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자기추천/KU학교추천 면접 실시여부 차이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건국대 학종 지원을 위해서는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 준비해야 할까. 건국대는 2021입시 대비를 위한 입시설명회 영상을 여러 편으로 나눠 공개하고 있다. 특히 학종을 대비중인 수험생이라면 ‘자소서 잘 쓰는 비결과 학생부의 비밀들’ ‘수시 최다선발 학종, 내신등급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영상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에 더해 구체적인 설명을 덧붙이고 있기 때문에 올해 입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건국대 학종은 고른기회 성격의 전형을 제외하면 크게 KU자기추천과 KU학교추천으로 나뉜다. KU자기추천은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1 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하는 단계별 전형을 거치는 반면, KU학교추천은 서류70%와 교과30%의 일괄합산 전형이다. KU학교추천의 경우 학교추천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고교별 추천인원의 제한이 없다. 

건국대가 2021 입시안내의 일환으로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건국대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영상
건국대가 2021 입시안내의 일환으로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건국대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영상

<‘주도적으로 학교생활에 성실히 임한 인재’>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이 학생부를 중심으로 교과발달사항, 비교과 활동사항, 자소서 면접 등을 통해 대학 및 모집단위 특성에 맞게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을 의미한다. 

건대는 학종 평가에 학생부와 더불어 자소서도 활용한다. 면접은 전형에 따라 활용여부가 갈린다. KU자기추천은 면접을 실시하는 반면, KU학교추천은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다. 학생부가 관찰되어 기록된 자료라면 자소서나 면접은 학생이 자신을 또 한 번 드러내는 자료다. 학생부에서는 강조가 되어 있지 않은 부분을 자소서를 통해 강조해주고 면접에서 이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형태다. 

전형별로 뽑고자 하는 인재상은 차이가 있다. 건국대가 제시하는 학교 인재상에 본인을 끼워맞추려 하기 보다는 본인이 어떤 전형에 적합한 인재일지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종에서 뽑고자 하는 인재는 ‘그냥 인재’가 아닌, 본인의 관심영역을 알고 주도적으로 찾아가며 성실하게 임한 인재다. 고교 3년 동안 학교 생활 안에서 충실히 공부하면서 관심사를 찾으려고 노력했는지, 관심사를 찾고 추가적으로 탐색하고 확장했는지가 장점으로 잘 드러날 경우 학종으로 지원하는 것이 좋다. △3년간 고교 생활을 주도적으로 성실하게 보낸 학생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관련활동과 경험을 통해 성장한 학생 △고교생활의 충실성을 바탕으로 건국대에 입학해 잠재력을 발현할 학생 등이다. 

<학업역량은 내신등급이 아냐>
학종 평가요소는 4개, 평가항목은 15개로 구성된다. 건국대 경희대 서울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가 공동으로 연구해 표준화한 항목이다. 전국 대학의 학종 평가요소를 분석한 결과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이 항목으로 수렴된다.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이다. 학업역량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능력이다. 방 사정관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학습태도가 좋아야 하며, 학업에 대한 지적 호기심도 있어야 하고, 그에 대한 성취가 나와야 한다. 학생부에 나와 있는 학생의 학업에 대한 태도나 성취, 탐구활동을 봤을 때 열심히 하고 성실한 친구라는 것이 보이면 학업역량에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학업역량의 세부 평가항목인 학업성취도의 경우 “내신이 좋고 나쁘냐를 본다기보다는, 주요교과는 1,2등급인데 비주요교과나 본인이 관심없는 교과목은 7,8등급으로 내버려두고 있는지 등 학업의 편차가 너무 크지는 않은지” 등을 살핀다고 설명한다. 학업의 편차가 너무 큰 경우 대학에 진학해서도 본인이 관심 있는 교과목, 관심 있는 전공과목만 열심히 하고 나머지는 소홀히 하는 경향이 생긴다는 설명이다. 적어도 학교생활에서 주어진 정규 교육과정 내 교과목을 따라가려고 노력하는 학생인가를 학업성취도로 평가한다. 단순 등급을 보기보다는 과목별 이수자 규모, 원점수 등도 살핀다. 문과/이과 학생이 같이 듣는 수업인지 등도 파악할 수 있다. 

학업태도와 학업의지의 경우 수업시간에서 배운 개념에 그치지 않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해 관련된 다른 수업시간에 한 번 더 탐구하거나 동아리나 독서, 온라인을 통해 추가적으로 탐색하는 경우 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호기심에 그치지 않고 확장하려고 한 노력 등을 평가한다. 

학업역량은 세특에 나와잇는 것 뿐만 아니라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과 자소서에 나와있는 것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전공적합성.. 양이 아닌 질적인 평가>
전공적합성은 지원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를 의미한다. 학업역량이 고교생활 안에서 성실함을 본다면 전공적합성은 대학에 진학해 학업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을지 보는 항목이다. 지원전공은 전공이 아닌 지원계열로 넓게 이해해도 된다. 

세부 평가항목으로는 전공관련 교과목 이수/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이 있다. 전공관련 교과목에 대한 성취란 대학에서 배우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교과목에 대한 성취를 의미한다. 전공과 다른 교과목 이수에 대한 의문이 들 경우 대학에 제공되는 교육과정편성표를 확인한다. 해당 과목을 선택할 수 있음에도 선택하지 않은 것이라면 평가상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해당 과목을 이수하지 않았더라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활동과 경험 등을 추가적으로 살피면서 확인한다. 교과관련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관련 활동에서도 함께 보게 된다.

양이 아닌 질적인 평가를 의미한다. 방 사정관은 “양이 많더라도 느끼는 바가 없는 학생들도 있다. 그런 것들은 면접으로 확인한다. 자소서의 나쁜 사례로 ‘나열하지 말 것’을 얘기한다. 학생부에서 다 보이는 내용들인데, 무엇을 느꼈는지 자소서에서 보이지 않는 친구들이 있다”고 설명한다. 활동경험에 대해 본인이 어떤 식으로 가치를 평가하고 있는지, 스스로 어떤 식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인성.. 소통능력 등 확인>
인성의 경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을 의미한다. 세부 평가항목은 협업능력 나눔과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이다. 지원자 대부분 도덕성과 성실성에서 부정평가를 받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협업능력 나눔과배려 소통능력에서 평가가 더 이뤄진다. 

모든 항목을 본다기보다는 각 항목에서 한 두가지가 더 부각이 되는 것도 상관이 없다. 공동체 일원으로서 다른 친구들과 협업할 수 있는지, 소통할 수 있는지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소통능력의 경우 자기 것만 주장하는 학생인지, 다른 친구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얘기하는 친구인지 등을 본다. 나눔과배려 항목의 경우 멘토링이나 반장활동 등을 무리해서 할 필요는 없다는 설명이다. 봉사의 경우 학년당 20시간을 권장한다. 봉사시간이 많다고 해서 인성에서 높게 평가하지 않는다. 

<발전가능성.. 학종 취지 적합한지 종합적으로 평가>
마지막 학업요소인 발전가능성의 경우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을 의미한다. 종합적인 역량으로 봤을 때 학종의 취지에 부합하는 학생인지를 보고자 한다. 

세부 평가항목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경우 ‘창의적인 것’에 너무 집중할 필요는 없다. ‘문제해결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설명이다. 주어진 문제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보기 때문이다. 본인이 원하는 과목이 학교 내에서 개설이 되지 않은 경우 방과후 수업을 요청한다거나 교과 관련 교사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 문제해결력이 있는 학생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탐구활동이 막히는 상황이 됐을 때 어떤 식으로 극복해 나가는지, 주어진 환경 안에서 해결했던 사례는 무엇인지 등을 본다. 

<KU자기추천/KU학교추천.. 활동파/연구파로 나뉘는 특성>
건대 KU자기추천은 자기를 추천하는 전형이다. 전공 관련 활동, 경험이 풍부해 느낀 바가 있는 학생이 지원하면 좋은 전형이라고 설명한다. 자소서와 면접을 통해 자신감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에 더 적합하다. 

KU학교추천은 학업적인 성실함, 호기심을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전공, 계열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있는 학생이 지원하면 좋은 전형이다. 서류 안에서 성실함, 학업적인 관심, 학업에 대한 호기심을 풀어내는 모습을 강조해서 보여주고 싶은 학생에 적합하다. 

<자소서 유사도 사례 주의.. 4번문항 특히 강조>
학생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유사도 및 외부경력 의심문구 검색 절차다. 전국의 모든 대학생들의 서류를 돌리는데다, 올해뿐만 아닌 3개년치를 돌려 본다. 유사도가 나올 경우 소명서를 요청한다. 

유사도 소명 사례를 살펴보면 △우수한 자소서 모음집에 나온 사례들을 짜깁기한 경우 △원서 제출 마감시간에 쫓겨 친구 자소서를 그대로 복사해 제출한 경우 △학교 친구의 자소서 일부분을 가져와 본인의 사례로 바꿔서 작성한 경우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선배에게 멘토링을 받아 학습법과 프로그램 참여 내용이 동일하게 작성된 경우 △공용 컴퓨터실에서 자소서가 담긴 USB를 그대로 두고 나와 유출된 경우 △자소서 우수 사례로 교내에 소개돼 동교생들에게 공유된 경우 △교내 탐구대회에서 제출한 조별 보고서 내용이 동일해 조원에 해당하는 학생들끼리 활동이나 느낀 점에서 유사도가 나온 경우 등이 있다.

자소서는 공통문항 1~3번과 자율문항 4번으로 나뉜다. 건대 자율문항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하고 있다. 4번문항이 가장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4번문항은 대학이 한 번 더 알고 싶은 것을 묻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강조해 주는 것이 좋다. 

자소서 문항에서 공통점은 ‘배우고 느낀 점’을 쓰도록 요구한다는 것이다. 이는 곧 구체적으로 쓰라는 의미다. 몰랐던 어떤 것을 알게 됐는지, 알게 된 다음 어떤 것을 느꼈는지, 알고 나서 무엇이 바뀌고 달라졌는지 등을 서술한다. 어떤 경험을 하기 전의 내 모습과 경험 이후 달라진 내 모습에 대해 쓴다. 

자소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작성하도록 한다. 교사에 첨삭은 받되, 학부모의 경우 최대한 관여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방 사정관은 “학부모님들은 ‘이렇게 써야지만 잘 될 것 같은’ 본인이 생각하는 루트가 있지만, 학생은 그 활동에서 의미를 느끼지 않고 억지로 쓰다보면 본인의 느낀 점으로 구체화가 되지 않아 면접에서도 그 부분이 충분히 드러나지 못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학생 본인이 중심이 되어 자소서를 작성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면접 서류기반>
건대는 면접 공통질문은 출제하지 않는다. 제시문 면접도 없다. 학생의 서류에서만 모든 문항이 나온다. 

면접 평가요소는 서류평가보다는 간소화된다.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평가한다. 전공적합성에서는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인성에서는 소통능력, 발전가능성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본다. 

면접을 대비하려면 자신의 활동내용을 잘 기록해두고 면접 전 꼼꼼히 리뷰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기술한 내용 중심으로 참여한 활동들의 계기-과정(내용)-결과-배우고 느낀 점을 정리하도록 한다. 평소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습관도 길러야 한다. 발표, 토론 등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수업과 교내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긴장 완화를 위한 마인드컨트롤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포기하지 않고 모든 질문에 답변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