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사단법인 '평화의 친구들'은 한국과학창의재단 산하 상명대학교 문화·예술형 교육기부 컨설팅단과의 협의를 거쳐 7일 북한이탈주민 20명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프로그램 '스피치 교육', '글쓰기 교육', '명상 교육'을 진행했다.

각 분야 전문 강사를 초청해 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 생활적응과 정서 안정 및 심리지원을 목적으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코로나19 생활방역 지침에 따라 오프라인 교육에서 온라인 교육으로 변경되었다. 상명대 문화/예술형 교육기부 컨설팅단은 강사들의 전달식 수업 과정에서의 용어 선택 및 전달 방식과 문화적 배경이 다른 대상자의 특수성을 고려한 난이도 조절에 대해 컨설팅했다.

본 프로그램을 체험한 학생은 “실생활에 도움이 많이 되는 프로그램”이라며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 담당자는 “컨설팅단의 전문적인 만족도 조사로 프로그램 디벨롭 및 강사 교육에 도움을 받아 고맙게 생각하고 있고, 교육을 통해 잘 적응해 나가는 참가자들을 보면 매우 보람된다.”라고 전했다.

'평화의 친구들'은 본 프로그램 이외에 '사진 촬영 및 편집', '영상 촬영 및 편집', '정착에 성공한 선배와의 만남'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실제 생활과 밀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북한이탈주민들의 생활 적응을 도울 예정이다.

평화의 친구들이 온라인 zoom 화상미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명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상명대 제공
평화의 친구들이 온라인 zoom 화상미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명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상명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