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 온라인 실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0 제3회 한성과학상 시상식이 23일 온라인으로 실시됐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 대신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시상식 당일 10~20분 전 문자로 링크를 보내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온라인 시상식 유튜브 채널로 접속되는 방식이었다.

올해 수상자는 양범정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 박정원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주철민 네덜란드 델프트공대 교수가 선정됐다. 한성과학상은 장차 한국의 노벨과학상 수상자 배출을 꿈꾸며 제정된 한성손재한과학상의 징검다리가 되는 상으로, 과학 분야에서 독창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젊은 연구자들이 지속적으로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수여되고 있다.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등 3개분야로 구분해 각 부문 1인을 선정해 상패와 상금 각 5000만원이 주어진다. 

제3회 한성과학상에 양범정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 박정원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주철민 네덜란드 델프트공대 교수가 선정됐다. /사진=한성손재한장학회 제공
제3회 한성과학상에 양범정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 박정원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주철민 네덜란드 델프트공대 교수가 선정됐다. /사진=한성손재한장학회 제공

<제3회 한성과학상 수상자.. 양범정 박정원 주철민 교수>
물리학 분야 수상자인 양범정 교수는 위상 준금속 물질의 체계적인 분류와 독특한 성질을 이론적으로 예측하는 독창적 연구 결과로 물성물리학 국제학계에서 주목되는 젊은 물리학자이다.

화학 분야 수상자인 박정원 교수는 액체상 나노입자의 3차원 구조를 원자 단위로 규명하는 새로운 전자현미경 기법을 독자적으로 개발함으로써 나노입자 표면 촉매 화학반응을 분자 및 원자 수준에서 직접 관찰하는 새로운 연구 방향 제시한 젊은 화학자이다.

생명과학 분야 수상자인 주철민 교수는 차세대 생물물리학 방법론을 개발하여 게놈 DNA 조작, 전사체 RNA 조절, 단백질 서열 분석에 대한 새로운 방향 제시한 젊은 생명과학자이다.

<‘노벨상 수상 염원’ 한성손재한장학회>
한성손재학장학회는 손재한 이사장이 한국인 최초의 노벨 과학상 수상자 배출을 목적으로 사재 664억2000만원을 무상 출연해 설립한 장학재단이다. 2013년 3월 설립인가를 받아 한성 영/수재 장학생 1기 179명을 선발했다. 국내에서도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조속히 배출되기를 염원해 한성손재한과학상을 제정했다. 2013년 겨울 수상자 특별포상금으로 30억원을 출연했다. 이듬해 10월에는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특별포상금으로 10억원을 추가 출연해 인문계열에까지 지원을 늘렸다. 장학회는 노벨상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 경제학상 4개 분야에서 대한민국 최초 수상자가 나올 경우 노벨상 상금과 동일한 액수의 원화금액을 포상 지급한다.

장학회는 매년 고교생 200여 명을 장학생으로 선정해 영/수재 장학금도 수여한다. 올해로 7기를 맞은 한성 영/수재 장학금은 자연계열과 인문계열에서 한 해 200여 명의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자연계열 학생에는 고교 졸업시까지 연 500만원, 최대 1000만원이 지급되고 인문계열 학생에는 연 300만원, 최대 600만원이 지급된다. ▲장래 노벨상 수상 가능성이 높은 학생 ▲학업성적 또는 수상 실적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장래 우수한 과학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학생 ▲영/수재로서 스스로 과학자의 길로 진로를 정한 학생과 인문계열 희망학생이면 지원할 수 있다. 대학진학 시 의대(치대/한의대 포함)로 진학할 학생인 경우 지원할 수 없다.

장학회는 노벨 영/수재 장학금 외에도 ▲대학교, 대학원, 포스트닥 과정을 위한 한성 노벨 연구 장학금 ▲검정고시, 평생교육시설 재학생 등을 위한 한성 특별 장학금 ▲미래 뛰어난 인재로서 가능성 있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한성 참인재 장학금 ▲대한민국의 이름을 드높인 영/수재 장학생 ▲기능 청소년으로 명장의 길을 선택한 학생에게 주는 한성의 별 장학금 ▲한성 애국애족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