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충북대 의학과 시과학연구실의 안정열씨가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인 'Synchrony of Spontaneous Burst Firing between Retinal Ganglion Cells Across Species (망막신경절세포의 버스트 발화 싱크로니의 종간 차이)'가 8월31일자로 발간된 국제학술지 Experimental Neurobiology(SCI Journal, 뇌신경과학회 공식저널) 29권 4호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고 16일 전했다.

안정열씨. /사진=충북대 제공
안정열씨. /사진=충북대 제공

논문에서는 원숭이 망막에서는 버스트 싱크로니가 높게 관찰되는 반면, 마우스(mouse) 망막에서는 버스트 싱크로니가 거의 없다는 차이점을 밝혔고 이로 인해 '영장류'에서는 '영장류가 아닌 포유류'에 비해 망막신경망이 시각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효율이 높게 동작함을 증명했다. 이번 연구는 구용숙 교수가 한국연구재단의 2018 중견과제연구비(과제명: 마우스와 원숭이 망막신경망 인코딩 방식 차이점 규명)를 받아 연구한 성과로, 안정열씨가 제1저자로 참여했고, 교신저자는 구용숙 충북대 의학과 교수이며, 인천대 유용석 교수, 울산대 구교인 교수 연구실과의 공동연구 결과다.

충북대 의학과 시과학연구실(구용숙 교수 연구실)은 망막신경망에서 시각정보처리 기전을 연구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연구실로 이번 중견연구과제를 수행하면서 이 논문을 포함해 총 2편의 SCI 논문게재, 지적재산권 총3건(스파이크트리거 분석툴, 스파이크 버스트 분석툴, 망막신경절세포의 짧은 잠복기 스파이크 검출을 위한 상대높이 식별기)을 등록하는 등 좋은 연구 성과를 냈다.

Experimental Neurobiology(뇌신경과학회 공식저널)은 한국뇌신경과학회의 공식저널로서 현재 3천명이 넘는 신경과학자가 회원으로 구독하고 있는 신경과학계의 대표 SCI저널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