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영어 교과성적, 제출서류, 면접 등 탑재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대일외고가 입학설명회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연기되면서 입학전형의 주요 내용이 담긴 FAQ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평소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전형 공통사항, 영어 교과성적, 출결, 제출서류, 면접 관련 등의 내용이 담겼다. 영상은 대일외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입학설명회 일정 중 1~3회차 설명회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현재 보류된 상태다. 일정변경이 없는 9월과 11월 일정은 각 사회통합전형 대상, 최종설명회다. 11월14일 실시하는 최종설명회의 경우 별도 참가신청 없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구체적인 장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2000여 명을 수용 가능한 곳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최종설명회로서 전년 커트라인을 공개하고, 서류작성법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대일외고가 입학설명회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연기되면서 입학전형의 주요 내용이 담긴 FAQ 영상을 공개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대일외고가 입학설명회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연기되면서 입학전형의 주요 내용이 담긴 FAQ 영상을 공개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FAQ 영상에서는 모집요강이 공개되면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이 주로 담겼다. 전형 공통사항에는 사회통합전형, 고입특례대상자전형, 외국인전형 등 지원자격이 비교적 복잡하거나 특정 기준에 대한 답변이 담겼다. 영어교과 성적 관련 내용에는 성적 동점자 처리기준와 반영 기준, 출결에서는 감점 기준 등의 내용을 공개했다. 기타 문항으로는 국제학부 프로그램 참여방법, 기숙사 선발, 스쿨버스 이용방식 등의 내용이 담겼다.

자소서와 면접에 대한 내용도 공개됐다. 자소서의 경우 각 문항별로 중점을 두고 작성해야 하는 부분과 기재가 불가한 내용을 공개했다. 특히 배제사항을 자소서에 기재, 면접 시 언급 하는 경우 제출 서류 등에 배제사항을 기재하면, 기준에 따라 항목배점의 10%이상 감점 처리된다. 인증시험/경기대회 입상 증빙자료를 참고자료로 제출 시 0점으로 평가에 불이익 조치가 내려진다. 면접에서도 관련 내용을 언급하는 경우 심의를 거쳐 감점, 심사제외, 불합격 등의 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 면접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면접 소개도 담겼다.“세 명의 면접 전형위원이 한 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에서는 제출 서류의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하고, 교과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하지 않아 공통질문 문항도 없다”며 “면접 시 출신학교를 알 수 있는 교복착용은 금지한다. 면접 시 동일한 가운이 지급되며 동일한 조건에서 면접이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대일외고는 대원외고와 함께 1984년부터 첫 입학생을 받은 국내최초 외고다. 서울시내 외고 가운데 유일하게 기숙사를 운영한다. 동아리활동과 방과후학교 등 다양한 교내프로그램을 바탕의 수시체제의 성과가 뚜렷하다. 2020학년 서울대 등록자를 27명 배출하며 전체 고교 가운데 한영외고와 함께 13위를 차지했다. 특히 수시26명 정시1명으로 수시강세가 뚜렸했다. 서울대 등록실적이 공개되지 않은 2019학년에는 합격자를 23명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시최초22명 수시추합0명 정시최초1명으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수시위주 실적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