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원 우선 지급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건국대가 올해 1학기 등록금의 8.3%를 환불하기로 결정했다. 건국대는 30일 대학본부와 학생대표 등이 참여하는 11차 등록금심의소위원회를 열고 비율을 확정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대학 수업이 1학기 내내 비대면으로 실시되면서 학습권을 침해당했다는 대학생들의 등록금 환불 요구에 건국대가 처음으로 응답한 모습이다.

건국대는 1학기 재학생 모두에게 10만원을 우선 지급한다. 전액 장학생 등이 아닌 학생들은 남은 금액을 본인 선택에 따라 2학기 등록금에서 감면받거나 계좌이체를 통해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지원금 10만원을 포함해 총 29만원을, 공학예체능계열은 36만원을, 수의학계열은 39만원을 돌려받을 예정이다.

건국대를 시작으로 다른 대학까지 등록금 환불이 확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하지만 대학 입장에서는 등록금을 환불하기가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1학기 온라인 수업을 위한 설비 비용과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비용 등으로 지출은 크게 줄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오래 간 등록금이 동결되어 온 상황이어서 재정 상황도 녹록치 않다. 

건국대가 코로나19사태로 인해 1학기 등록금의 8.3%를 환불하기로 결정했다. /사진=건국대 제공
건국대가 코로나19사태로 인해 1학기 등록금의 8.3%를 환불하기로 결정했다. /사진=건국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