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요강 재공개’.. 대학가 ‘고3 특별히 불리하지 않아’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올해 학종에 지원하려는 고3 수험생들은 악재가 끊이지 않으면서 무엇부터 대비해야 할 지 막막한 상태다. 교육부가 지난해 11월 수시의 공정성을 강화한다는 목적으로 시범운영도 없이 학종의 전면 블라인드를 강행한 데다, 올해 코로나19에 따른 혼란으로 ‘학생부 부실’까지 현실화되고 있다. 게다가 9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고3 학생들을 배려하기 위한 입시 대책을 7월까지 내놓겠다고 밝힌 것도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실상 대학들이 현재 공지된 수시요강을 수정해 7월중으로 다시 발표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수험생 입장에선 원서접수를 불과 두 달 앞둔 시점에 정확한 내용이 담긴 모집요강을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현장에선 교육당국이 고교교육정상화를 위해 주력해온 학종의 무력화에 앞장서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대입 사전예고제를 지키지 않으며 전형변화를 계속 유도해 학종의 평가방식을 왜곡하고 수요자 피해를 방치한다는 지적이다. 한 교육전문가는 “사실 교육부가 ‘학종 블라인드’를 도입한 배경부터 잘못됐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자녀 입시비리로 수시의 불공정성 논란이 커졌기 때문이다. 당시 문제가 된 것은 특기자전형이었지만, 엉뚱하게 학종으로 불똥이 튀었다. 여론을 등에 업은 교육부가 사전예고제를 무시하며 ‘대입 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른 서류 블라인드를 올해 곧바로 밀어붙이자 대학가에선 학종 무력화에 대한 우려가 번졌다”며 “최근 교육부가 고3 수험생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것 역시 비슷하다. 물론 코로나19로 인한 재학생의 배려가 필요해 보인다. 그렇지만 대학들은 모집요강을 다시 공지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수시 원서접수가 임박한 시기까지 수험생들이 '깜깜이 상태'에서 입시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 특히 비교과 반영이나 수능최저 완화 등 학종 전형의 변화를 지원자들이 미리 알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학종의 전형성격이 학생부교과전형과 비슷한 내신위주 전형이 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오지만, 평가방식의 변화에 수험생들이 크게 동요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대학 관계자의 설명이다. 애초부터 N수생보다 고3 재학생들이 유리한 학종의 입시지형 자체가 뒤집힐 가능성도 적다는 이유에서다. 고교 전체의 학생부를 활용하는 만큼 고1~2의 내용을 충실하게 준비해온 수험생들이라면 학종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얘기다. 한 대학 관계자는 등교개학 이후 참여할 수 있는 비교과 활동에 충실히 참여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올해 학종에 지원하려는 고3 수험생들은 악재가 끊이지 않으면서 무엇부터 대비해야 할 지 막막한 상태다. 현장에선 교육당국이 학종을 무력화 하는 것에 앞장서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대학가에선 평가방식의 변화에 수험생들이 크게 동요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올해 학종에 지원하려는 고3 수험생들은 악재가 끊이지 않으면서 무엇부터 대비해야 할 지 막막한 상태다. 현장에선 교육당국이 학종을 무력화 하는 것에 앞장서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대학가에선 평가방식의 변화에 수험생들이 크게 동요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시범운영 없는’ 학종 블라인드.. ‘서류평가에서 혼선 우려’>
올해 대학가에서 학종 무력화에 대한 우려는 교육부가 ‘학종 블라인드’의 전면 도입을 강행하면서 시작됐다. 학종 블라인드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포함된 내용이다. 기존 면접에서만 진행하던 블라인드 평가를 서류까지 확대해 진행하겠다는 의미다. 개인신상에 대한 내용뿐 아니라 대학에 전송하는 자료의 출신고교 정보까지 올해 시험운영 없이 차단하는 것이다. 학종 운영을 맡은 대학가에서 불만이 터져나왔다. 실질적으로 학종 평가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한 대학 관계자는 “학생부 기재내용의 축소, 자소서 폐지에 이어 고교프로파일 폐지와 서류블라인드를 통한 인적사항 미제공까지 평가는 물론 행정절차 상에도 큰 문제가 발생한다. 결국 ‘학종말살정책’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서류가 블라인드 될 경우 대학입장에선 수험생들의 지원자격부터 검증이 어렵다. 학종은 고른기회나 학교장추천 등 다양한 자격조건에 따라 선별적으로 지원자를 받는 전형이 꽤 있는 편이다. 개인의 신원이 사전에 제공되지 않는다면 지원자격이 맞지 않는 지원자까지 함께 평가해야 하는 셈이다. 한 교육전문가는 “현장의 우려에 대해 교육부는 블라인드 처리한 학생부로 서류평가를 진행하고, 추후 원본 학생부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렇지만 시점을 명확히 밝히지 않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서류평가 이후라면 이미 모든 지원자의 자료를 검토해야 하는 상황은 바뀌지 않는다. 오히려 나중에 허수를 가려내는 과정이 더 비효율적일 것이다. 면접평가 이후를 의미하는 경우도 충분한 기간이 필요하다. 현재 계획된 일정 내에서는 지원자격 검토, 합격자 선발, 데이터 검증을 모두 진행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에선 블라인드 처리된 서류가 제대로 평가될 수 있겠느냐는 의문이 크다. 한 지원자의 학생부와 자소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학종평가 자체가 성립할 수 없는 환경이라는 지적이다. 학종 서류가 블라인드될 경우 학생마다 ‘가번호’를 매기는 방식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유력하다. 일차적으로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 제출서류가 모두 한 학생의 것으로 평가됐다는 신뢰가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서류가 모두 한 지원자의 것으로 일치했다 하더라도 종합평가는 어려운 구조다. 블라인드된 학생부와 자소서를 각각 평가해 점수를 합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통상 학종은 학생부 자소서의 평가요소별 반영비율을 설정하지 않는다. 학생부를 중심으로 두고 자소서를 통해 보완해나가는 방식이다. 따라서 서류 블라인드가 도입되면 학종의 강점으로 꼽혔던 학생부와 자소서를 활용한 정성평가 자체가 크게 왜곡될 수 있는 것이다.

일부 수험생들이 학생부와 자소서가 별도로 평가되는 상황을 악용할 가능성도 있다. 자소서를 부풀려 작성하는 편법을 걸러내는 것이 어려워진다는 이유에서다. 블라인드된 학생부와 자소서를 따로 평가해도 입학사정관들은 인적사항 등을 확인해 학생부와 자소서를 한 학생의 것으로 파악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두 서류의 내용까지 다시 대조하며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인력과 시간의 제약이 매우 큰 상황에서 평가를 두 번 실시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자소서에 적힌 거짓된 내용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채 평가가 진행될 경우 학종 평가과정에서 불이익을 받는 학생들이 나올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고교등급제’가 확인됐다는 정부의 주장에 따라 학종 평가자료에서 고교프로파일이 전면 폐지된 점 역시 문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고교정보를 평가에 반영하는 것이 특정 고교를 우대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교육부의 논리부터 과도한 억측이라고 대학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오히려 고교프로파일은 지원자의 전반적인 교육환경을 이해하는 통로가 된다. 고교생활을 보내는 동안 어떤 교육과정이 제공됐는지, 교내 학업과 학업외 활동의 기회가 얼마나 제공됐는지, 선택의 기회가 얼마나 있었는지 등을 학생별로 다르게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교프로파일을 활용하면 교내대회가 100개인 고교에서 10개의 수상실적이 있는 학생과 10개인 고교에서 8개를 수상한 학생의 다른 상황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지원자간 학교별 차이를 조정하고 보완해 보다 합리적인 정성평가가 가능해지는 셈이다.

<‘고3 부담 완화’ 전형변화.. ‘학종 평가 왜곡할 수도’>
코로나19 감염확산에 따른 학사일정 연기로 불리해진 고3 수험생들을 위한 대학별 대응방안을 교육부가 종용하는 것 역시 학종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원서접수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전형방법과 평가요소 등의 변경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이다. 연세대가 가장 먼저 정부와 발을 맞추며 고3 기간의 학생부 비교과를 반영하지 않는 방침을 정했다. 서울대도 고3 수험생들만 지원 가능한 지역균형선발의 수능최저 완화를 추진중이다. 다른 대학들 역시 비교과 반영을 조정하거나 수능최저 기준을 낮추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학종 평가가 예년과 다르게 진행되면서 안정적인 전형운영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고3의 입시 불이익이 없도록 대책을 마련해 7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실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9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후 10일 교육부는 학종 평가자료에 고교별 코로나19 피해상황을 기재하는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마다 다른 개학일, 온라인 수업 일자, 학교 폐쇄 기간 등을 명기해 평가자가 지원자의 환경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다. 입학사정관협의회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 등 대학 관계자로부터 올해 대힙 형평성 확보를 위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로 보인다. 피해상황을 학생부에 일일이 기재하기보다는 나이스(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를 통해 대학에 제공하는 방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학들의 자체적인 학종 전형변화의 방향도 구체화되고 있다. 큰 틀에서 비교과 반영을 줄이는 것과 수능최저를 하향하는 방안으로 나뉜다. 연대는 다른 대학들보다 앞서 비교과 축소 방침을 확정했다. 올해 학종평가 과정에서 고3 기간의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 봉사활동실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고교 현장에서의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반면 서울대는 지균의 수능최저를 3개영역 ‘2등급이내’에서 ‘3등급이내’로 하향할 예정이다. 서울대 지균은 학교장 추천이 필요하며, 고3 수험생만 지원 가능한 전형이다. 

현장에선 다수의 대학이 비교과 반영의 정도나 범위를 손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학종 평가에서 3학년1학기 반영을 아예 제외하거나 반영비율을 대폭 낮출 경우 졸업생들의 역차별 논란이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교협 역시 형평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 대학들이 비교과영역 위주로 조정안을 제출할 것으로 예측하는 상황이다. 다만 학종에서 비교과 반영을 줄이는 것의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장은 “생색은 나지만 기존과 다른 실제적인 큰 효과는 없을 것”이라며 “비교과 축소는 교과 확대로 이어져 지나치게 내신 성적의 비중이 커지는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대는 수능최저 완화로 고3 수험생 지원자의 부담을 낮출 예정이다. 올해 지균 수능최저를 3개영역 ‘2등급이내’에서 ‘3등급이내’로 변경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각지 고교에서 2명 이내로 추천을 받은 재학생들이 경쟁하는 서울대 지균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수능최저 하향이 실질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게 현장의 평가다. 실제 지균에서만 매년 100명 정도 수능최저를 충족하지 못해 불합격한다. 수능최저 기준을 낮춘 만큼 고3 수험생의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다른 대학이 수능최저 완화를 통해 서울대와 비슷한 효과를 거둘 지는 미지수다. 지균과 달리 지원자격의 제한 없다면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오히려 교과 면접 서류 등 다른 전형요소의 비중만 확대될 수도 있다.

<혼란 자초한 교육당국.. ‘수요자 불안 키우고 있어’>
학종 지원을 준비하는 수험생 입장에선 혼란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수시 원서접수가 가까워지고 있는데도 학종 서류 블라인드 평가의 구체적인 방식이 수요자들이 알기 쉽게 파악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유 부총리의 발언으로 5월에 공지됐던 수시요강까지 수정해 7월중 다시 발표될 전망이다. 현장에선 수시원서접수를 불과 두 달 앞둔 시점에서 최종 모집요강이 나오는 만큼 수험생들의 불안감이 가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고3 재학생들을 배려하는 차원이라도 변화 자체가 수험생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특히 현장에선 교육당국이 수험생들을 희생양으로 내몰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대입 사전예고제의 기본취지를 무시한 교육당국의 정책으로 입시를 준비해왔던 학생과 학부모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수요자들에게 최대한 이른 시기에 대입전형의 윤곽을 안내해야 한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실제 교육부도 대입정책 공개시기를 3년3개월 전에서 4년 전으로 앞당겼다. 수요자들이 고입을 준비하는 시점부터 대입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이유 때문”이라며 “그런데 교육부는 연이은 정책변화로 대입을 흔들고 있다. 물론 최근의 대책은 코로나19로 불리해진 고3 수험생을 배려한다는 취지를 인정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지난해 말 ‘대입 공정성 강화방안’ 발표와 함께 예고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된 '서류 블라인드'와 결합되면서 학종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협하고 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입시를 대비하는 수요자들에게로 향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부의 ‘묻지마 행정’ 역시 도마에 올랐다. 현장의 우려가 큰 학종 전면 블라인드를 강행하면서도 구체적인 방안을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공개한 ‘대입 공정성 강화방안’의 일부 내용에 블라인드 평가를 대입전형 전 과정으로 확대하겠다고 간략히 밝혔다. 이후 구체적인 내용은 제대로 전하지 않은 채 대학들에게 블라인드 도입을 압박하고 있는 형국”이라며 “현장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하 학생부 부실등의 문제로 서류 블라인드의 부작용이 커질 수 있다고 본다. 그럼에도 교육부가 명확히 공문을 통한 지침을 안내하지 않고 있다. 입시를 치러야 하는 수험생에게도 올해 학종 평가방식의 변화를 알리지 않고 있다. 정부부처로서 최소한의 책임감도 보이지 않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게다가 코로나19에 따른 대학별 전형변화가 비교과 축소로 이어지면서 학종 평가의 실질적인 성격이 바뀔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연대처럼 비교과 반영의 비중이 상당히 줄어들 경우 상대적으로 내신성적의 영향력이 커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각에선 학종이 학생부교과처럼 운영될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정성평가인 만큼 예년과 동일한 기준이라 하더라도 전형자료의 특성에 따라 결과가 충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연대를 비롯한 다른 상위대학들도 고3의 심리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비교과 축소를 고려할 것”이라며 “학종은 정성평가다. 평가기준이 같아도 내용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고등학교 2학년때까지 자료가 위력을 발휘하게 되고, 3학년1학기 내신과 세특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학종 정상 운영’ 다짐하는 대학가.. 고3 ‘할 수 있는 최선 다해야’>
그렇지만 대학들은 수험생들이 크게 동요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평가방식의 일부 변화만으로 수험생들의 합격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정성평가로 고교 전체의 학생부를 활용하는 데다 본래부터 N수생에 비해 고3 수험생이 학종에서 유리하다는 것도 위축될 필요가 없는 지점이다. 학종 블라인드에 따른 문제 역시 대학의 시스템을 활용한 평가를 신뢰하면 된다는 설명이다. 

고3 수험생들이 올해 학종에서 불리해졌다고 여기지 않고 꾸준히 준비하면 된다는 게 대학 관계자의 설명이다. 본래 재학생들이 재수생들에 비해 지원자와 합격자수 모두 우위에 있는 입시지형 자체가 뒤집힐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중앙대 입학처 관계자는 “정성평가인 만큼 이전과 평가항목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준비가 어려워졌다는 것도 충분히 감안하고 있다”며 “수험생 입장에서 현재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 독서 혹은 교내 동아리활동 등을 할 수 있는 여건이라면 열심히 해두는 것이 우선이다. 일부 상황변화에 따라 반영되지 않더라도 낭비라고 생각할 필요도 없다. 애초부터 학종은 재학생들이 90%이상 지원하고 합격률도 재수생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고3 수험생들은 괜히 지고 있다는 생각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서류 블라인드에 따른 부담 역시 교사와 수험생들이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대학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대학이 갖춘 시스템을 통해 충분히 평가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고대 인재발굴처 한 관계자는 “서류평가의 경우 블라인드 항목이 제거된 학생부를 수신 후 자체 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추가적인 블라인드 처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자체 면접평가 시스템을 활용하여 면접고사 당일 수험번호를 대체하는 가번호를 부여하고 면접순서는 랜덤으로 진행한다. 블라인드 면접은 지난해부터 차차 진행해 왔던 바로 큰 혼란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양대 입학처 관계자는 “이미 지난 6년간 한대는 서류평가 단계에서 고교명 학적 인적사항 등을 블라인드 처리하여 공정한 평가를 진행해왔다”며 “역량 중심 평가가 정착되어 있기에 우려되는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