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16일 시행중인 2020 9월 모의고사(2021학년 9월모평)의 국어영역은 “전년 수능보다는 쉽고 6월모평과 비슷하게 출제됐다”고 대성학원/대성마이맥(이하 대성)이 분석했다. 

 

대성에 의하면 화법, 작문 영역은 6월모평과 마찬가지로 화법, 화법+작문 통합, 작문 세트로 출제됐다. 난이도는 6월모평보다 쉽게 출제돼 시간 배분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이 줄었을 것으로 봤다.

언어 영역에서 역시 지문과 2개 문항으로 구성된 세트 문제와 3개의 단독 문제로 출제되는 최근 경향이 유지됐다. 난이도는 6월모평보다 약간 쉬웠다.

문학 영역에서 고전시가와 수필 복합 지문에 평론이 결합한 형태는 기존에 출제되지 않은 새로운 형태다. 수필과 평론의 길이는 짧지만 내용이 단순하지 않아 학생들에게는 가장 어렵게 느껴졌을 것으로 분석했다. 38번, 40번 문제를 까다로운 문제로 꼽았다.

독서 영역에서는 6월모평과 마찬가지로 융합 지문 대신 2개 글을 복합 형태로 제시한 지문이 출제됐다. 대체로 지문 길이가 짧고 낯선 정보가 과도하게 많지 않은 편이어서 6월과 마찬가지로 독서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은 다소 줄었을 것으로 보인다.

9월모평 이후 국어 학습법에 대해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언어의 경우 교과서에 제시된 개념과 지식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의 경우 초고난도 지문이나 문제는 출제되지 않지만 선지의 근거를 추론해야 하는 까다로운 문제가 많으며, 문학의 경우 EBS 교재에 제시되지 않은 새로운 부분이나 자료가 제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문이나 문제에 제시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