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장애 회복 전문치료인 양성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물리치료학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모집규모는 얼마나 될까. 매년 더해가는 청년 취업난으로, 학과선택에서 취업 전망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졸업 후 진로가 유망한 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건계열은 의료기관, 연구소 등 수요가 꾸준해 취업률이 높게 나타나는 학과인 만큼 고려대상에서 빼놓을 수 없다. 

물리치료과는 질병이나 외상에 의해 손상을 받은 환자의 기능장애 회복을 위한 전문치료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종합병원 한방병원 보건소 등의 의료기관 외에도, 장애인 및 가정 복지관, 노인복지관, 재활원, 양로원 등이나 스포츠 관련 분야, 의료기 분야, 특수학교 치료교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올해 물리치료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전국 39개교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경복대 동남보건대 수원여대 신구대 안산대 여주대의 6개교가 선발을 실시한다. 졸업 고교의 유형에 제한이 없는 일반전형, 유형에 따라 구분하는 특별전형으로 분리되기 때문에 지원자격을 따져봐야 한다. 

올해 수시에서 물리치료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39개교다. /사진=대구보건대 제공
올해 수시에서 물리치료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39개교다. /사진=대구보건대 제공

 

<경복대 48명.. 면접20%+교과80%>
경복대는 수시에서 정원내 기준 물리치료과 48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에서는 일반1명 일반고38명 특성화고2명 특기자1명 대학자체2명을, 수시2차에서는 일반1명 일반고1명 특성화고1명 대학자체1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모두 면접20%와 교과80%로 동일하다.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 전 과목 성적을 학년/학기 구분 없이 산출한다. 

일반전형은 고교유형에 따른 제한 없이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가 지원 가능하다. 일반고와 특성화고는 고교유형에 따라 갈린다. 일반고는 일반고 졸업(예정)자 또는 종합고 인문(일반 인문사회 보통)과정 졸업(예정)자, 과고 외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는 특성화(전문계)고 졸업(예정)자,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종합고 실업(전문)과정 졸업(예정)자, 일반고 졸업(예정)자로 1개월 이상 직업과정 또는 대안교육위탁기관 이수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특기자전형은 특정 지원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물리치료과의 경우 TOEIC 700점, 토플 PBT 520점, CBT 190점, IBT 70점, TEPS 530점, JPT 500점, JLPT N2 이상자가 지원 가능하다. 대학자체전형은 사회배려자이거나 지역배려자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동남보건대 24명.. 교과80%+출결20%>
동남보건대는 24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에서는 일반고12명 특성화고1명, 수시2차에서는 일반고10명 특성화고1명이다. 전형방법은 교과80%에 출결2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동일하다. 교과성적은 1학년부터 2학년까지 중 최우수 2개학기 전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출결은 학생부 작성 기준일까지의 사고(무단) 결석일수를 반영한다.

일반고는 일반고 또는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인문과(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 일반고 직업과정 이수(예정)자, 외고 과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또는 대안학교 졸업(예정)자 중 일반과정(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는 특성화고 또는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실업계(전문과정 전문계) 이수자,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또는 대안학교 졸업(예정)자 중 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수원여대 27명.. 면접 유무 갈려>
수원여대는 27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에서는 일반 면접전형으로 8명, 특별 일반과정7명 전문과정2명, 수시2차에서는 특별 인문과정7명 전문과정3명이다. 일반 면접전형은 학생부40%와 면접60%를 합산한다. 학생부는 교과만을 반영한다. 교과성적은 1학년부터 3학년1학기 총 5개학기 중 최우수 2개학기 평균등급을 적용한다. 면접은 인성적/전문적/사회적 함량과 관련해 평가한다. 나머지 전형은 교과100% 전형이다. 

일반전형은 고교유형에 따른 제한 없이 지원 가능하다. 일반과정졸업자전형의 경우 인문계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구 종합고 인문계반(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졸업(예정)자, 과고 외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 검정고시(고졸학력)합격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전문과정졸업예정자는 특성화고 졸업(예정)자 또는 구 종합고 실업계반(전문과정) 졸업(예정)자,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 시설에 의한 고교 중 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신구대 58명.. 특기자전형 모집>
신구대는 58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에서는 일반고24명 특성화고5명 특기자5명, 수시2차에서는 일반고20명 특성화고4명이다. 전형방법은 특기자전형이 어학성적100%, 나머지 전형은 교과80%+출결20%로 합산한다. 

수시1차에서 모집하는 특기자전형은 TOEIC 500점 이상, JPT 500점 이상, 신HSK 4급 이상 합격자 중 한 가지 요건을 갖추고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가 지원 가능하다. 

<안산대 40명.. 교과100%>
안산대는 정원내 기준 일반전형으로 40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 30명, 수시2차 10명이다.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관계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학력이 인정된 경우 고교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교과100%로 교과성적은 1학년부터 3학년1학기 중 중 최우수 1개학기를 100% 반영한다.

<여주대 24명.. 교과100%>
여주대는 정원내 기준 일반전형으로 24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 14명, 수시2차 10명이다.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학력 소지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교과100%다. 교과성적은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 전체과목 평균등급을 활용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