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알파=유재명 기자 ] 학교들이 코로나19의 상황속에서도 온라인수업에서 점차 대면수업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는 와중에, 연성대가 스마트한 QR코드 통합 방역체계를 구축해 교내 주요 출입구마다 설치 운영하고 있어 화제다. 연성대는 새움소프트의 지원을 받아 교내에 QR코드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전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앱을 배포해 교내출입과 스쿨버스 탑승 학교내 공공시설 이용시에도 출입이력을 관리하고 있다고 11일 전했다.

확진자가 학교에 다녀갔을 경우 정확한 방문시간과 동선추적이 용이하며 실제로 의심환자가 발생했을 때 출입이력 시간대과 출입구를 정확히 파악해 빠른시간안에 CCTV로 이동경로를 확인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연성대는 올해 5월부터 구글시스템을 통해 자가문진과 출입이력을 관리해 왔으나 정확한 교내출입시간에 대한 추적에는 한계가 있음을 절감했으며 정부의 KI-Pass 정책은 대학측에 출입이력 정보가 남지 않는다는 단점 때문에 고민하던차에 안양에 위치한 IT기업 새움소프트가 고등학생들과 함께 산학협력으로 개발한 '패스토리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앱'을 무상으로 제공받게 됐으며, 9월부터 이를 활용해 스마트한 QR코드 방역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패스토리 QR 앱'은 별도의 리더기나 노트북등의 전자장비가 필요없으며, 간단한 프린트물로 교내 곳곳에 부착해 이용자들의 교내 이동동선을 파악할수 있고, 이용자들 또한 1초도 걸리지 않는 빠른시간안에 손쉽게 QR스캔을 할 수 있는 유용함이 있다.

8월 중순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2차 재확산이 시작됐던 코로나19는 10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방역정책이 하향 조정되면서 많은 대학들이 대면수업을 확대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활기찬 캠퍼스와 함께 감염의 위험성도 상대적으로 높아졌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대학은 여타 교육기관에 비해 많은 건물로 이뤄져 있으며, 외부인의 출입비율도 상대적으로 높고 자유롭기 때문에 방역수칙을 준수하는데 애로사항이 많은 것도 현실이다.

연성대 관계자는 "점검해야 하는 입구가 많고 인력동원에는 한계가 있는 상태에서 패스토리 앱은 출입이력 관리의 편리성과 비용 절감 효과가 높다. 확진자 동선에 따른 대학건물 소독 등 빠른 대처가 가능해서 학생들의 안전에 도움이 크다"라고 전했다.

새움소프트에서 개발한 패스토리 서비스는 간편하게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고, 코로나 종식 때까지 무료로 제공되는 착한 서비스로 비용에 대한 부담 없어서 국내외에서 대학 체육시설 식당 종교시설 등 800여 곳에서 사용 중이다.

사진=연성대 제공
사진=연성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