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1/2차 구분.. 1차 원서접수 23일부터 10월13일까지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김포대는 올해 K-팝계열 유튜브융합과를 신설했다.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고자 자소서가 생략되고 면접을 진행하지 않는다. 학과 구분 없이 전형별 3회까지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2021수시에서 김포대는 94.9%, 1185명(정원내)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뉘며, 특별전형은 대학자체기준과 외국어특기자로 세분화된다. 수시는 1차와 2차로 구분해 모집한다. 1차는 일반637명(51.0%) 특별 대학자체기준52명(4.2%)을 선발한다. 외국어특기자는 모집하지 않는다. 2차는 일반461명(36.9%) 특별 대학자체기준26명(2.1%)/외국어특기자9명(0.7%)을 모집한다. 1/2차 합산 시, 일반전형1098명(87.9%) 특별 대학자체기준78명(6.2%) 규모다.

2021수시에서 김포대는 94.9%, 1185명(정원내)을 선발한다. 수시는 1차와 2차로 구분해 모집한다. /사진=김포대 제공

<유튜브융합과 신설.. 1인 미디어 창작자 발굴>
김포대는 올해 한류문화관광학부 K-팝계열 유튜브융합과를 신설했다. 1인 미디어 창작자를 발굴하고 전문 유튜버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양성한다.  K-팝/K-푸드/K-뷰티를 비롯한 한류 콘텐츠 시장의 전반적인 프로페셔널 교육을 지향한다.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이해/콘텐츠 기획/제작/운영/마케팅 능력을 배양해, 퍼스널브랜딩을 통한 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설명이다.

2021수시에서 1차 20명, 수시2차 10명으로 총 30명의 학생을 모집한다. 실기100%로 신입생을 선별하며, 실용음악/실용무용/호텔조리/호텔제과제빵/뷰티아트/인테리어디자인/시각디자인/게임콘텐츠/호텔경영/항공관광경영/철도경영 전공 중 한가지를 택해 크리에이터의 재능을 보여 줄 수 있는 3분 이내의 자유 표현(카메라테스트)을 진행한다. 김포대 이상규 K-POP 계열장은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졸업 후 기획/제작/운영/ 마케팅 능력을 함양한 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하고, 방송과 해외 진출까지 모색할 수 있는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 학과별 사정방식 상이>
일반전형은 작년보다 21명 줄여 1098명을 모집한다. 3학년1학기까지의 교과성적 중 최우수 1개학기만 반영, 전교과100% 일괄사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단, 실용음악과/글로벌실용무용과/유튜브융합과의 경우 교과성적 없이 실기100%로 진행된다.

실기고사는 학과별로 진행방식이 다르다. 실용음악과의 경우 보컬은 자유곡 1곡을 3분 내로 부르게 되며, 기악은 자유곡 1곡을 주어진 코드 진행에 따라 초견 연주한다. K-POP 댄스퍼포먼스는 힙합/하우스/왁킹/락킹/비보이/팝핀/재즈댄스/댄스스포츠 중 하나를 택해서 진행한다. 컴퓨터음악은 컴퓨터로 작업한 자작곡 제출과 본인 작업 확인 테스트가 진행된다. 작곡은 자작곡 1곡을 연주한다. 악기는 자유 선택하며, 주어진 코드를 진행해 연주하는 식이다. 글로벌실용무용과는 힙합/비보이/하우스/락킹/팝핀/왁킹/코레오/걸리쉬/K-POP/재즈댄스/댄스스포츠/크럼프/밸리댄스 중 하나를 택해 진행한다. 

<특별.. 선발대상별 지원기준 유의>
특별전형은 대학자체기준과 외국어 특기자로 나뉜다. 대학자체기준은 작년보다 3명 줄여 78명을 모집한다. 동일계고교/자격증소지자/취업경력자/국가보훈대상자/추천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전형이다. 동일계고교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특성화과와 예/체능과 졸업예정자가 해당한다. 일반계고등학교에서 2+1, 1년 이상의 직업과정 이수자와 직업과정 교과목 이수자도 지원할 수 있다. 자격증소지자는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국가기술자격증, 국가전문자격증 혹은 국가공인민간자격증 소지자를 말한다. 경찰경호행정과의 경우 경찰청 가산점등록협회 소속 유단자 자격증 소지자에 해당한다. 취업경력자는 고교 졸업 후 6개월 이상 산업체에서 근무했거나 근무 중인 근로자를 말한다. 사업소득이 있는 사람도 취업경력을 인정받아 대학자체기준 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학교장 추천에 의한 지원자도 여기에 해당한다. 1개 고교장은 수시1차/2차 각 학생 10명까지 추천 가능하다. 졸업이후 취업을 약정한 기업의 대표가 추천할 경우에도 지원 가능하다.

외국어 특기자는 토익600점/JPT600점/HSK4급 이상에 해당하는 자를 선발하는 전형이다. 교과30%에 서류점수70%를 일괄합산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최우수1개 학기를 대상으로, 전교과100%를 포함시킨다. 수시1차에서는 외국어 특기자를 선발하지 않는다.

<3개 학부 운영.. 미래인재 양성 목표>

김포대 조정환 교학처장 /사진=김포대 제공

김포대의 학부과정은 한류문화관광학부/인문사회경영학부/CIT융합학부로 나뉜다. 한류문화관광학부는 혁신교육을 통해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중심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성과 유연성을 갖춘 미래 문화콘텐츠 창의혁신인재를 양성한다. 학과 특성에 따라 K-팝/K-푸드/K-뷰티&디자인/K-MICE 계열로 세분화해 운영한다. K-팝계열에는 실용음악과/글로벌실용무용과(2년제/4년제)/유트브융합과/K-팝융합전공이 있다. K-푸드 계열은 호텔조리과(2/4년제)/호텔제과제빵과/K-푸드융합전공으로 나뉜다. K-뷰티&디자인계열은 뷰티아트과/챠밍스킨케어과/인테리어디자인과(2/4년제)/시각디자인과/게임콘텐츠과/K-디자인융합전공/K-뷰티융합전공이 있다. K-MICE 계열은 항공관광경영과/호텔경영과/철도경영과/도시철도경영융합전공/호텔관광학과(4년제)가 있다.

인문사회경영학부는 지식기반 경제와 4차 산업혁명시대 인력 수요를 목표로 한다.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경영분야 전문인력과 복지사회 구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교육/보건/복지/경찰경호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경영계열과 교육복지계열로 나뉘며, 경영계열에는 세무회계정보과/마케팅경영과/부동산과가 있다. 교육복지계열은 3년제인 유아교육과/보건복지과/보건행정과, 4년제인 유아교육학과/사회복지학과/보건행정학과/아동보육학과/경찰경호행정학과, 2년제인 경찰경호행정과/아동보육과/경찰무도과가 있다. 

CIT 융합학부는 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는 차세대 첨단 분야의 기초이론과 응용기술 교육을 통해 미래의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 나갈 주역을 양성한다. 전기전자계열/컴퓨터계열/산업안전환경계열로 세분화된다. 전기전자계열은 정보통신과/항공전기전자과(3년제)/로봇자동학과/전기자동차과/정보통신공학과(4년제)/스마트팩토리IT융합과가 있다. 컴퓨터계열은 3년제인 컴퓨터소프트웨어과/사이버보안과/멀티미디어과와 4년제인 컴퓨터공학과/사이버보안학과로 나뉜다. 산업안정환경계열은 단일학과로 운영된다.

<보건행정과.. 재학생 89명 제33회 보험심사평가사2급 자격시험 전원 합격>
김포대학교 보건행정과 재학생들은 6월28일 사단법인 한국의료행정실무협회에서 실시한 제33회 보험심사평가사2급 자격시험에서 응시자 89명 전원 합격했다. 자격증 준비를 위해 (사)한국의료행정실무협회 양경진 이사의 특강, 강주현 겸임교수의 특강이 무료로 이뤄졌다. 특강내용을 반복해서 들을 수 있고, 참고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는 Microsoft Teams를 활용해 자격증 준비를 하는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다는 설명이다.

보건행정과 김선희 학과장은 “이번 보험심사평가사2급 자격시험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수업 및 학습이 이뤄진 상황에서 2/3학년 뿐 아니라, 신입생인 1학년 학생들이 온라인 특강에 함께 참여하고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을 통해 100% 전원 합격의 쾌거를 이뤘다”며 “추후에도 여러 자격증 취득에 김포대에서 제공하는 Microsoft Teams 온라인 특강을 활용해 학생들의 역량과 긍지를 높일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원서접수 23일부터 10월13일까지> 
김포대 수시1차 원서접수는 23일부터 10월13일까지다. 서류제출은 10월15일 오후5시까지다. 실기고사는 10월22일로 예정돼 있으며, 10월20일 오전11시에 김포대 홈페이지를 통해 실기고사 시간이 공지된다. 합격자 발표는 11월5일 오전9시다. 예치금 납부는 12월28일부터 12월30일까지며, 추가합격은 1월6일까지 납부하면 된다. 최종등록은 2월8일부터 2월10일까지며, 추가합격자는 2월28일 오후6시까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