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기적의 발현지 영등포에서 통일의 기적을 꿈꾸다"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국민대는 서울시민들의 평화 통일 의식을 제고하고 각자의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16일 국민대 본부관에서 영등포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국민대는 서울통일교육센터로 지정된 바 있다.

서울시의 25개 구청 중에서 21개 구청이 서울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사업 확산 도모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제일 먼저 영등포구청이 서울통일교육센터와 공동으로 "생명/평화/통일교육"의 주제로 해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첫 번째 협력사업으로 평화 뮤지컬 공연, 그리고 생명과 평화를 주제로 한 토크콘서트를 10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영등포 구민을 위한 '구민대학' ▲관공서에서 진행하는 '통일콜로키움' ▲문화예술축제 등의 사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국민대 임홍재 총장(서울통일교육센터장)은 "통일교육은 기존의 무겁고 딱딱한 주제에서 탈피해 내 직장과 생활에서 직접적으로 연계된 내용으로 다가올 때 비로소 공감대가 형성되고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한강의 기적의 발현지인 영등포에서 이제 평화/통일의 기적을 실현하기 위해 영등포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영등포는 금융기관이 밀집돼 있고, 국회의사당 등 다양한 정치활동을 할 수 있는 정치의 중심"이라고 밝히면서, 이번 서울통일교육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금융/경제 발전의 중심지", "정치를 통한 공감대 확산의 출발지", 그리고 "평화/통일의식 확산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국민대 여현철 교수(서울통일교육센터 사업단장)은 "영토/제도/법적인 통일도 중요하지만 마음의 통합을 달성시킬 수 있는 통일교육이 필요하다"라며 "이러한 방향성에 따라 "서울통일교육센터는 문화/예술적인 측면을 강조한 평화/통일교육과 함께, 민족의 정체성과 평화 시민의식의 확립을 위해 독립운동가들의 통일 철학에서 그 지혜와 방안을 배울 수 있는 사업을 추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대-영등포구 MOU 체결사진 (임홍재 총장, 채현일 구청장) /사진=국민대 제공
국민대-영등포구 MOU 체결사진 (임홍재 총장, 채현일 구청장) /사진=국민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