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설립 인가 후 최종 확정

[베리타스알파=박동주 기자] 한전공대(KepcoTech) 이름이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로 결정됐다. 한전은 이사회를 열어 한국에너지공과대 교명을 상정해 통과시켰다. 이후 교육부 대학설립 인가까지 받으면 최종 확정된다. 한국에너지공과대 영문 이름은 의견이 엇갈리며 추후 재논의하기로 하면서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한국에너지공대 영문 이름인 Korea of Institute Energytechnology를 두고 "지역적이다" "국가 위상에 맞는 이름을 써야 한다" 등으로 의견이 엇갈리며 컨설팅 등을 활용 후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결정하기로 한 것이다. 

올해 초부터 한전은 내부 평가와 외부 국민대상 선호도 조사, 전문가집단 컨설팅과 브랜드 네이밍 과정을 거쳐 학교 이름을 한국에너지공과대로 사실상 잠정 확정했다. 학교 이름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에너지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임을 대내외에 알리자는 목적으로 기업 명칭인 '한전' 대신 국가명 '한국'을 넣고, 정체성을 감안해 '에너지'를 넣었다. 한국에너지공대 학생 선발과정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 한전 관계자는 "창의적인 인재 선발을 위해 합숙 면접 등 다양한 선발방안을 검토 중이며, 공정성이 확보되는 범위내에서 결정될 것"이라 말했다.

한전공대(KepcoTech) 이름이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로 결정됐다. 영문이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법인명은 ‘학교법인 한국전력공과대학교’를 그대로 따른다. / 사진=베리타스알파DB

<한전공대 법인 설립 의결.. 2022년 3월 개교 ‘탄력'>
지난 4월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이 허가되며,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빛가람 혁시도시 내 1단계 준공 상태에 있다. 모집할 학생수는 6개전공 각100명으로 정원내 기준 대학원 600명, 학부 400명 등 모두 1000명 수준이다. 정원외로 외국학생 300명과, 교원과 직원도 각 100명씩 뽑을 예정이다. 등록금과 기숙사비 전액을 지원하며  우수 교수진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과기원의 3배 이상의 연봉을 보장한다. ‘석학급’ 교수에겐 4억원, 정교수 2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총장은 노벨상급 국제상 수상 경력자로 미국 최고수준 연봉인 10억원 이상을 지급해 학교 운영을 전권을 맡긴다는 구상도 포함됐다.

전남에선 한국에너지공대가 지역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대를 중심으로 산학연 클러스터와 대형 연구시설들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특히 한전은 첨단연구시설인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하는 것도 추진하고 있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를 빛의 속도로 올릴 때 발생하는 빛을 이용해 물질이나 현상을 관찰하는 장비다. 단백질 구조, 정밀 나노소자 분석 등을 통해 바이오 헬스 반도체 등 첨단분야에서 활용성이 높은 만큼 한국에너지공대와의 시너지도 크다는 분석이다.

<재원마련은 어떻게.. ‘탈원전 여파’ 적자 해소가 관건>
그렇지만 재원마련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곽대훈(무소속) 전 의원이 한전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2031년까지 13년간 한국에너지공대의 설립 투자 운영 비용은 1조6112억원으로 추산됐기 때문이다. 단계별로 태동기(2019~2021년, 건설/설립) 5202억원, 육성기(2022~2025년, 편제완성) 4757억원, 성장기(2026~2031년, 추가확장) 6153억원으로 예측된다. 대표적 흑자 기업이었던 한전은 탈원전 정책기조로 인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1조가 넘는 대학 설립비용을 한전이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실제 한국에너지공대의 법인설립 허가 역시 재원확보 문제가 불거지면서 두 차례 무산된 적이 있을 정도다. 심사위는 지난해 12월 열렸던 1차 심사에서 한전 측이 제출한 ‘대학설립 재원 출연계획안’에 구체성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올해 1월31일 열린 2차심사에서도 같은 이유로 의결이 연기됐었다. 그렇지만 한전은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통해 한국에너지공대 개교 전까지 3956억원을 지원하는 ‘출연 계획안’을 논의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세 번째 심사위를 통과한 배경에도 이사회가 나서 자체적인 재원마련방안을 제출한 것이 유효했다는 분석이 한전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다만 한전이 계획대로 대학 설립 자금을 안정적으로 투입할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는 게 현장의 지적이다. 지난해 한전의 영업 손실은 1조3566억원이었다. 2008년 2조7981억원을 기록한 이후 두 번째로 큰 적자규모를 보였다. 한전은 적자의 원인을 전력 판매량 감소, 설비투자 증가, 미세 먼지 저감 대책에 따른 석탄발전 저하 등으로 분석했다. 그렇지만 전문가들은 현 정부의 ‘탈 원전 정책’이 문제를 키웠다고 지적한다. 업계 한 전문가는 “한전의 적자 누적은 경제학의 시각에서 봤을 때 이유가 명확하다. 전력 생산방식이 비효율적인 상태기 때문이다. 정부 정책에 따라 한전은 비용이 가장 저렴한 원자력을 통한 전력생산을 줄이고 있다. 반면 태양광 풍력 LNG 등 비중이 높아지는 발전방식은 비용이 큰 편이다. 결과적으로 수익성이 나빠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주장했다. 

<경쟁력 갖춘 대학 발돋움해야..'GIST와 역할분담 필요’>
교육계에선 재정적인 문제만 해결 가능하다면 경쟁력 있는 이공계대학 설립 자체에 대해선 반기는 분위기다. 당초 예상과 달리 과기원이 아닌 사립대학의 형태지만, 대학/대학원 모두 공학계열인 ‘에너지공학부’ 단일학부만 개설되는 점도 전문성을 갖춘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의 기대가 높은 부분이다. 연구 프로젝트 참여 기준으로 학위를 인증하는 나노 디그리(Nano-degree) 학제를 도입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많다. 그렇지만 인근에 위치한 지스트대학과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여겨진다. 자연계열 최상위권의 ‘의대 쏠림’이 심각한 상황에서 인재 확보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충청권 KAIST, 영남권 포스텍 등과 함께 지역균형 발전의 축을 이룬다는 구상이다. 문제는 호남권에 이미 지스트대학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광주 소재 GIST는 1993년 연구중심기관으로 출발해 2010년 학부교육을 시작했다. 광주과기원 전반을 GIST, 학부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을 지스트대학으로 구분해 부른다. GIST내 지스트대학이 설립돼있는 셈이다. 최초 설립연도만 놓고 보면 1971년 설립된 KAIST, 1986년 개교한 포스텍에 이어 세 번째다. GIST는 미래 신산업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선도를 목적으로 2015년 융합기술원을 신설한 바 있다. 광주전남 지역의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연구성과 융합/실용화의 허브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설립 배경이었다. 융합기술원은 융합과정으로 에너지, 문화기술, 지능로봇 등 총 3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GIST융합기술원의 에너지 프로그램은 설립 예정인 한국에너지공대와 성격이 비슷한 측면이 있다. 에너지 프로그램은 미래의 에너지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복지사회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기 때문이다. 지역핵심산업인 에너지, 문화기술, 의료, 인공지능 등에 특화한다는 목표도 한국에너지공대와 역할이 겹칠 수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향후 한국에너지공대 개교과 구체화될 경우 GIST와 담당하는 산업분야를 분담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충분한 논의가 필요할 전망이다.

자연계 수험생들의 의대 선호현상 역시 신설 이공계 대학인 한국에너지공대가 풀어야 할 숙제다. 우수학생들을 유치하지 못할 경우 연구성과와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공계특성화고라고 불리는 과고와 영재학교의 대학 진학실적을 살펴보면 이공계열 수험생들의 진학경향을 대체적으로 가늠할 수 있다. 2019학년 과고/영재학교의 카포디지(KAIST 포스텍 지스트대학 DGIST) 진학률은 영재학교 8곳 평균 27.7%, 과고 20곳 평균 37.5%에 불과했다. 서울대와 UNIST는 2019 고교별 등록자를 공개하지 않아 ‘카포지디’만으로 산출한 결과다.

이공계 수험생들의 이공계특성화대 진학포기는 대부분 의치한수 중복합격 때문으로 분석된다. 의치한수 진학은 지원이 많은 이공계특성화대 진학을 포기할 만큼 가치있는 선택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물론 이공계특성화대 등록을 포기한 모든 인원이 의대에 중복합격했다고 볼 수는 없다. 다만 과고와 영재학교의 의대진학이 매년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의 상황이 전혀 개선되지 않는다면 한국에너지공대가 개교해도 우수학생들의 발길을 돌릴 수 있다고 장담하기 어렵다.

현재 이공계특성화대학은 KAIST 포스텍 지스트대학 DGIST UNIST로 총 5개교다. KAIST 지스트대학 DGIST는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과학기술원으로 출범했고, UNIST는 국립대 법인에서 2015년 과학기술원으로 전환했다. 포스텍은 사립대학으로 일반대로 분류된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사립대로, 이공계특성화대학은 6개교로 확대된다. 현재 KAIST 지스트대학 DGIST UNIST는 특차 성격으로 수시 지원 6회 제한, 군외 모집 등 대입 제한에서 자유롭다. 즉 수시에서 6개 대학에 원서를 접수하고도 별도 지원이 가능하고 정시에서 가/나/다군 외에 추가 응시가 가능한 셈이다. 반면 포스텍은 포스텍 재단의 사립대학이다. 일반대학과 동일하게 수시 6회 제한을 받는다. 사립대로 설립될 한국에너지공대 역시 일반대학과 동일한 대입제한이 적용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