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수학/과학 감점제 도입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0학년 일반고 출신 69.9% ‘적극 선발’
-일반고 적응 위한 난이도별 수업

지스트(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광주과학기술원)의 학부과정인 지스트대학은 올해 전형방법의 변화가 곳곳에 있다. 정시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띈다. 지난해까지는 2단계에 거쳐 수능점수 외에도 서류 면접을 합산했지만 올해부터는 수능100%로 변경해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다. 김용렬 입학처 대학입학팀장은 “교육부에서 대입공정성강화방안의 일환으로 수능위주전형을 확대하도록 대학에 권고하고 있다”며 “지스트대학은 수능우수자전형의 인원을 늘리지는 않았으나 면접준비에 대한 지원자들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면접을 폐지하는 전형의 변화를 꾀했다”고 설명했다.

수학 과학에는 감점제를 도입한다. 수학은 1~3등급은 감점이 없지만 4등급부터 감점5점으로 시작한다. 5등급6점 6등급7점 7등급8점 8등급9점 9등급10점 감점이 1점씩 커진다. 과학은 Ⅰ과목의 경우 1~2등급은 감점이 없으나 3등급부터 감점이 시작된다. 3~4등급3점 5~6등급4점 7~8등급5점 9등급6점 순이다. Ⅱ과목의 경우 1~3등급은 감점이 없고 4등급부터 감점이 시작된다. 4~5등급2점 6~7등급3점 8~9등급4점 순이다.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지스트대학은 수시6회제한에서 제외된다. 수시6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하고도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수시모집에서 타 대학에 합격해 등록을 마친 경우라도 지스트대학 수시모집에 합격한 경우 등록할 수 있다. 다만 수시 각 전형 중복지원은 불가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전형구조는 전년과 큰 변화가 없다. 수시180명내외(이하 내외 생략)(90%) 정시20명 내외(10%)으로 수시가 압도적이다. 전형별로는 일반115명 학교장추천40명 고른기회15명 특기자10명 수능우수자20명이다.

지스트대학은 정원 200명내외 중 40명내외를 일반고학생만을 대상으로 선발하고 있다. 도서벽지에서 진학해오는 학생들도 있는데, 내신성적이 아주 우수할 경우 선생님이나 학부모가 의대진학을 권유했을 법도 한데도 올해 해당 입학생 중에선 신경계와 뇌과학에 대한 연구열의로 지스트대학에서 꿈을 펼치고자 하는 사례까지 있어, 지스트대학의 선발의지를 엿보게 한다. /사진=지스트대학 제공
지스트대학은 정원 200명내외 중 40명내외를 일반고학생만을 대상으로 선발하고 있다. 도서벽지에서 진학해오는 학생들도 있는데, 내신성적이 아주 우수할 경우 선생님이나 학부모가 의대진학을 권유했을 법도 한데도 올해 해당 입학생 중에선 신경계와 뇌과학에 대한 연구열의로 지스트대학에서 꿈을 펼치고자 하는 사례까지 있어, 지스트대학의 선발의지를 엿보게 한다. /사진=지스트대학 제공

 

<일반전형.. 면접30%>
일반전형 지원자격은 2021년 2월 기준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4조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자격을 부여받은 자, 2020년 ‘지스트 과학영재선발위원회’로부터 지원자격을 인정받은 자,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 등에 주어진다.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종합평가로 5배수내외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자기소개서(자소서) 교사추천서(추천서)를 활용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이공계 분야의 교과/비교과 경험과 성취수준, 내적성향 창의성 잠재력 진학의지 리더십/협동심 등을 확인하며 과학기술인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에서는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내적역량을 확인하고, 전공수학능력을 종합평가한다. 면접준비시간은 25분내외 제공한다. 전공수학능력면접 답변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다. 전공수학능력 구술면접은 수학/과학 학업역량 및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논리적사고력을 확인하는 것으로 10~15분내외 실시한다. 서류평가에서 지원자의 전공수학능력이 충분히 검증됐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면제 가능하다. 과학 구술면접은 지원자가 원서접수 시 선택한 과학과목으로 진행한다.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택1한다. 출제범위는 고교 수학(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기하) 과학(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이다.

내적역량 구술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이공계적합성 의사소통능력 진학의지 등과 개인의 태도 가치관 등을 확인하며 5~10분내외로 진행한다.

<학교장추천.. 고교별 2명 추천>
학교장추천은 고교별 추천이 필요한 전형이다. 지스트대학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로 원서접수일 기준 소속 고교장 추천을 받은 국내 일반/자율/특성화고 3학년 재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고교별 추천인원은 2명으로 제한된다. 특목고/영재학교 학생은 지원할 수 없다.

지스트대학이 명시하고 있는 추천기준은 지스트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 학업역량이 우수하며 수학/과학 분야에 열정을 가진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탐구역량이 뛰어난 학생, 탁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갖춘 학생이다.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종합평가로 5배수내외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활용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이공계 분야의 교과/비교과 경험과 성취수준, 진학의지 리더십/협동심 내적성향 창의성 잠재력 등을 확인하며 과학기술인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지스트대학 자소서문항은 1~3번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문항을 활용한다. 4번은 지스트대학 진학의지와 대학입학 후 본인의 진로계획에 대해 물어본다. 추천서는 학생의 성실성 인성 이공계역량을 주로 확인한다.

면접평가도 일반전형과 다르지 않다.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내적역량을 확인하고, 전공수학능력을 종합평가한다. 면접준비시간은 25분내외 제공한다. 전공수학능력면접 답변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다. 전공수학능력 구술면접은 수학/과학 학업역량 및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논리적사고력을 확인하는 것으로 10~15분내외 실시한다. 서류평가에서 지원자의 전공수학능력이 충분히 검증됐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면제 가능하다. 과학 구술면접은 지원자가 원서접수 시 선택한 과학과목으로 진행한다.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택1한다. 출제범위는 고교 수학(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기하) 과학(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이다.

내적역량 구술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이공계적합성 의사소통능력 진학의지 등과 개인의 태도 가치관 등을 확인하며 5~10분내외로 진행한다.

<고른기회.. 특정 지원자격 요구>
고른기회는 저소득가구학생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저소득가구학생과 국가보훈대상자는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4조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자,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 등에 해당하면서 추가 자격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농어촌학생은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이면서 추가 자격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전형방법은 일반/학교장추천과 동일하되, 1단계 통과 배수가 4배수 내외로 더 작다. 서류100%로 4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특기자.. 특기역량 구술면접 실시>
특기자는 지스트대학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로, 소프트웨어 등 특정분야에 영재성을 가진 자가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2021년 2월기준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4조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자격을 부여받은 자,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영재성 예시를 활동 수상 기타로 구분해 명시하고 있다. 활동의 경우 소프트웨어 벤처(창업) 발명/특허 연구 등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두었거나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경우다. 수상은 올림피아드 또는 전국단위 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경우다. 기타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자로 잠재능력이 우수한 경우도 포함된다.

전형방법은 일반 학교장추천과 다르다. 특기100%로 4배수내외를 통과시킨 뒤 면접을 실시해 서류/면접평가를 종합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에 더해 특기 증빙자료도 활용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이공계분야의 영재성 창의성 잠재력 내적성향 리더십/협동심 교과/비교과성취수준 진학의지 등을 확인하며, 과학기술인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평가는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특기내용 검증, 영재성을 확인하고, 내적역량을 종합평가한다. 면접은 특기역량 구술면접과 내적역량 구술면접 합산 총 25분내외로 실시한다. 수학과학문제풀이를실시하는 전공수학능력 구술면접을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답변준비실은 별도로 없다.

특기역량 구술면접의 경우 특기 내용에 대한 검증을 기반으로 특정 및 다양한 분야의 역량과 우수성을 확인한다. 내적역량 구술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이공계적합성 의사소통능력 진학의지 등과 개인의 태도 가치관 등을 확인한다.

<정시.. 수학/과학 감점제 도입>
정시는 2021수능에 응시해 국 수(가) 영 과탐 한국사 성적을 취득한 경우 지원 가능하며, 수능100%로 선발한다. 국어 영어의 반영비율은 100, 수학 과학은 각 150이다. 한국사는 등급에 따른 가산점으로 반영한다. 국어는 표준점수, 영어는 등급에 따른 환산점수를 활용한다.

수학은 표준점수를 활용하되 등급에 따른 감점이 있다. 1~3등급은 감점이 없고 4등급부터 5점 감점하고 이후 등급마다 감점이 1점씩 늘어난다.

과학은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하며 등급에 따른 감점이 있다. 서로 다른 분야의 2개과목을 필수로 응시해야 하며 Ⅱ과목에 응시할 경우 해당과목 변환표준점수의 10%를 가산한다. Ⅰ과목 감점방법은 1~2등급은 감점이 없고 3~4등급3점 5~6등급4점 7~8등급5점 9등급6점 순이다. Ⅱ과목의 경우 1~3등급은 감점이 없고 4등급부터 감점이 시작된다. 4~5등급2점 6~7등급3점 8~9등급4점 순이다.

<2020학년 일반고 합격률 69.9%>
일반고 출신의 합격률이 눈에 띈다. 김용렬 입학팀장은 “최근 3년간 일반고 출신 학생들의 비율은 59.7%였고, 2020학년 신입생 중 일반고 출신 학생은 69.9%였다”며 “지스트대학에서는 학생들의 출신학교가 아니라 가능성과 잠재력을 통해 선발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고 학생들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골 도서벽지 학생의 경우 고른기회전형의 농어촌학생 선발을 통해 입학한다. 김 팀장은 “이 전형을 통해 열악한 교육환경에도 불구하고 학업적으로 열심히 노력해 성장가능성이 보이고 충분히 우리대학에 진학해 학습할만하다고 판단되는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학생의 사례를 소개하며 “보통 도서벽지에서 내신성적이 아주 우수할 경우 선생님이나 학부모들이 의대 진학을 권유했을 법도 한데, 신경계와 뇌과학에 대한 연구 열의로 지스트대학에서 꿈을 펼치고자 한 학생이 있다”며 기대를 표했다.

일반고 학생만 지원가능한 학교장추천은 2016학년 50명으로 모집을 시작했다. 2017학년 모집인원을 40명으로 줄인 이후 현재까지 모집인원을 유지중이다. 김 팀장은 “지금까지 입학한 일반고 학생들의 GPA를 분석해봤을 때,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점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오히려 과고나 영재학교 학생들보다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일반고 학생들의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도 탄탄하다. 입학 전 진행하는 신입생 캠프에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성격 검사를 진행한다. 지스트대학 내에 위치한 상담경력개발센터에서 결과를 수령하는데, 이 때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담을 시행해 각 학생들의 어려움을 파악해 적응을 돕고 있다. 김 팀장은 “일반고 학생들이 많이 걱정하는 부분이 전공과목을 따라갈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일 것”이라며 지스트대학에서는 기초교양학부로 입학 후 난이도에 따라 강의를 두 개로 나눠 진행해 모든 신입생이 자신의 수준에 맞게 수강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입생 전원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신입생 세미나 과목을 2020학년부터는 지스트 새내기 과목으로 개편해 지도교수 면담과 선후배 면담을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지스트대학은 소수정예 대학인 만큼, 이런 장점을 극대화해 학생들의 적응을 돕고자 한다는 설명이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 지원도 탄탄하다. 학기당 수업료가 363만5000원이지만 학생 전원에게 수업료의 70%인 260만5000원이 지원된다. 고른기회전형 장학금은 입학생 전원에게 등록금 전액과 기숙사비가 지원된다. 지스트 총장 장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수업료 전액 지원과 더불어 자기계발비 200만원이 학기마다 지원된다.

<2021수시 원서접수 9월23일부터 28일까지>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9월23일부터 28일 오후6시까지다. 서류도 같은 기간 제출한다. 1단계합격자는 11월5일 발표할 예정이다. 면접은 11월12일부터 15일 사이에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12월11일 발표하며, 12월28일부터 30일까지 등록을 마쳐야 한다. 추가합격자는 12월31일부터 2021년1월4일까지 발표한다. 추가합격자 등록기간은 12월31일부터 2021년 1월5일까지다.

정시 원서접수는 2021년 1월7일부터 11일 오후6시까지다. 서류도 같은 기간 제출한다. 최종합격자는 2월4일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는 2월8일부터 10일까지 등록해야 한다. 추가합격자는 2월11일부터 18일까지 발표한다. 추가합격자 등록기간은 2월11일부터 19일까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