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동남보건대 서정대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응급구조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모집규모는 얼마나 될까. 매년 더해가는 청년 취업난으로, 학과선택에서 취업 전망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졸업 후 진로가 유망한 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건계열은 의료기관, 연구소 등 수요가 꾸준해 취업률이 높게 나타나는 학과인 만큼 고려대상에서 빼놓을 수 없다. 

응급구조과는 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학과로, 응급처치에 관한 의료지식 등을 교육한다. 졸업 후 소방직 공무원, 응급의료정보센터, 보건직 공무원, 응급처치 교육센터 등으로 진로를 정할 수 있다.

올해 응급구조과 모집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전국 24개교로 수시에서는 954명 규모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동남보건대 서정대 2개교가 선발을 실시한다. 수시 모집규모가 가장 큰 대학은 선린대로, 수시 1차, 2차 합산 68명을 모집한다.

2021수시모집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중 응급구조과 모집을 실시하는 대학은 24개교다. 사진은 그 중 하나인 동남보건대. /사진=베리타스알파DB
2021수시모집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중 응급구조과 모집을 실시하는 대학은 24개교다. 사진은 그 중 하나인 동남보건대. /사진=베리타스알파DB

<선린대 수시 68명.. ‘응급구조과 수시모집 중 최대’>
선린대는 2021수시에서 응급구조과 모집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중 정원내 기준 모집인원이 68명으로 가장 많다. 모두 일반전형으로, 1차 58명, 2차 10명이다. 

전형방법은 학생부90%+면접10%다. 학생부는 교과성적만을 반영한다. 1학년30% 2학년40% 3학년30%로 2학년 성적의 반영비율이 높다. 다만 2021학년 졸업예정자일 경우 3학년 성적은 1학기 성적만 반영한다. 

일반전형은 지원자격에 별다른 제한이 없다.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동남보건대 수시 32명.. 교과80%+출결20%>
동남보건대는 2021수시에서 정원내 기준 응급구조과 32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 20명, 수시2차 12명이다. 수시1차는 일반고18명 특성화고2명, 수시2차는 일반고10명 특성화고2명이다.

전형방법은 교과80%와 출결2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교과성적은 1~2학년 중 최우수 2개학기 전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하며 출결은 사고(무단) 결석일수를 반영한다.

일반고전형 지원자격은 일반고 또는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인문과(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 일반고 직업과정 이수(예정)자, 특목고 중 외고 과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또는 대안학교 졸업(예정)자 중 일반과정(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다. 

특성화고전형 지원자격은 특성화고 또는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실업계(전문과정, 전문계) 이수자, 특목고 중 예고 체고 산업수요맞춤형고(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또는 대안학교 졸업(예정)자 중 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자다.

<서정대 수시 42명.. 수능최저 적용>
서정대는 2021수시에서 정원내 기준 응급구조과 42명을 모집한다. 모두 일반전형으로, 수시1차에서 21명, 2차에서 21명이다. 일반전형은 고교유형의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고교 졸업자 또는 2021년 2월 고교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지원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학생부40%와 면접6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학생부는 1,2학년 4개학기 중 우수 2개학기 교과성적만을 반영한다.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국어 수학 영어 3개 등급합 평균이 6등급 초과일 경우 불합격 처리된다. 국어 수학 영어의 합이 19등급일때부터 불합격 처리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