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사 배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작업치료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모집규모는 얼마나 될까. 매년 더해가는 청년 취업난으로, 학과선택에서 취업 전망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졸업 후 진로가 유망한 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건계열은 의료기관, 연구소 등 수요가 꾸준해 취업률이 높게 나타나는 학과인 만큼 고려대상에서 빼놓을 수 없다. 

작업치료과는 작업치료사를 배출하는 학과다. 작업치료란 신체적 정신적 또는 발달과정에서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제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보건의료 전문분야다. 졸업 후 작업치료사 국가시험을 통해 작업치료사 면허를 취득하고, 종합병원 재활병원 요양병원 복지관 보건소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올해 작업치료과 모집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전국 29개교로 총 1135명 규모다. 지난해 작업치료과 모집을 실시하던 상지영서대가 일반대학인 상지대와 통합하면서 전문대 모집에서 제외됐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경복대 동남보건대 두원공대 여주대의 4개교다. 졸업 고교의 유형에 제한이 없는 일반전형, 유형에 따라 구분하는 특별전형으로 분리되기 때문에 지원자격을 따져봐야 한다. 

2021전문대학 수시에서 작업치료과 선발규모는 29개교 1135명이다. /사진=두원공대 2021수시요강
2021전문대학 수시에서 작업치료과 선발규모는 29개교 1135명이다. /사진=두원공대 2021수시요강

<경복대 104명.. 면접20%+학생부80%>
경복대는 정원내 기준 작업치료과를 수시에서 104명 모집한다. 수시1차에서 97명, 2차에서 7명이다. 전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뉘며, 특별전형은 다시 일반고 특성화고 대학자체로 세분화되지만 모두 면접20%와 학생부80%를 합산한다는 점은 동일하다. 

학생부는 교과100%만을 반영한다.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의 성적을 학년/학기 구분 없이 산출한다. 

지원자격은 일반전형의 경우 별다른 지원자격의 제한 없이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법령에 의해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는 경우 지원 가능하다. 특별전형에 해당하는 일반고는 일반고 졸업(예정)자 또는 종합고 인문(일반, 인문사회, 보통)과정 졸업(예정)자, 특목고 중 과고 외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가 지원 가능하다. 특성화고는 특성화(전문계)고 졸업(예정)자, 특목고 중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종합고 실업(전문)과정 졸업(예정)자, 일반고 졸업(예정)자로 1개월 이상 직업과정 또는 대안교육위탁기관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대학자체전형은 사회배려자이거나 지역배려자인 경우 지원 가능한 전형이다. 사회배려자는 새터민 서해5도학생, 다문화가정 자녀, 다자녀(3인 이상)가정의 자녀, 국가보훈대상자, 현재 재직 중인 군인(군무원) 공무원 소방관 경찰관의 자녀 등이다. 지역배려자는 경복대와 관학협력이 된 지역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를 의미한다. 서울지역에서는 강동구 강북구 광진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중랑구, 경기지역에서는 고양시 구리시 남양주시 연천군 의정부시 포천시다.

<동남보건대 47명.. 교과80%+출결20%>
동남보건대는 수시에서 47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 32명, 2차 15명이다. 모두 특별전형으로 선발하며, 일반고 특성화고로 나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100%로 동일하다. 학생부는 교과80%+출결20%로 합산한다. 교과의 경우 3학년 성적은 반영하지 않으며 1~2학년 중 최우수 2개학기 전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출결상황은 학생부 작성 기준일까지의 사고(무단) 결석일수를 반영한다. 

일반고 전형은 일반고 또는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인문과(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 일반고 직업과정 이수(예정)자, 특목고 중 외고 과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또는 대안학교 졸업(예정)자 중 일반과정(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는 특성화고 또는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실업계(전문과정, 전문계) 이수자, 특목고 중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또는 대안학교 졸업(예정)자 중 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두원공대 39명.. 교과100%>
두원공대는 수시에서 39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 25명, 2차 14명이다. 일반전형과 특별 특성화고 전형으로 나뉘며, 전형방법은 교과100%로 모두 동일하다. 1,2학년 4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의 내신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일반전형은 고교 졸업(예정)자나 검정고시 출신자라면 지원 가능한 전형이다. 특성화고 전형은 특성화(전문계) 고교 출신자, 일반(인문계) 고교 출신자로서 재학 시에 1년 이상의 직업과정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여주대 52명.. 교과100%>
여주대는 수시1차 30명, 수시2차 22명으로 총 52명을 모집한다. 모두 일반전형으로 모집하며 전형방법은 교과100%다. 일반전형은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학력 소지자가 지원 가능하다. 교과성적은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 전체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