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과 동일'.. 첫 전국단위 모의고사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2020 9월 모의고사(2021학년 9월모평,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의 출제범위는 수능과 동일하다. 서울교육청 주관 3월모의고사(학평), 경기교육청 주관 4월모의고사(학평), 인천교육청 주관 7월모의고사(학평)과 달리 수능과 동일한 출제범위로 실시하는 첫 전국단위 모의고사다. 그동안 치러진 학평/모평은 현 고3들이 아직 교육과정 중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기별로 출제범위를 조정해왔다.

영역별로 한국사와 사탐9과목, 과탐Ⅰ 4과목은 3월학평부터, 국어와 영어는 4월학평부터 전범위 출제가 시작됐다. 반면 수학 가/나형과 과탐Ⅱ는 9월모평에서야 처음으로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이전 학평/모평과 달리, 본격적으로 시험 체제뿐 아니라 출제범위까지 수능과 동일한 모의고사가 실시된다.

2020 9월 모의고사의 출제범위는 수능과 동일하다. 서울교육청 주관 3월모의고사(학평), 경기교육청 주관 4월모의고사(학평), 인천교육청 주관 7월모의고사(학평)과 달리 수능과 동일한 출제범위로 실시하는 첫 전국단위 모의고사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학(가)>
수학은 모의고사가 진행될 때마다 출제범위가 조금씩 확대됐다. 올해의 경우 출제영역이 예년과 다소 다른 점을 유의해야 한다. 3월학평의 수학(가) 출제영역은 수학 Ⅰ,Ⅱ의 전범위가 포함됐지만, 4월학평부턴 수학Ⅰ 전 범위만 출제범위에 속했다. 

확률과통계는 3월학평에서 경우의수(순열)까지 출제됐으며, 4월에는 경우의수 전범위로 확대됐다. 6월모평부터 확률이 포함되기 시작, 7월학평에서는 통계(확률분포)까지 범위를 넓혔다. 9월 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미적분은 3월학평에서 수열의 극한(등비수열의 극한 제외)까지 출제됐다. 4월학평에서는 수열의극한 전범위로 확대됐고, 6월모평에서 여러가지 함수의 미분이 출제되기 시작했다. 7월학평에서 적분법(여러가지 적분법)으로 범위를 늘렸다. 9월모평에서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된다.

<수학(나)>
3월학평부터 수학Ⅰ/Ⅱ의 전범위가 출제됐다. 6월모평부터는 확률과통계(확률)까지 부분적으로 출제되기 시작했다. 7월학평에는 확률분포로 차츰 범위를 넓혔고,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된다. 

확률과통계는 수학(가)와 동일하게 3월학평에서 경우의수(순열만)까지 출제, 4월에는 경우의수 전범위로 확대됐다. 6월모평부터 확률이 포함됐고, 7월학평에서는 통계(확률분포)까지 범위를 넓혔다. 9월 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과탐>
과탐Ⅰ의 경우 3월학평부터 이미 전 범위가 출제됐다. 심화과목인 과탐Ⅱ는 4월부터 과목별로 부분 출제가 시작됐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된다. 

- 물리Ⅱ(물Ⅱ)
6월모평에서는 전자기장까지 출제됐으며, 7월학평에서는 자기장까지 출제범위가 확대됐다. 9월모평부터는 전 범위 출제한다. 

- 화학Ⅱ(화Ⅱ)
6월모평에서 화학반응속도까지, 7월학평에서 반응속도와 촉매 단원 전반까지 출제범위가 확대됐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된다. 

- 생명과학Ⅱ(생Ⅱ)
6월모평에서 유전자발현의 조절까지 출제됐으며, 7월학평에서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식물과 동물의 분류)로 출제범위가 늘었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한다. 

-지구과학Ⅱ(지Ⅱ)
6월 모평에서는 출제범위가 대기와해양(대기의 운동과 순환)까지였다. 7월학평에서는 행성의 운동까지 출제 범위를 넓혔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가 출제된다. 

<국어 영어.. 4월부터 전 범위 출제>
국어와 영어의 경우 이미 경기교육청 주관 4월학평부터 전 범위 출제됐다. 3월학평에서는 고3 진급 후 처음 치르는 학평이라는 점을 고려해 1~2학년에서 배운 내용까지로 출제범위를 제한했다. 이후 출제범위를 수능과 동일하게 유지해 왔다. 전 범위 출제인 국어 영어는 국어의 경우 화법과작문/독서/문학/언어(언어와매체)가, 영어는 영어Ⅰ/영어Ⅱ가 출제범위에 해당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