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전형에 한해 고2수준 영어면접 실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일반고 출신 적극 선발.. 2020수시 25.4%
-학교장추천인원 고교별 2명

KAIST(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한국과학기술원)는 올해 전형구조나 전형방법에 큰 변화가 없다. 수시695명(97.9%) 정시15명(2.1%)을 선발한다. 세부전형별 모집인원도 변동 없이 일반550명 학교장추천85명 고른기회40명 특기자20명 수능우수자15명을 그대로 유지한다.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인 만큼 수시6회지원 제한에서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다른 대학 지원/합격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 가능한 만큼 지원전략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다만 KAIST 수시전형(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 특기자) 내에서 중복지원은 불가하다. 수능우수자전형은 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 특기자 지원여부와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올해도 무학과 선발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입학 후 1학년 말,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한다. 학과별 정원제한은 없다. 2019년 9월에 신설된 융합기초학부와 자연과학대학(물리학과 수리과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기술대학(생명과학과) 공과대학(기계항공공학부-기계공학과 기계항공공학부-항공우주공학과 전기및전자공학부 전산학부 건설및환경공학과 바이오및뇌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원자력및양자공학과) 경영대학(기술경영학부)이다.

KAIST는 올해도 무학과 선발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입학 후 1학년 말,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한다. 학과별 정원제한도 없다. 수시 일반전형에 한해 실시하는 영어면접은 고2 수준이면 무난히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다. 사진은 KAIST 학술문화관. /사진=KAIST 제공
KAIST는 올해도 무학과 선발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입학 후 1학년 말,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한다. 학과별 정원제한도 없다. 수시 일반전형에 한해 실시하는 영어면접은 고2 수준이면 무난히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다. 사진은 KAIST 학술문화관. /사진=KAIST 제공

 

<일반.. 영어면접 실시>
일반전형으로 550명 내외(이하 내외 생략)를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2021년 2월 기준 고교졸업(예정)자 또는 국내 법령에 의한 동등학력인정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3조/제4조에 따라 조기졸업 또는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국내 고2 수료예정자로, ‘과학영재선발위원회 규칙’에 따라 KAIST과학영재선발위원회에서 학사과정 입학 지원자격을 인정받은 자 등에 주어진다.

1단계 서류평가로 2.5배수내외를 통과시킨 뒤 2단계 면접 실시 후 서류60%+면접40%로 합산해 합격자를 결정한다. 서류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인성 도전/창의/배려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해 종합평가한다. 제출서류는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자소서) 교사추천서(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등이다. 해당자의 경우 조기졸업예정증명서 상급학교조기입학자격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지난해 폐지한 자소서 증빙서류는 올해도 요구하지 않는다.

면접은 학업역량과 학업외역량으로 구분된다. 학업역량 면접은 수학/과학/영어 관련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실시한다. 면접 전 사전준비시간이 제공된다.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지원자가 1과목을 선택한다. 학업외역량 면접은 지원서기반질문 및 공통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진행한다. 제출서류 기재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면접 전 사전준비시간이 있다.

2018학년부터 영어면접이 도입됐지만 사교육은 필요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김정현 입학전형팀장은 “KAIST 일반전형의 영어과목 면접은 시사적이고 흥미로운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흐름 및 세부사항을 파악한 후 이해한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는지 평가한다. 영어과목 문제지는 A4용지 약 반페이지 분량의 영어로 된 지문이며 질문은 2~3개 내외다. 지난해의 경우 일반적이고 친숙하면서도 과학분야와 밀접한 주제의 지문에 대한 일반적인 독해능력과 기본적인 소양을 측정하는 문제가 출제됐고 여전히 고2수준의 영어교육을 학교에서 충실하게 받았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준의 문제였다. 원어민과 같은 유창한 발음, 완벽한 문법, 고급 어휘를 사용하는지가 아닌, 학생이 지문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영어로 본인의 의사를 잘 전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2020학년 영어과목에서 4점이상(5점만점)을 받은 학생이 81%인 점을 고려하면 KAIST 영어면접 때문에 사교육을 받을 필요는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학교장추천.. 고교별 2명 추천>
학교장추천으로 85명을 모집한다. 2021년 2월 졸업예정인 국내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3학년 재학생으로 학교장 추천을 받아 지원 가능하다. 고교별 2명까지 추천할 수 있다. 추천기준은 다섯 가지다. 학업역량이 우수하며 특히 수학/과학 영역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열정이 돋보이는 학생,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서 성장잠재력이 우수한 학생, 역경극복능력과 도전정신이 뛰어나며 봉사정신이 투철한 학생, 리더십 협동심 배려심 준법정신이 뛰어난 학생, KAIST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이다.

전형방법은 큰 틀에서는 일반과 동일하다. 1단계 서류평가로 3배수내외를 통과시킨 뒤 서류60%+면접40%로 합산해 합격자를 결정한다. 서류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인성 도전/창의/배려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해 종합평가한다. 제출서류는 입학지원서 자소서 학교장추천공문 추천서 학생부 등이다.

면접은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학업역량과 학업외역량으로 나뉘나, 학업역량에서 영어면접은 실시하지 않는 차이가 있다. 학업역량 면접은 수학/과학 관련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실시하며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택1한다. 학업외역량 면접은 지원서기반질문 및 공통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이다. 제출서류 기재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면접 모두 면접 전 사전준비시간이 제공된다.

<고른기회.. 특정 지원자격 요구>
고른기회로 40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과 동일한 요건을 갖추면서 농어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 국가보훈대상 새터민 등의 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1단계 서류평가로 2배수내외를 통과시킨 뒤 서류60%+면접40%로 합산해 합격자를 결정한다. 서류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인성 도전/창의/배려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해 종합평가한다. 제출서류는 입학지원서 자소서 추천서 학생부와 지원유형별 자격요건 관련 추가서류 등이다. 학업역량 면접은 수학/과학 관련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실시하며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택1한다. 학업외역량 면접은 지원서기반질문 및 공통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이다. 제출서류 기재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면접 모두 면접 전 사전준비시간이 제공된다.

<특기자.. 특기입증자료 요구>
특기자로 20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과 동일한 요건을 갖추면서 4차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우수인재로서 교과 연구 기타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갖춘 자를 지원자격으로 둔다. 국제올림피아드 수상, R&E 연구실적, SW/로봇/산업디자인및설계 등을 예시로 보여주고 있다.

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와는 전형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다. 1단계 서류평가로 2배수내외를 통과시켜 서류60%+면접40%로 합산하는 큰 틀은 동일하지만 세부내용은 다르다. 서류평가의 경우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특기의 우수성,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인성 도전/창의/배려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해 종합평가한다. 제출서류는 입학지원서 자소서 추천서 학생부 특기입증자료다. 다른 수시전형과 비교해 특기입증자료가 추가된 특징이다. 온라인 지원서 작성 시 지원자의 특기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특기입증자료의 제목 발행기관 발행연월과 간단한 설명을 입력한다. 특기입증자료는 각 8MB이내의 PDF파일로 최대5개까지 업로드 가능하다.

면접은 특기역량과 학업외역량으로 나뉜다. 특기역량 면접은 특기 관련 우수성과 잠재력을 확인하는 개인별 구술면접이다. 학업외역량 면접은 지원서기반질문 및 공통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진행하며, 면접 전 사전준비시간이 있다. 두 면접 모두 제출서류 기재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면접 학업역량(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특기역량(특기자) 각20분, 학업외역량 15분>
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에서 활용하는 학업역량 면접은 20분간 진행된다. 학업역량 준비실에서는 총55분동안 과목별 주어진 제시문기반답변을 준비한다. 과목별 시간배분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이후 학생들은 학업외역량 준비실로 이동해 15분동안 공통제시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한다. 학업외역량 면접은 제출한 자소서 학생부에 기재한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과 제시문기반의 공통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총15분간 진행한다.
특기자에서 특기역량평가는 20분간 진행한다. 이후 학생들은 학업외역량 준비실로 이동해 15분간 공통제시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한 후 학업외역량 면접을 15분 진행한다. 다른 전형과 마찬가지로 학업외역량면접은 자소서 학생부에 기재한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과 제시문기반의 공통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수능우수자.. 군외모집>
정시에 해당하는 수능우수자는 15명을 선발한다. 2021수능응시자 중 KAIST 수능 반영영역을 충족했다면 지원 가능하다. 군외모집으로 가나다군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타 대학 전형에 지원, 합격(등록)여부와도 관계없다.

수능 반영영역은 국어 수(가) 영 과탐2과목 한국사다. 과탐은 서로 다른 교과의 Ⅰ+Ⅱ 또는 Ⅱ+Ⅱ조합만 가능하다. 동일과목으로 선택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과탐Ⅱ 응시의 자격요건을 이렇게 두는 건 KAIST와 서울대뿐이다.

국어 수(가)는 표준점수, 영어 한국사는 등급별점수, 과탐은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해 모두 합산한다. 영어 등급별 점수는 1등급100점 2등급95점 3등급90점 순으로 5점씩 낮아진다. 한국사 등급별 점수는 1,2등급5점 3,4등급4점 5,6등급3점 7,8등급2점 9등급1점이다. 과탐 변환표준점수는 추후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2020학년 수시 일반고 합격자 25.4%>
일반고 출신도 지원을 주저할 필요가 없다. 김정현 팀장은 “2020학년 수시에서 영재학교 과고를 제외한 일반고 출신은 25.4%(179명)였다. 재학생 구성의 다양성을 위해 일반고 출신 학생들을 적극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작년에는 일반고 출신의 KAIST총장장학생을 최초로 선발했고, 올해도 뛰어난 일반고 학생을 적극 발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과고나 영재학교에서 보통 개설되는 과학Ⅱ과목이 개설되지 않는다고 해도 본인이 관심있는 과학Ⅱ과목을 수강하고자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수업을 찾아가 듣는 경우, 온라인으로 독학한 경우, 가정형편이 어려워 사교육 없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하며 학교프로그램을 최대한 이용한 학생들의 경우 주어진 환경에서 남다른 열정과 노력을 보이는 모습이 높이 평가된다는 설명이다.

KAIST는 등록금 면제가 큰 이점이다. 1학년의 경우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며, 2학년 이후에는 성적이 2.7/4.3이상이면 전액, 2.7미만인 경우 반액을 지급한다. 가정형편이 곤란한 경우에는 성적에 관계없이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정규학기 중 학생1인당 매달 13만5000원을 학자금으로 지원한다. 학업장려장학금(학과수석 1백만원/학기, 차석및성적우수 80만원/학기, 학과발전장학금 최대50만원/월), 근로장학금(22만5000원~32만원/월),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주는 인성장학금(100만원/연), 이외에도 교외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장학금이 있다.

<수시 원서접수 9월23일부터 28일까지>
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 특기자 원서접수는 9월23일부터 28일 오후5시까지 실시한다. 교사추천서는 9월23일부터 29일 오후5시까지 입력할 수 있다. 1단계 합격자는 11월25일 오전10시 발표한다. 면접은 일반전형과 나머지 전형으로 일정이 나뉜다. 일반전형은 12월9일, 학교장추천 고른기회 특기자는 12월10일 실시한다. 최종합격자 발표일은 12월26일이다. 등록기간은 12월26일부터 30일 오후5시까지다.

정시에 해당하는 수능우수자는 내년1월8일부터 11일 오후5시까지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합격자는 2월5일 오전10시 발표한다. 등록기간은 2월5일부터 10일 오후5시까지다.

<고2 지원자격 심사.. 신청 8월17일부터 19일까지>
고2 재학생이어도 KAIST 일반 고른기회 특기자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KAIST는 수학/과학분야에 재능이 탁월한 고2 재학생에 대해 과학영재선발위원회 심의로 KAIST 학사과정 입학지원자격을 부여하는 ‘고2 입학 지원자격 심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고2 재학생 중 과학기술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돼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지원자격신청서 학교장추천서 학생부를 제출해야 한다. 서류심사를 통해 지원자의 학업능력 및 영재성 등을 종합평가하고 이를 KA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에서 심의해 입학 지원자격 심사에 합격(입학지원자격 인정)하면, KAIST 학사과정 일반전형, 고른기회전형, 특기자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KA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에서는 상기 심사 합격자에 대해 지원 가능 전형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다. (단 학교장추천전형에는 지원할 수 없다.) 신청기간은 8월17일부터 19일까지다. 서류는 8월17일부터 21일까지 제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