저를 적용하는 경우도 많다. 수능최저는 아직 치르지 않은 본인의 예상수능점수를 기반으로 지원여부를 가려야 하는 경우라면, 학생부최저는 이미 본인이 구축해놓은 학생부를 기반으로 지원가능여부를 따져야 하는 요소다. 학생부최저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 지원하는 것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지원자가 적어 합격선이 내려가기 쉬운 정원외 고른기회 성격의 전형에서 학생부최저를 적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정원내 전형에서 학생부최저를 적용한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수능최저처럼 간호를 비롯한 보건계열에서 학생부최저를 적용한 경우가 가장 많다.

전문대학은 4년제대학의 수시지원6회제한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지원카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단 일반대 전문대학 관계없이 수시에서 1개대학이라도 합격한 경우,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금지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지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수시1차원서접수는 9월23일부터 10월13일까지 진행됐고, 2차 원서접수는 23일부터 내달7일까지 진행한다. 

수시에서는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전문대학의 경우 학생부최저를 적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 원서접수 전 확인이 필요하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시에서는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전문대학의 경우 학생부최저를 적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 원서접수 전 확인이 필요하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간호 학생부최저 적용>
간호학과에 한해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경북보건대는 정원외 전형인 농어촌출신자전형과 수급자및차상위전형의 간호학과에 한해 학생부 최저를 적용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100%다. 수시1,2차 합산 농어촌출신자전형에서는 7명, 수급자및차상위전형에서는 6명을 모집한다. 

두원공대의 경우 정원내 대학자체전형과 정원외 농어촌 기초생활수급권자및차상위계층 전형에서 간호학과 학생부최저를 적용한다. 1,2학년 4개학기 내신 평균등급이 3.99등급 이내여야 한다. 모든 전형에서 간호학과는 학생부100%로 모집한다. 성적은 1학년40%와 2학년60%로 합산해 2학년 성적의 비중이 더 높다. 

문경대 간호학과는 대학자체전형에서 학생부최저를 적용한다.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성적을 반영하며 학생부 평균 석차등급이 7등급 이내여야 한다. 전형방법은 교과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안동과학대는 대학자체전형과 지역인재전형에서 모집하는 간호에서 학생부최저를 적용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80%와 면접20%를 합산한다. 대학자체전형에서는 평균 4.99등급 이내로 적용한다. 지역인재전형에서는 인문계와 전문계로 나뉜다. 인문계는 4.99등급, 전문계는 3.99등급 이내다. 기준성적은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전과목 평균 등급이다.

<보건계열 중심 학생부최저 적용>
경북전문대는 간호학과뿐만 아니라 다른 보건계열 학과에서도 학생부최저를 적용한다. 정원내 전형에서는 대학자체기준과 지역인재육성에서 학생부최저를 적용한다. 기준이 전반적으로 1등급 완화됐다. 간호학과는 인문계 6.99등급, 특성화고(전문계고) 4.99등급을, 물리치료과에서는 인문계 7.99등급, 특성화고(전문계고) 5.99등급을 적용한다. 지역인재육성에서 모집을 실시하는 작업치료 치위생은 물리치료와 동일하게 인문계 7.99등급, 특성화고(전문계고) 5.99등급으로 반영한다.

보건계열이 아닌 모집단위에서도 일부 학생부최저를 적용한다. 지역인재육성에서 모집하는 식품영양 철도전기기관사 사회복지는 인문계 7.99등급, 특성화고(전문계고) 6.99등급이다.

정원외전형인 농어촌 저소득 만학고 역시 기준은 정원내 전형과 동일하다. 간호는 인문계 6.99등급, 특성화고(전문계고) 4.99등급, 물리치료 작업치료 치위생과는 인문계 7.99등급 특성화고(전문계고) 5.99등급이다.

정원내 전형에서는 수시2차에서 철도전기기관사가 1명을 모집한다. 간호 물리치료 작업치료 치위생 식품영양 사회복지는 수시1차에서 모집을 실시한다. 정원외의 경우 수시1차에서 100% 선발하되 미충원될 경우 수시2차와 정시에서 선발한다.

선린대는 물리치료에서 학생부최저를 적용한다. 정원외 농어촌출신자전형과 수급자및차상위전형에서다. 일반계는 5.5등급, 특성화(전문계)는 2.5등급 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90%와 면접1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학생부는 1학년30% 2학년40% 3학년30%로 합산한다. 

<보건계열 이외 학과에서 학생부최저>
보건계열이 아닌 학과에서 학생부최저를 적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영남이공대는 수시1차모집의 대학자체(기술사관)전형에서 기계계열에 학생부최저를 적용한다. 평균등급이 6등급 이내로, 6.9999등급까지 지원 가능하다. 기술사관전형은 학생부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학생부는 1학년30% 2학년40% 3학년1학기30%로 반영한다. 

울산과학대는 수시1차의 추천자특별전형에서 기계공학부가 5등급, 화학공학과가 4등급의 학생부최저를 적용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100%다.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