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 서류 기반 인/적성 면접 진행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전형 면접은 어떻게 나올까. 올해 서울대 지균 면접은 전 모집단위(미대 음대 의대 수의대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제외) 12월18일 시행한다.

지균 면접은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기반한 인/적성면접으로 진행된다. 개별적 질문이 각각 다르게 출제된다. 제시문이나 공통질문이 없는 만큼 정답 유형도 정해져 있지 않다. 다만 서울대는 지균 면접의 의미를 '점수 합산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학생들의 학업능력과 잠재력을 더욱 면밀하게 평가'하는 방법이라고 정리하고 있다. 단순히 교과 성적과 교내/외 활동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의 동기와 과정까지 심층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지원자는 고교에서의 경험과 충실한 학교생활을 토대로 자신의 적성과 발전 가능성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전형 면접은 어떻게 나올까. 올해 서울대 지균 면접은 전 모집단위(미대 음대 의대 수의대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제외) 12월18일 시행한다. /사진=서울대 제공

<2020 수시.. 지균 면접 어떻게 나왔나>
서울대 지균 기출문제는 따로 없지만 지난해 면접 후기는 각 교육청이 발간하는 면접후기 자료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인별 면접이 어떻게 진행됐는지와 전반적인 면접장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험생들이 참고할 만하다. 부산교육청에서 발간한 '2020 대입 면접후기 자료집'에는 서울대의 전공별 면접사례가 25건 실려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사용자별 정보-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진학지도-대학별고사' 순으로 들어가면 자료집을 받을 수 있다.

화학생물공학부 합격생은 '석유 산업에서 화학물질이 많이 쓰이는데, 이에 대한 공포심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원자력 발전 관련 토론을 했다고 했는데, 찬생 반대 의견은 무엇이고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같은 질문이 출제됐다고 밝혔다. 사회학과 합격생은 '도서관에서 했던 봉사활동 수업에 대해 설명해보라', '본인은 협력이 쉽다고 생각하는가'를 비롯, 서류 속 경험과 평소 자신의 사고방식에 대한 질문을 주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인문광역학과 합격생은 기본소양과 교과 적성평가가 함께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주민 분들과 했던 심층면접에 대해 소개해달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질문지법을 쓸 때 표본은 어느 정도였는지', '연구는 개인이 한건지'를 비롯한 꼬리질문이 이어졌다. 

서울대 입학 웹진 아로리를 통해 합격생들의 면접후기를 확인할 수도 있다. 인터뷰 형식으로 실려 있기 때문에, 보다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다는 특징이다. 컴퓨터공학부에 지균전형으로 합격한 한 학생은, "고교생활에 대한 질문이 주로 주어지기 때문에 3년간의 학교생활을 꼼꼼히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단순히 사건 하나하나를 돌아보지 말고, 내가 이 활동을 왜 하게 되었는지, 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느꼈는지, 변화된 점이 무엇인지, 추가로 연결되는 활동은 없는지를 함께 생각하라는 설명이다. 

정치외교학부 입학생은 "활동을 하나 하더라도, 책을 한 권 읽더라도 그 속에서 무언가를 느끼면서 가치관을 형성해나가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여러가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히는 게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평소 비판적/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게 면접에 도움이 될 듯 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2021수시.. 지균 어떻게 선발하나>
서울대는 2021수시에서 학종 지역균형선발로 748명을 모집한다. 소속 고교 학교장 추천을 받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가 지원 가능하며, 학교별 추천 인원은 2명 이내다. 전형방법은 미술대학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서류평가70%+면접30%를 합산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미술대학은 실기를 실시하는 동양화 서양화 조소 공예는 서류평가40%+면접30%+실기30%, 실기가 없는 디자인은 서류70%+면접30%다. 음악대학은 성악 작곡(작곡전공) 기악 국악이 서류평가50%+면접10%+실기40%이며, 작곡(이론전공)은 서류평가40%+면접30%+실기30%를 합산해 선발한다. 

지균은 수능최저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4개영역(국어 수학 영어 탐구) 중 3개영역 등급합3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음악대학은 성악 기악 국악이 4개영역 중 2개영역 등급합4이내, 작곡이 4개영역 중 3개영역 등급합 3이내다. 탐구영역은 2개 과목 모두 해당 등급을 충족해야 한다. 지균 서류평가 방식은 일반과 동일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