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림대 선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언어치료(재활)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모집규모는 얼마나 될까. 매년 더해가는 청년 취업난으로, 학과선택에서 취업 전망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졸업 후 진로가 유망한 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건계열은 의료기관, 연구소 등 수요가 꾸준해 취업률이 높게 나타나는 학과인 만큼 고려대상에서 빼놓을 수 없다. 

언어치료학과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치료과정을 연구하는 학과다. 언어에 대한 전문지식을 기초로 언어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종합병원, 언어치료센터, 발달장애센터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올해 언어치료(재활)과 모집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전국 9개교로, 304명 규모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경기의 대림대가 선발을 실시한다. 졸업 고교의 유형에 제한이 없는 일반전형, 유형에 따라 구분하는 특별전형으로 분리되기 때문에 지원자격을 따져봐야 한다. 

올해 전문대학 입시에서 언어치료학과를 모집하는 대학은 9개교다. 수도권 가운데서는 대림대가 있다. /사진=대림대 2021수시요강
올해 전문대학 입시에서 언어치료학과를 모집하는 대학은 9개교다. 수도권 가운데서는 대림대가 있다. /사진=대림대 2021수시요강

<대림대 37명.. 학생부60%+면접40%>
언어치료학과를 모집하는 수도권 대학은 경기에 소재한 대림대다. 수시1차 23명, 수시2차 14명으로 총 37명을 모집한다. 모두 특별전형으로 모집하며 일반고전형과 특성화고전형으로 구분된다. 전형방법은 모두 구분없이 학생부60%+면접40%로 합산한다. 학생부성적은 다시 교과80%와 출석20%로 세분화된다. 교과성적은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 우수 2개학기 전체 교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일반고전형은 일반고 졸업(예정)자 또는 구 종합고 인문과(인문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졸업자, 과고 외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신자가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전형은 특성화고 졸업자(2021년 2월이내 졸업예정자 포함) 또는 구 전문계열(종합고 실업계 등 포함) 고교 졸업자(2021년 2월이내 졸업예정자 포함), 예고 체고 마이스터로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중 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자가 지원 가능하다.

<대구보건대 69명.. 교과70%+면접30%>
대구보건대는 정원내 기준 수시에서 69명을 모집, 언어치료과 모집을 실시하는 대학 중 규모가 가장 크다. 모두 특별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1차에서 일반고40명 특성화고14명 대학자체1명, 수시2차에서 일반고8명 특성화고5명 대학자체1명이다.

전형방법은 학생부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학생부는 교과성적만 반영하며, 1학년30%+2학년40%+3학년1학기30%로 합산한다. 

일반고는 일반계고 출신자(직업과정위탁생 포함), 자율고 외고 과고 국제고 영재고 출신자, 종합고(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출신자, 방송통신고 출신자, 검정고시 출신자가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는 특성화(전문계) 고교, 마이스터고, 예체능계고교 출신자, 종합고(전문계과정) 출신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자, 대안학교 출신자, 외국 소재 고교 출신자가 지원 가능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