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Ⅱ '다대다 면접' 눈길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중원대는 코로나19로 인해 수시전형 시행방식을 일부 변경했다. 면접과 실기고사가 2일에서 3일로 연장됐다. 스포츠산업학과의 실기고사 종목수가 기존3개에서 2개로 축소됐다. 모든 전형과 학과에 최저학력기준이 없다. 폭넓은 지원이 가능하도록 해 계층에 상관없이 고른 입학기회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중원대 이홍기 입학처장은 "중원대는 학생들이 각자의 자질을 발견하고 잠재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교육을 추구한다"며 "중원대에서 학생들이 더 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1수시에서 중원대는 93.4%, 821명(정원내)을 선발한다. 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과 실기전형으로 나뉜다. 최대전형인 학생부교과는 일반Ⅰ 209명(23.8%), 일반Ⅱ 467명(53.1%), 지역인재27명(3.1%)으로 총708명(80.0%)을 모집한다. 실기전형에서는 실기중심60명(6.8%), 체육우수인재58명(6.6%)로 총118명(13.4%)을 모집한다.

2021수시에서 중원대는 93.4%, 821명(정원내)을 선발한다. 교과708명(80.0%), 실기118명(13.4%) 규모다. /사진=중원대 제공

<’최대’전형 교과.. 일반Ⅱ 다대다 면접 실시>
최대 전형인 교과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일반Ⅰ, 학생부 교과성적과 면접성적을 각각 50%씩 반영하는 일반Ⅱ로 나뉜다. 일반Ⅰ는 작년보다 13명 늘려 209명을 모집한다.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각 상위3과목을 반영하며, 그 중 상위 3개 교과군을 선택할 수 있다. 동점자 발생시 자연과학/공학/예체능 계열은 영어>수학>국어>과학>사회 순 성적 상위자를 우선 선발한다. 인문사회의 경우 영어>국어>수학>사회>과학 순이다.

전체 모집인원의 과반수 이상을 선발하는 일반Ⅱ는 작년보다 110명 줄여 467명을 모집한다. 일반Ⅰ에 비해 내신성적이 다소 낮지만 인성과 잠재력을 갖춘 학생에게 적합한 전형이다. 교과성적 반영방법은 일반Ⅰ와 동일하다. 면접고사는 교양영역50%에 전공영역50%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양영역에서는 논리적 사고능력/인성/가치관을 보며, 전공영역에서는 전공 기초지식과 이해력/발전가능성/전공영역에 대한 관심을 중점으로 평가한다. 면접위원3명과 수험생 2~8인이 함께 면접에 참여하는 다대다 형식으로 진행된다. 면접시 중원대에서 개발한 면접질의서를 활용하며, 면접고사 일주일 전 입학홈페이지에 예상면접문항이 공개된다. 면접고사 결시자는 불합격 처리된다. 전형별 성적이 현저하게 저조하거나 수학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모집인원에 관계없이 합격사정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동점자 처리기준은 일반Ⅰ과 동일하다.

지역인재는 작년보다 6명 줄여 27명을 선발한다. 사회복지학과 경찰행정학과 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항공운항학과 항공정비학과 항공서비스학과에서만 모집한다. 학생부교과50%+면접50%를 일괄합산 선발한다. 면접방식과 면접고사 평가항목, 동점자 처리기준은 일반Ⅱ와 동일하다. 면접 미응시 시 불합격 처리된다.

<실기.. 체육 평가종목 축소/연극영화학과 전공별 평가방식 상이>
실기전형은 실기평가를 중점적으로 보는 실기중심과 서류(수상내역)을 중점적으로 보는 체육우수로 나뉜다. 실기중심은 작년보다 11명 줄여 60명을 선발한다. 연극영화학과 스포츠산업학과 융합디자인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연극영화학과와 스포츠산업학과는 학생부교과20%에 실기80%를 일괄합산해 선발한다. 융합디자인학과는 학생부교과10%에 실기90%를 반영한다. 교과성적 반영방법은 교과전형과 동일하다. 연극영화학과는 전공에 따라 실기고사 방식이 다르다. 연기전공의 경우 지정연기와 자유연기 혹은 특기 중 하나를 택한다. 지정연기는 실기고사 당일 지정대본이 공개된다. 연출과 스태프 전공은 전공상식 구술실기와 전공소양 질의응답이 이뤄진다. 전공분야와 관련된 전공기초상식 질의응답을 통해 인성/창의성/가능성/전공분야의 열의도/전공적합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스포츠산업학과는 실기고사의 종목수가 기존3개에서 2개로 축소됐다.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와 제자리 멀리뛰기를 실시한다. 융합디자인학과는 발상과 표현/ 사고의 전환/기초디자인을 평가하며, 각 예상 주제 중 실기고사 당일에 최종 주제를 발표한다. 중원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예상 주제를 확인할 수 있다. 

체육우수인재는 작년보다 27명 늘려 58명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15%+서류65%+면접20%를 일괄합산하는 방식으로 평가한다. 각 종목별 서류실적 인정대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스포츠지도학과에서 종목별로 골프8명 씨름3명 축구13명 수상스키2명 합기도4명을 모집한다. 스포츠산업학과는 핀수영 펜싱 풋살 카누 배구를 통틀어 6명을 선발한다. 무예경호학과의 경우 태권도4명, 펜싱6명을 모집한다. 말산업학과는 장애물7명, 마장마술5명을 선발한다. 체육우수인재는 스포츠단 입단을 보장하지 않으며, 스포츠단 선수 선발은 별도로 이뤄진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글로벌 인재 양성 목표.. 장학제도 확대/특성화분야 집중투자>

중원대 이홍기 입학처장 /사진=중원대 제공
중원대 이홍기 입학처장 /사진=중원대 제공

중원대는 남을 배려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능력을 갖춘 실력 있는 글로벌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충북 괴산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유일의 전교생 레지덴셜 칼리지를 구현하고 있다. 최신 기숙사 시설을 기반으로, 각종 생활 프로그램과 교수 멘토링 제도를 통해 사제동행형 밀착교육을 시행한다.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특성화된 영어교육도 주목할 점이다. 말하기 중심의 실용영어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3학년부터 영어로 개설한 전공을 수강하도록 학사지도하고 있다.

신입생을 위한 장학제도도 눈에 띈다. 수시와 정시 최초합격자에게 수업료30%를 장학혜택으로 제공한다. 기숙사 입사자 전원에게 4년 동안 기숙사 관리비 반액 감면을 지원한다. 수능 국어/영어/수학 중 1개영역 3등급이내인 동시에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학생은 입학금 전액과 4년간 국가장학금 제외 잔여 수업료 전액 혜택도 주어진다. 단, 항공운항과 항공정비과 항공서비스과 간호학과의 경우 2개영역 3등급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충분지역 소재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에겐 입학금 전액과 4년 동안 국가장학금을 제외한 잔여 수업료 전액을 제공한다.

첨단지식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수요에 유연하게 대처해 온 중원대는 항공우주/의료보건/인성과 기본원리/지역과 환경연계를 특성화 분야로 삼고 있다. 특히 항공대학은 국제협력강화, 의료보건대학은 교육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첨단 교육기자재, 해외대학과의 공동연구, 교환학생과 같은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융합교육과 실용교육을 통해 취업 경쟁력도 강화하고 있다.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투자와 지속적인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취업률/교육비환원율/장학금비율/기숙사수용률/전임교원확보율을 비롯한 주요 대학재정과 관련 지표에서 충북지역 4년제 대학 중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원서접수 23일부터 28일까지>
중원대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23일 오전9시부터 28일 오후6시까지다. 중원대 입학홈페이지 혹은 유웨이어플라이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서류는 등기우편이나 방문을 통해 10월30일 오후5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면접고사와 실기고사는 10월15일부터 10월17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고사 일주일 전 중원대 입학홈페이지에서 수험생별 지정일시를 확인할 수 있다. 최초합격자 발표는 11월27일 오후5시다. 별도의 개별통보는 없으며, 중원대 입학홈페이지에 게시된다. 등록과 예치금 납부는 12월28일 오전9시부터 12월30일 오후4시까지다. 충원합격자 발표와 등록은 12월31일부터 2021년 1월5일 오후4시까지 진행된다. 최종등록금 납부기간은 2021년 2월8일부터 2월10일 오후4시까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