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해외연수 프로그램 27~28일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전문대학 교직원을 위해 상시 온라인 원격연수가 가능한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가 개소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이하 전문대교협)는 온라인 원격연수와 오프라인 집합연수를 병행하는 혼합연수 체계 구축 및 상시 온라인 원격연수가 가능하고 현장감 있는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역량개발지원실 내에 스튜디오를 개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전문대교협이 상시 온라인 원격연수가 가능하게 하는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를 개소했다. /사진=전문대교협 제공
전문대교협이 상시 온라인 원격연수가 가능하게 하는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를 개소했다. /사진=전문대교협 제공

 

‘온라인 원격연수 전용 스튜디오’는 위드(With) 코로나19 시대 교직원의 온라인 원격강의 제작/운영 역량 강화와 온오프라인 혼합형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기반의 교수-학습 활용방법, 학생 성공을 위한 직업교육 과정의 질 관리, 대학의 성과관리 등의 온라인 원격연수 과정을 전문대학 교직원 대상으로 4월13일 운영했다. ‘전문대학 교원 대상 이러닝 무료 연수’를 시작으로 10월20일 현재까지 14개 과정, 70회차 운영을 통해 2939명이 참석했다.

온라인 원격연수에 참석한 한 전문대학 교수는 “처음 온라인 원격연수에 참석했는데 매끄러운 강연 진행과 연수 중간 퀴즈시간 및 참석자와의 소통, 질의응답 등 교육 집중도를 향상시키는 운영방법이 만족스러웠고 참석자의 질문에 실시간 Q/A방을 통해 답변을 해줘서 도움이 됐다”말했다.

이번 개소한 스튜디오는 ZOOM(영상회의 도구)을 활용해 양방향 온라인 원격연수를 진행하고 강연자와 참석자간 실시간 소통과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했다. 과정별 Q/A 단체방을 운영해 실시간 문제해결 및 원격연수 교육 정보 제공 등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온라인 학습공동체 역할을 하여 연수 참석자들이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특징도 있다.

10월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미국 버지니아대의 류태호 교수를 강연자로 초청해 ‘위드(With) 코로나 시대 교육과정 운영 방향 및 성과관리 사례 과정’을 2회차 개최해 미국 대학과의 온라인 연결을 통해 첫 해외 연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학성 전문대교협 역량개발지원실장은 “앞으로 전문대학 교원의 온라인 교육 운영 능력 제고와 온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한 블렌디드 교육과정 교수-학습법 연수 과정 확대 시행 등 온라인 원격연수 기반 구축 강화 및 환경개선을 통해 연수 참여자 확대와 전문대교협 연수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