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출서류 기반 10분내외 개별면접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광운대 학종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광운대는 학종 인재상과 세부 평가방법, 자소서 작성 팁 등을 담은 2021 학종 가이드북을 최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올해 광운대 지원을 염두하고 있는 수험생에게 필수적인 자료다. 

고른기회 성격의 전형을 제외하고 보면 광운참빛인재와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은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은 전형절차는 광운참빛인재와 동일하지만 면접평가항목 중 논리적사고력이 문제해결능력으로 대체되는 차이다. 

광운대가 2021 학종 가이드북을 공개했다. /사진=광운대 2021 학종 가이드북
광운대가 2021 학종 가이드북을 공개했다. /사진=광운대 2021 학종 가이드북

 

<인재상 연계한 역량 평가.. 전공적합성 평가방법 ‘눈길’>
광운대는 ‘미래를 열어가는 참빛인재’를 인재상으로 소개한다. 교육이념에 따라 핵심역량은 참사랑역량과 빛사람역량으로 나뉜다. 참사랑역량은 융합적사고 사회관계역량 전문지식 글로벌역량을 의미한다. 융합적사고는 타 분야의 지식을 전공지식과 융합해 폭넓은 지식으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사회관계역량은 타인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해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전문지식은 전공지식을 깊이 있기 습득해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글로벌역량은 글로벌 시대와 다문화 사회에 적응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빛사람역량은 미래가치지향 도전정신 공존공감의식으로 구성된다. 미래가치지향은 다가올 미래에 수요와 가치를 예측해 준비하는 자세다. 도전정신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추구하는 자세다. 공존공감의식은 타인의 가치관을 존중해 함께 성장하려는 자세를 의미한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활용한다.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평가하며 반영비율은 전공적합성과 인성이 각30%로 가장 높다. 학업역량 발전가능성은 각20%로 반영한다. 서류를 준비하면서 평가항목에 따른 세부 평가기준과 평가내용은 필히 살펴야 하는 부분이다. 평가내용에 해당하는 부분이 본인의 서류에 잘 나타나 있는지 확인하면서 자소서 작성의 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다. 

특히 비중이 높은 전공적합성과 인성 평가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전공적합성은 대학에서 지원 모집단위에 관련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과 준비도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역량과 준비도는 고교생 수준에서의 지원전공(계열) 관련 관심과 이해수준을 의미하며, 고교 활동과정에서 지원자가 자신의 진로와 전공에 대해 얼마나 깊이 고민하고 탐색했는지 학생부와 자소서를 통해 확인한다. 

전공적합성은 전공관련 분야에 대한 지적탐구역량과 전공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본다. 지원 전공(계열) 관련 교과탐구활동에서 적극적인 탐구 의지와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지, 관심 분야에 대한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지원 전공(계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관심 분야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표출되는 교내활동이 있는지, 자신의 경험과 지원 전공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지 등을 살핀다.

고등학교에서 이뤄지는 수업활동 수상실적 독서 탐구활동 과제연구 등의 학습활동을 근거로 지원자의 지적수준 및 탐구역량을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지원자의 다양한 심화학습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흥미와 노력, 성취수준 중심으로 평가한다. 교내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학업 및 전공(계열)관련 흥미와 열정, 학업관련 역량의 깊이 탐구능력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인성은 학교생활에 나타나는 교우관계(학교 폭력 관련성 포함) 공동체의식 책임감 성실성,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여가능성을 평가한다. 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경험의 유무나 활동의 양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인성은 학교생활충실도와 공동체의식으로 나뉜다. 학교생활충실도는 학업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해도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경험이 있는지, 교내활동에 있어서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 경험이 있는지를 살핀다. 지원자의 성실성 및 책임감을 평가하는 요소로, 교내활동 참여에 대한 적극성과 지속성 및 이에 따른 관련 성취도 등이 포함된다. 

공동체의식은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경험이 있는지,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지,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나는지, 상대방의 요구사항이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려고 노력했는지 등이다. 교내 활동에서 협력 및 갈등극복사례 등을 통해 지원자가 속해있는 공동체의 목표를 실현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하는 요소이며 학교폭력과 관련된 인성평가를 포함한다.

<전공적합성 인성 포함..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평가>
학업역량에서는 학업성취도 및 학업발전성, 학업성실성을 확인한다. 전체적인 교과성적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어느 정도인지,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과목의 성취도는 어느 정도인지, 지원전공(계열)과 관련된 기본과목은 어느 정도 이수했는지, 지원전공(계열)과 관련해 도전적인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교과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해 이해하려는 태도와 성실성을 보이는지, 교과관련 활동에서 책임감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해 최선을 다하는 태도와 행동을 보이는지 등을 본다.

발전가능성은 미래목표 및 준비활동의 우수성, 자기주도성을 본다. 관심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의지와 지적 호기심을 갖고 있는지, 교내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고 노력하고 있는지, 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지, 기존에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했는지,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지, 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한 경험을 통해 성취한 적이 있는지 등이다.

<자소서 작성팁.. 자율문항 4번 활용>
광운대는 자소서에서 4번문항도 활용한다. 고교 재학기간 중 지원학과(부)의 진로선택을 위한 노력과정과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 및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한다. 자소서 항목 중 유일하게 미래를 서술해, 학업열정과 포부를 드러낼 수 있는 문항이다. 지원자의 열정이 드러나는 장래목표 및 진학동기를 자세히 서술하고 진학 후 어떤 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실현해 나갈지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비교과활동과 상이한 학과지원 및 진로변경 시 사유를 기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고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도록 한 1번문항은 지적호기심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학습한 경험을 묻는 문항이다. 대학에서의 수학능력,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지원자의 학업열정 학업능력,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식확장형 학습경험 등을 확인한다.

고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2번문항은 의미 있는 활동이라면 3개모두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활동의 단순 나열이 아니라, 활동을 통해 배운 점, 느낀 점, 성숙된 점을 서술한다. 소제목을 붙이고 단락을 나눠 읽기 편하게 하는 것도 요령이다. 교과연계활동 동아리 봉사 독서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흥미와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이 중요하다.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도록 한 3번문항은 경험 전후 변화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경험뿐만 아니라 담당했던 역할의 역량이 중요하다. 일회성 활동이 아닌 지속적인 활동이 중요하다.

<면접.. 제출서류 기반>
면접은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초해 서류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실시된다. 입학사정관 2인 평가위원에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면접이다. 지원자의 평가서류를 사전 검토해 구성한 개인 적합 질문을 통해 종합평가하며, 문제 제시형은 없다. 10분 이내로 실시한다.

예시문항을 살펴보면 해당활동 중 가장 의미있었던 활동과 그 이유는, 해당활동에 친구들과 공동으로 참여했는데 본인의 구체적인 역할은, 세부능력및특기사항에서 해당교과의 활동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독서활동상황에서 해당관련분야에 대한 내용이 많은데 선택기준은 무엇인가, 졸업후 해당분야 진로를 희망하고 있는데 이 분야 전문가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조건은 무엇인가, 해당분야의 희망 세부전공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등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