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1/2차 구분.. 1차 원서접수 23일부터 10월13일까지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2021수시에서 수원여대는 83.8%, 1286명(정원내)을 선발한다. 전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전형방식에 따라 학생부/면접/실기로 나뉘는 일반전형, 선발대상에 따라 일반과정졸업자/전문과정졸업자/경력자/연계교육으로 나뉘는 특별전형이 있다. 뚜렷한 전형방법 차이를 통해 수험생들이 자신의 유불리를 고려, 전략적으로 전형을 선택할 수 있게 설계했다. 

수시는 1/2차를 구분해 모집한다. 1차는 일반전형에서 학생부532명(34.7%) 면접106명(6.6%) 실기18명(1.2%)을 모집한다. 특별전형은 일반과정졸업자71명(4.6%) 전문과정졸업자47명(3.1%) 경력자2명(0.1%) 연계교육8명(0.5%)이다. 2차는 일반 학생부333명(21.7%) 면접80명(5.2%) 실기28명(1.8%)을, 특별 일반과정졸업자40명(2.6%) 전문과정졸업자23명(1.5%) 경력자2명(0.1%)을 모집한다. 1/2차 합산하면 일반전형이 1093명(71.3%) 특별전형이 193명(12.5%) 규모다.

2021수시에서 수원여대는 83.8%, 1286명(정원내)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전형방식에 따라 학생부/면접/실기로 나뉘는 일반전형, 선발대상에 따라 일반과정졸업자/전문과정졸업자/경력자/연계교육으로 나뉘는 특별전형이 있다. /사진=수원여대 제공

<일반.. 전형별 평가방식 상이>
일반전형은 전형방식에 따라 학생부/면접/실기로 나뉜다. 학생부전형은 작년보다 104명 줄여 865명을 모집한다. 면접전형은 작년보다 26명 늘려 186명을, 실기전형은 작년과 동일하게 46명을 선발한다. 선발방식은 면접/실기 미실시학과는 학생부성적100%로 진행된다. 면접 실시학과의 경우, 학생부40%에 면접60%를 합산 평가한다. 실기 실시학과는 학생부10%에 실기9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학생부 성적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학기의 평균등급을 적용한다. 

면접은 학과마다 평가기준이 다르다. 간호학과는 전공관련 수리/영어 구술면접을 진행하며, 교양과 적성을 주로 평가한다. 수시1차에서만 선발하는 물리치료과는 인성적/전문적/사회적 함량을 주로 확인한다. 제과제빵과/비즈니스과/중국항공비즈니스 전공은 전공적합성/인성/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평가한다.

실기평가는 연기영상과의 경우, 희곡이나 시나리오 장면 중 하나를 골라 자유 연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혹은 특기사항으로 노래나 무용 중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다. 실용음악과는 세부모집단위별로 실기 내용이 다르다. 보컬/기악/작곡/싱어송라이터는 가요/재즈/팝을 비롯한 자유곡 1곡이다. 음향은 자유곡 1곡과 더불어, 음악이론과 음향에 관한 기초 구술시험이 진행된다. 면접/실기고가 대상자는 입학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시험시간을 신청해야 한다. 미신청 시 대학에서 시험시간을 임의 배정한다.

<특별.. 모집단위별 선발대상 확인>
일반과정졸업자와 전문과정졸업자는 치위생과(주/야)/물리치료과/미용예술과 피부미용전공에서 모집한다. 고등학교 유형으로 지원자격이 나뉠 뿐, 선발 기준은 동일하다. 학생부성적100%로 일괄사정하는 식이다. 고등학교 1학년~3학년1학기 총 5개학기 중 최우수 2개학기의 평균등급을 적용한다.

연계교육전형은 연계교육 협약이 체결된 특성화고교(매향여자정보고)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비즈니스과 세무회계 전공에서 모집하며, 작년과 동일하게 1차에서만 8명을 모집한다. 경력자전형은 치위생과(야)에서만 모집한다. 작년과 동일한 4명을 모집한다. 두 전형 모두 학생부성적100%로 평가하며, 성적반영방법은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4개 학부 운영.. 여성인력 전문성 강화>
수원여대의 학부과정은 간호학부/보건식품학부/사회실무학부/예술학부로 나뉜다. 간호학부는 간호학과 단일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간호보건학부는 성실/박애/봉사라는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인간이해를 위한 교과목과 지역사회 연계 봉사 사업을 통해 국민 건강복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요자 중심의 교과운영을 위해 교육환경의 첨단화와 최신 기자재를 구축하고 있다. 졸업생 취업의 다양성을 위해 부전공 자격제과 주문식 교육을 통한 경력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설명이다.

보건식품학부는 치위생과/보건행정과/물리치료과/식품영양과/호텔조리과/제과제빵과/외식산업과/약용식물과/호텔외식조리과로 나뉜다. 급변하는 사회환경으로 인해 실용학문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보건식품계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인류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보건과 식품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갖춘, 인류 수명 100세 시대를 이끌어갈 식품 전문가를 양성한다. 

사회실무학부에는 유아교육과/아동보육과/사회복지과/비즈니스과/비서과/융합소프트웨어과/모바일미디어과/패션브랜드 매니저과/스마트앱 콘텐츠과가 있다. 여성 특유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 전반에 이익이 되도록 하는 실사구시적 실천을 강조한다. 전문성/창의성/세심함으로 세상을 밝고 따뜻하게 만드는 당당한 커리어우먼을 양성한다. 

예술학부는 패션디자인과/아동미술과/시각디자인과(그래픽디자인 전공/미디어디자인 전공)/미용예술과/멀티미디어디자인과/연기영상과/실용음악과/스포츠지도과/미디어영상스피치과로 나뉜다. 새로운 패러다임과 문화예술의 다원화, 글로벌시대가 요구하는 전문기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진행한다. 진취적이며 창의적인 문화예술 인적자원을 육성하는 학부로, 생각/소리/글/그림/음악/남을 위한 서비스로 세상과 소통하는 인재를 육성한다. 

<3년 연속 ‘전국 전문여대 취업률 1위’.. 71.5% >

수원여대 차보숙 총장 /사진=수원여대 제공
수원여대 차보숙 총장 /사진=수원여대 제공

수원여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전문 여성인재를 양성하는 실용학문 중심 대학이다. 지난해 개교 50주년을 맞아 ‘2025 중장기 발전계획’을 선포하고 자체적인 내부 혁신과 더불어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여성 인재 배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수원여대 차보숙 총장은 “인재육성을 목표로 걸어온 50년을 주춧돌 삼아, 인성을 기르는 큰 숲’의 역할을 담당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미래 주역이 될 학생들이 수원여자대학교의 잘 만들어진 큰 숲에서 함께하며 꿈을 키워 나갈 수 있기를 기원해 본다”고 전했다.

수원여대는 2019 대학알리미 조사결과에서 취업률 71.5%로, 3년연속 전국 전문여대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졸업생수가 1000명 이상~2000명 미만인 전문여대를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다. 수원여대는 수원시/화성시/성남시와 연계해 다양한 위탁기관들을 운영하고, 재학생들을 파견하는 현장 접근형 현장실습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고등직업교육의 현실화를 위한 실사구시형 RnD연구소와 센터도 함께 운영 중이다. 

창업 동아리별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전공 연계 상품개발 및 창업아이템 개발프로젝트 수행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취업성공패키지/Do Dream 취업캠프/창업 시제품 경진대회/취업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자격증 취득과정/기업 채용설명회와 같은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 중이다. 졸업 때까지 학생생활상담연구소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취/창업프로그램과 함께 단계적으로 연계한다. 학생 특성에 맞는 취업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두려움 없이 취업에 대비할 수 있도록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졸업생들에게도 확대 운영함으로써 졸업 후의 취업도 관리한다.

<장학제도 활성화.. 마일리지 장학금 운영>
수원여대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학생복지위원회를 통해 유연한 장학제도를 신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촉진하고 안정된 대학생활과 학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성적우수장학/복지장학/자기계발장학/공로장학을 비롯해 학과의 자체 직무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S_HRD 장학이 대표적이다.

재학 기간 중 어학/자격증 취득과 같은 자기계발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는 마일리지 장학금도 인상적이다.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해 산학연계 장학금을 유치하고, 관련 학과에서 장학생을 선발해 해당 산업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원서접수 23일부터 10월13일까지>
수원여대의 원서접수는 수시1차 기준 23일부터 10월13일 밤12시까지다. 증빙서류 제출기간은 23일부터 10월16일 오후5시까지다. 기간내 미제출 시 서류미제출로 입학사정대상에서 제외/불합격 처리됨을 유의해야 한다. 면접과 실기고사는 10월29일부터 11월1일까지 진행된다. 면접/실기 대상자는 입학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시험시간을 신청해야 하며, 미신청 시 시험시간을 임의 배정받게 된다. 합격자발표는 11월11일 오후2시로 예정돼 있다. 등록예치금 납부는 12월28일부터 12월30일 오후5시까지다. 충원은 12월31일에서 2021년 1월6일 사이에 진행되며, 잔여등록금 납부기간은 2021년 2월8일부터 2월10일 오후5시까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