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1차 원서접수 9월23일부터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인서울’ 전문대학은 어떤 대학이 있을까. 서울지역에 위치한 전문대학은 동양미래대 명지전문대 배화여대 삼육보건대 서울여간호대 서일대 숭의여대 인덕대 한양여대의 9개교다. 정원내 특별 일반고전형만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7188명을 모집한다.

전문대학 입시는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일반전형은 고교유형제한이 없지만, 특별전형은 대학이 정하는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구분해 선발하는 전형이다. 일반고 졸업자와 특성화고 졸업자를 분리해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대학 수시는 1,2차로 나뉜다. 일반 4년제대학의 수시지원6회제한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지원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 단 일반대 전문대학 관계없이 수시에서 1개대학이라도 합격한 경우,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금지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지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전문대학 원서접수 일정은 모든 대학이 동일하다. 수시1차는 9월23일부터 10월13일까지, 수시2차는 11월23일부터 12월7일까지다. 합격자는 12월27일까지 발표해야 한다. 

서울에 소재한 전문대학은 9개교다. 특별전형에서 일반고 졸업자와 특성화고 졸업자를 분리해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은 서울소재 전문대학 중 하나인 서일대의 호천관. /사진=서일대 제공
서울에 소재한 전문대학은 9개교다. 특별전형에서 일반고 졸업자와 특성화고 졸업자를 분리해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은 서울소재 전문대학 중 하나인 서일대의 호천관. /사진=서일대 제공

<동양미래대.. 교과90%+출석10%>
구 동양공전에서 이름을 바꾼 동양미래대는 공학계열 특성화대학이다. 올해 관광컨벤션학과가 호텔관광학과로 이름을 변경한다. 수시에서 2년제학과는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전기공학 정보전자공학 반도체전자공학 컴퓨터정보공학 생명화학공학 식품공학 시각정보디자인 경영 세무회계 유통마케팅 호텔관광 경영정보, 3년제학과는 자동화공학 로봇공학 정보통신공학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건축 실내환경디자인을 모집한다.

일반고전형은 학생부100%로 모집한다. 교과90%와 출석10%로 세분화된다. 일반고 졸업(예정)자 또는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가 지원할 수 있다. 고교유형의 경우 일반고 과고 국제고 외고 자사고/자공고, 종합고 인문계열,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인문계열 등에서 지원 가능하다. 

교과성적은 졸업예정자의 경우 3학년1학기까지, 졸업자는 3학년2학기까지 중 우수 2개학기 환산등급을 반영한다. 출석 성적은 2학년 출결사항을 반영한다. 100점 만점에 결석일수에 따라 차감 반영하는 방식이다. 결석일수가 1~2일인 경우 90점, 3~5일인 경우 80점, 6~10일인 경우 70점, 11일 이상인 경우 60점으로 반영한다. 

<명지전문대.. 교과100%, 학년별 반영비율 변화>
명지전문대는 기독교정신으로 설립돼, 현장중심의 중견직업인 양성을 지향하는 학교다. 모집단위 신설/변경의 변화가 있다. 일반고전형 모집을 실시하는 학과 중에서 행정과는 공공행정서비스상담과로 이름을 바꿨다. 전기과는 전기공학과, 패션텍스타일/세라믹과는 패션/리빙디자인과, 인터넷응용보안공학과는 인터넷보안공학과로 이름을 변경했다.

학생부 반영방법의 변경에 유의해야 한다. 2020학년은 1학년40%+2학년60%로 합산했지만, 2021학년은 1학년 우수학기30%+2학년 우수학기30%+3학년1학기40%로 합산한다.

일반고 전형은 교과100%로 선발한다. 출결사항이나 자격증 등 비교과 점수는 반영하지 않는다.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은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일반(인문계) 고교, 자율고 과고 국제고 외고, 종합고 중 인문계열(보통과)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외국 소재 외국고 졸업자는 지원할 수 없다.

고교유형에 제한 없는 일반 면접위주 전형의 경우 학생부40%와 면접60%를 합산한다. 학생부는 교과100%로 반영해, 교과40%+면접60%를 합산하는 셈이다. 면접은 인성면접으로, 적성/의사표현력, 학업성취의욕과 직업관, 예절 및 태도, 발전가능성, 영어 지문 읽기를 실시한다. 

<배화여대.. 교과성적 반영학기 범위 변경>
배화여대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122년 역사를 가진 여성전문 고등교육기관이다. 올해 학생부 반영학기가 변경된다. 2020학년은 2학년(1,2학기)와 3학년1학기 중 우수 2개학기를 반영했지만, 2021학년은 1학년(1,2학기), 2학년(1,2학기), 3학년1학기 중 우수 2개학기를 반영한다. 1학년 성적도 범위에 추가되는 변화다. 

학과 분리/신설의 변화도 있다. 비서행정과는 비서전공과 사무행정전공으로 분리되며 전통조리과는 전통조리전공, 외식조리디저트전공으로 분리된다. 한복문화콘텐츠과가 신설된다.

고교 유형에 제한이 없는 일반 면접위주 전형은 수시1차 비서행정과 비서전공과 수시2차 조리학과 외식조리디저트전공에서 모집한다. 교과40%와 면접60%를 합산하며 면접은 전공적성/인성에 대한 질문과 답변 형식의 문답식으로 진행된다. 

일반고전형은 교과100%로 선발한다. 일반고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종합고 인문과정 졸업(예정)자, 외국고 예고 출신, 일반고 직업교육과정위탁생(1년 이상 수료자)이 지원 가능하다. 

<삼육보건대.. 교과100%>
삼육보건대는 보건의료 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이다. 간호학과(4년제) 치위생과(3년제) 의료미용전공 뷰티헤어전공 노인복지과 아동보육과 의료정보과에서 모집을 실시한다. 

일반고 전형은 일반고 졸업(예정)자, 일반고 위탁과정(직업교육과정위탁, 대안학교위탁) 졸업(예정)자, 검정고시 출신자, 종합고 인문과정 졸업(예정)자, 자율고,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고교(인문계열), 과고 외고 국제고 졸업(예정)자가 지원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교과100%다. 2학년1학기 2학년2학기 3학년1학기 중 우수 2개학기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수능최저는 간호 치위생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국수영 중 2개 등급합 기준 간호는 8이내, 치위생은 10이내다.

<서울여간호대.. 4년제 간호학과만 모집>
서울여간호대는 4년제 간호학과로만 모집하는 대학이다. 일반고 학생이 지원 가능한 전형이 수시1차에서는 독자전형이다. 외국어 특기자, 국가유공자 자녀, 학교장 추천자, 다문화 가정 자녀, 성직자 및 수도자 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외국어 특기자 자격은 TOEIC 성적 600점 이상, TOEFL(IBT) 70점 이상, TEPS 성적 500점 이상이며 학교장추천자는 2개학기 성적 평균 4등급 이내, 또는 합8이내여야 한다. 독자전형은 교과40%와 면접60%를 합산한다. 

수시2차에서는 일반고전형과 나이팅게일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일반고전형은 일반고 졸업(예정자), 나이팅게일전형은 고교유형 구분 없이 고교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일반고전형은 교과100%, 나이팅게일전형은 교과40%+면접60%로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일반고전형에서 적용한다. 수능 3개영역 평균 3등급이내 또는 합12이내여야 한다. 국수영 중 2개, 탐구 2과목평균으로 반영한다. 학생부는 5개학기 중 우수 2개학기를 반영한다. 

<서일대.. 교과100%, 최우수 2개학기 반영>
서일대는 산업수요 맞춤형 창의인재 양성 대학으로, 학과별 국가공인 자격증 강좌 및 IT기초강좌를 제공한다. 올해 자산법률학과가 2년제에서 3년제로 변경되고, 간호학과 수능최저가 완화되는 특징이다. 

일반고 등 졸업자 전형은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계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은 자로서 일반(인문) 고교(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일반과정 졸업(예정)자, 외고 과고 국제고 방송통신고 자사고/자공고 졸업(예정)자, 종합고에서 인문계/자연계 과정을 이수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교과100% 전형방법이다.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 최우수 2개학기 평균 등급을 반영한다. 수능최저는 간호에 한해 적용한다. 국영수 3개과목 중 우수2과목 등급합 9등급 이내다.

<숭의여대.. 교과 반영학기 변경>
숭의여대는 국내 최초 여성전문대학이다. 성적 반영방법에 변화가 있다. 2020학년은 2학년1학기 30%, 2학년2학기 30%, 3학년1학기40%로 반영했지만 2021학년은 2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 중 3개학기에서 우수2개학기만 반영한다. 

일반전형과 일반고전형 모두 교과100%로 선발한다. 일반고전형은 인문계(일반)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검정고시 출신자, 종합고 인문과정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 과고 국제고 외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인문계 고교 출신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일반전형은 고교유형에 따른 제한이 없다. 고교 졸업자 또는 2021년 2월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지원 가능하다.

<인덕대.. 2개학기 성적 반영>
인덕대는 모집단위명을 변경한 변화가 있다. 토목환경공학과는 토목공학과, 사회복지학과(2년제)는 휴먼사회복지학과(3년제), 도자디자인학과는 리빙세리막디자인학과, 중국어과(비즈니스중국어전공)은 비즈니스중국어과로 이름을 바꿨다. 

일반고전형은 교과100%전형이다. 일반(인문계)고교(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일반과정 졸업(예정)자, 과고 외고 국제고 자사고/자공고 졸업(예정)자, 중합고 인문계/자연계 과정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중 일반과정 출신자가 지원할 수 있다. 교과성적은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 우수 2개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한양여대.. 2학년 성적, 3학년1학기 성적 반영>
한양여대는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의 총29개학과가 있으며, 이 중 17개학과는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 할 수 있는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인문계고 전형은 일반(인문계)고교 졸업(예정)자, 종합고 인문과정 졸업(예정)자, 과고 국제고 외고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가 지원할 수 있다. 종합고 전문과정이나 외국고 졸업자는 지원할 수 없다.

교과100%로 반영한다. 2학년1학기 2학년2학기 3학년1학기 성적을 반영하며, 해당 성적이 모두 없는 경우 1학년 성적을 100% 반영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