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동국대 공주교대 추천인원 확대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고교별 추천인원이 제한된 고교추천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어디일까. ‘극강 내신’을 기반으로 정해진 인원만큼 추천받아 지원하는 고교추천전형은 올해 추천인원 범위를 확대하는 추세다. 전국에서 4개 과학기술원(과기원)을 포함, 14개교가 고교추천인원을 제한하는 전형을 운영한다. 건국대는 학교장추천이 필요한 KU학교추천을 운영하고 있지만 고교별 추천인원 제한이 없다. 연세대는 올해부터 면접형 지원자격에 추천 조건을 신설했다.

학종에서 고교추천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은 가톨릭대(학교장추천) 경희대(고교연계) 공주교대(지역인재선발) 동국대(학교장추천인재) 서울대(지균) 연세대(면접형) 인하대(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이다. 교과전형의 경우 고려대(학교추천) 이화여대(고교추천) 중앙대(학교추천)가 있다. KAIST 지스트대학 DGIST UNIST의 4개과기원은 모두 고교추천전형을 실시한다.

고교추천 전형은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에 한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주로 내신 성적이 우수한 순으로 추천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고교추천 전형이 학종/교과로 선발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 우수한 내신을 기반으로 학생부를 잘 관리해 온 학생에게 유리한 전형이기 때문이다. 공정성 시비를 피하기 위한 이유도 있다.

하지만 학종의 경우 내신을 정량평가하지 않는 만큼, 내신 기준이 절대적인 합격기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 비교과 전반을 아울러 추천자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교장추천이 필요한 전형은 고교별 추천인원을 제한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유의해야 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학교장추천이 필요한 전형은 고교별 추천인원을 제한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유의해야 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학종 7개교.. 연대 추천조건 신설>
학종으로 고교추천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은 과기원을 제외하고 7개교다. 학종의 경우 사실확인, 인성 검증 등의 이유로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고교추천의 경우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 일괄합산인 경우도 있어 주목할만하다. 

- 가톨릭대 학교장추천, 의예과 1명 추천
가톨릭대 학교장추천은 2021년 2월 국내고 졸업예정자로서 소속 고교장 추천을 받아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의예과에 한해서만 고교별 추천인원 제한을 두고 있다. 1명까지 추천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의예과에만 적용, 국 수(가) 영 과탐(2과목평균) 중 3개등급합4이내, 한국사4등급이내로 적용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소서 추천서를 활용한다. 평가요소별로 보면 전공적합성이 35%로 비중이 가장 높다. 학업역량 발전가능성이 각25%, 인성이 15%다. 면접은 제출서류 내용의 진실성/가치를 확인하기 위한 10분내외 개별면접이다. 의예과의 경우 인적성면접을 포함해 개인별 20분 내외의 면접평가를 실시하며 상황숙지를 위한 시간이 별도 부여될 수 있다. 전공적합성을 50%로 반영하며 인성30% 발전가능성20%로 합산한다. 

- 경희대 고교연계 6명 추천가능
경흐대 고교연계는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로, 경희대의 네 가지 인재상 중 하나에 부합해 학교장 추천을 받아 지원할 수 있다. 고교별 최대 추천인원은 인문2명 자연3명 예술체육1명으로 총 6명까지 가능하다.

인재상은 문화인재(풍부한 독서와 교과 외 활동을 통한 입체적 사유능력, 토론 및 글쓰기 능력, 문화/예술적 소양을 고루 갖춘 학생), 글로벌인재(외국어능력, 세계문제에 대한 관심과 활동 등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하고 공평한 세계’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학생), 리더십인재(전교학생(부)회장, 학급(부)회장, 동아리(부)회장 등 리더십 활동, 팀워크에 기반한 사회 현장 활동을 통해 ‘더 나은 사회(공동체)’ 건설에 헌신하고자 하는 학생), 과학인재(주제탐구 과제연구 탐험 발명 창업 등 창의적 도전정신과 과학적 사고력이 남다른 학생)다.

전형방법은 서류70%와 교과30%로 일괄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활용한다. 학업역량 전공적합성을 각30%, 인성 발전가능성을 각20%로 반영해 합산한다. 교과성적은 인문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사회, 자연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예술/체육의 경우 국어 영어 전 과목을 반영한다.

- 공주교대 지역인재선발.. 추천인원 7명으로 확대
공주교대 지역인재선발은 고교별 추천인원을 지난해 5명에서 올해 7명으로 2명 확대한다. 충남 세종 대전 소재 고교에서 고교 입학시부터 졸업시까지 3개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고교 졸업(예정)자로, 고교장 추천을 받아야 한다. 

서류100%로 2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50%와 면접5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제출서류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필수로, 자기활동보고서는 선택 제출한다. 학생부 평가에서 지적역량을 36% 반영하며 인성역량 교직역량을 각32%로 합산한다. 

면접은 집단토론 및 개별면접으로 실시한다. 개별면접은 10분내외로, 교양관련 면접문제 3문제 중 1문제를 선택해 3분간 준비 후 선택한 문제에 대해 5분내외로 답변하도록 한다. 면접위원이 제시하는 교직관 관련 문제에 대해서도 5분내외로 답변한다. 집단토론은 조별 6명 이내로 구성해 30분 이내로 실시한다. 수험생에게 동일하게 주어진 문제에 대해 토론 형식으로 진행한다. 

평가영역은 교직관및교양 표현력 태도로나뉜다. 교직관및교양은 초등교직에 대한 이해 열의 사명감 신념 인간관 아동관 가치관 기본적교양 등을 평가한다. 표현력은 답변의 명료성 객관성 논리성 적절성 등을 평가한다. 태도는 대화 태도, 정서적 안정성 등을 평가한다.

-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 추천인원 5명으로 확대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는 추천인원을 지난해 4명에서 올해 5명으로 확대한다. 인문계열(영화영상학과 포함) 3명이내, 자연계열 3명이내까지 추천 가능하다. 국내 고교 또는 대한민국 교육부 인가 재외한국학교 졸업(예정)자로, 소속(졸업) 고교장 추천을 받아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서류100%에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만 활용한다. 학교생활충실도(지원동기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전공적합성) 인성(인성및사회성) 등을 평가한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은 기초학업역량과 학습의 주도성으로 구성하며 40점 배점이다. 전공적합성은 전공수학역량 전공관심도및학습경험으로, 30점 배점이다. 인성및사회성은 성실성과 역할의 주도성으로 항목이 나뉘며 20점 배점이다. 지원동기는 동기의 타당성을 평가하며 10점 배점이다. 

- 서울대 지균.. 고교별2명
서울대 지균은 대표적인 고교추천전형으로, 고교별 추천인원이 2명으로 제한된다. 계열별 제한은 따로 없다. 2021년 2월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 중 추천을 받아 지원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미대 음대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서류70%+면접30%로 합산한다. 올해 지균 수능최저의 변화에 유의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고3대책의 일환으로 수능최저를 완화했기 때문이다. 음대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 기준,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중 3개영역 이상 3등급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탐구는 2개과목 모두 3등급이내를 만족해야 3등급 충족으로 인정한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활용한다. 학업능력,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등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주어진 여건에서 보인 교과 학습활동의 성취수준과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교과 학습 내용은 지원자가 이수한 교과목 특성, 수업 내용, 학업 수행 내용, 이수자 수 등을 고려해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 연세대 고3 재학인원 3%까지 추천
연세대 면접형은 올해 고교추천조건을 신설했다. 국내 고교 졸업자(2021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로 소속 고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추천인원은 2020년 4월1일 기준 고3 재학인원의 3%이내다.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올림해 계산한다.

전형방법은 교과40%+서류6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40%와 면접60%를 합산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자소서를 활용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고3대책의 일환으로 학생부 비교과 중 고3에 해당하는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 봉사활동실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서류평가는 학업역량(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 전공적합성(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및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인성(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 발전가능성(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으로 평가한다. 면접은 일반면접으로, 학생부 자소서 기반 확인면접을 실시한다. 

- 인하대 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 추천인원 5명
인하대 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은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 재외한국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소속(졸업) 고교장 추천을 받은 자로, 계열 구분 없이 고교별 5명 이내로 추천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서류100%로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활용한다. 지성 인성 각30%, 적성 종합 각20%로 합산한다.

<교과 3개전형.. 고대 이대 중대>
- 고려대 학교추천.. 추천인원 고3 4%

고려대는 학교추천에서 추천인원을 제한한다.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 중 학생부에 5학기 이상 교과성적이 기재되어 있는 자로 출신 고교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추천인원은 2020년 4월1일자 학교알리미 공시자료를 기준으로 3학년 재적 학생수의 4%까지 추천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교과60%+서류20%+면접2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인문의 경우 국 수(가/나) 영 사/과탐 중 3개 등급합5이내 한국사3등급이내, 자연의 경우 국 수(가) 영 과탐 중 3개 등급합6이내 한국사4등급이내, 의대는 국 수(가) 영 과탐 4개등급합5이내 한국사4등급이내다.

교과성적은 1학년20% 2학년40% 3학년40%로 합산한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활용한다. 올해 코로나19사태로 인한 고3대책으로 인해 면접은 비대면으로 실시한다. 

- 이화여대 고교추천.. 추천인원 5명
이화여대 고교추천은 고교별로 계열 구분 없이 5명 이내로 추천 가능하다. 2020년 2월 이후 국내 고교 졸업자(2021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여야 하며, 3학년1학기까지 국내 고교 교육과정에서 통산 5학기 이상의 성적을 취득해야 한다.

교과80%와 면접20%를 합산한다. 면접은 제출서류를 토대로 인성 자기주도성 전공잠재력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올해 코로나19사태로 인한 고3대책으로 면접은 온라인 실시한다. 

- 중앙대 학교장추천.. 추천인원 4명
중앙대 학교장추천은 고교별 추천인원이 4명으로 제한된다. 서울캠의 경우 3명까지 추천 가능하며, 모집단위별 1명씩 추천할 수 있다. 국내고 졸업(예정)자로 소속 고교장 추천을 받아야 한다. 3학년1학기까지 국내 고교 교육과정에서 통산 5학기 이상의 성적을 취득해야 한다.

전형방법은 교과60%에 서류40%로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활용한다. 교과는 인문/예체능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자연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전 교과를 반영한다.

<과기원.. DGIST 추천인원 확대>
KAIST 지스트대학 DGIST UNIST의 4개과기원은 모두 학교장추천이 필요한 전형을 운영하고 있다. KAIST 학교장추천은 고교별 2명까지 추천 가능하다. 2021년 2월 졸업예정인 국내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3학년 재학생으로, 추천기준에 따라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자여야 한다. 추천기준은 학업역량이 우수하며 특히 수학/과학영역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열정이 돋보이는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서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학생, 역경 극복 능력과 도전정신이 뛰어나며 봉사정신이 투철한 학생, 리더십과 협동심 배려심 준법정신이 뛰어난 학생, KAIST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 등이다. 

전형방법은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60%와 면접40%를 합산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활용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 도전/창의/배려,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해 종합평가한다. 

지스트대학 학교장추천 역시 고교별 추천인원이 2명까지다. 소속 고교장 추천을 받은 국내 일반/자율/특성화고 3학년 재학생이어야 한다. 추천기준은 지스트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 학업역량이 우수하며 수학/과학분야에 열정을 가진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탐구역량이 뛰어난 학생, 탁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갖춘 학생 등이다.

전형방법은 서류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활용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이공계 분야의 교과·비교과 경험과 성취수준, 진학의지, 리더십 및 협동심, 내적 성향, 창의성, 잠재력 등을 확인하며, 과학기술인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DGIST 학교장추천은 올해 추천인원을 2명으로 확대했다. 2021년 2월 졸업예정인 국내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3학년 재학생으로 소속 고교장 추천이 필요하다. 수학/과학 학업역량이 탁월한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탐구역량이 뛰어난 학생,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따뜻한 인성을 지닌 학생, DGIST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이 추천기준이다.

서류100%로 4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와 면접을 각50%로 합산한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활용한다. 학업 및 탐구역량과 사회적역량을 평가한다.

UNIST 지역인재는 고교별 5명까지 추천할 수 있다. 고교장추천이 필요한 동시에 울산 소재 고교에서 교육 전 과정을 이수하고, 고교 재학 전 기간 동안 주민등록상 울산에 거주했어야 한다. 서류100%로 선발한다.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을 활용, 학업역량, 지원계열에 대한 관심, 학교생활 충실도, 인성 등 글로벌 과학기술 리더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종합평가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