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지식/사고력 종합평가.. 사탐 시사소재, 과탐 종합 사고능력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2020 9월 모의고사 탐구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해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춰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해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했다.

출제본부 측은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적극 반영했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했다"며,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했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과탐의 경우,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했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뒀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춰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 사회탐구 영역은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해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다. 조선 태종에 대한 역사지식의 이해(8번), 7/4 남북 공동 성명에 대한 연대기적 사고(20번), 묘청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2번), 백제 부흥 운동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3번), 고려 경제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5번), 조선 정조에 대한 역사적 상상 및 상황 판단(9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했다.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 환경 윤리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생활과 윤리 10번), 유전자 조작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생활과 윤리 4번), 다산 정약용의 4덕 개념에 대한 자료 분석과 해석(윤리와 사상 3번), 맹자의 인성론에 대한 가치판단 및 의사결정(윤리와 사상 6번), 농업 구조 변화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한국지리 13번), 지역 축제와 관련한 계절별 기후 특성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한국지리 14번), 열대 기후 지역의 분포 지역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세계지리 4번),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세계지리 17번), 청의 중원 지배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동아시아사 13번), 엔닌의 주요 활동에 대한 자료의 분석 또는 해석(동아시아사 2번), 오스만 제국에 대한 문제 파악 또는 인식(세계사 5번), 태평천국에 대한 자료의 분석 또는 해석(세계사 16번), 금융 상품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경제 16번), 환율 변동의 영향에 대한 문제 파악 또는 인식(경제 14번), 형사절차에서의 인권보장에 대한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정치와 법 8번), 국민 주권주의, 복지국가 원리에 대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정치와 법 3번), 연구방법의 특징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사회ㆍ문화 5번), 자료수집방법의 특징에 대한 자료의 분석 또는 해석(사회/문화 2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
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했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자성체의 성질과 이용(물리학Ⅰ 1번), 충격량과 평균 힘(물리학Ⅰ 2번),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Ⅰ 3번), 무선 충전의 원리(물리학Ⅰ 16번), 소리의 도플러 효과(물리학Ⅱ 15번), 화학의 유용성(화학Ⅰ 1번), 화학전지(화학Ⅱ 1번), 대사성 질환(생명과학Ⅰ 4번), 사람의 질병(생명과학Ⅰ 5번), 체온과 삼투압 조절(생명과학Ⅰ 7번), 혈당량 조절(생명과학Ⅰ 8번), 유전자 재조합 기술(생명과학 Ⅱ 16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Ⅰ 4번), 해수의 수온과 염분(지구과학Ⅰ 5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Ⅰ 7번), 표층 해류(지구과학Ⅰ 10번), 기후 변화(지구과학Ⅰ 14번), 태풍(지구과학Ⅰ 19번), 토네이도(지구과학Ⅱ 1번),해양 자원(지구과학Ⅱ 2번), 광물 자원(지구과학Ⅱ 3번) 등을 소재로 활용했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기 전도도 측정 실험(물리학Ⅰ 5번), 열의 일당량 측정 실험(물리학Ⅱ 5번), 염화 칼슘 용해 실험(화학Ⅰ 3번), 아세트산 수용액 적정 실험(화학Ⅰ 9번), 용액 제조 실험(화학Ⅱ 13번), 생명과학 탐구 방법(생명과학Ⅰ 1번), 개체군 배양 실험(생명과학Ⅰ 9번), 효소의 구성과 활성 실험(생명과학Ⅱ 7번),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 분화 실험(생명과학Ⅱ 19번), 외부 은하 분류 탐구(지구과학Ⅰ 12번), 금성의 위상 변화 탐구(지구과학Ⅱ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해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했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