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도 평가’ 성적 산출해야.. ‘교과 학년별 반영비율 없애는 추세’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현재 고2가 대학에 들어가는 2022대입은 ‘2015개정교육과정’이 전면 적용된다. 2015개정교육과정은 문/이과통합형 교육과정이다. 학생들이 ‘공통과목’을 통해 기초소양을 함양한 후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특징이다. 실제 ‘일반선택’과 ‘진로선택’ 등 선택과목이 개설되고, 학생의 진로에 따른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진로선택과목을 3개이상 이수하도록 할 예정이다. 성적처리방식에도 변화를 준다. 현재 고2부터 진로선택과목은 석차등급을 제외하고 A,B,C의 3단계 성취도로 평가한다. 동시에 원점수, 평균, 이수자수, 성취수준별 학생비율을 함께 기재한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의 도움으로 2022학년 바뀌는 학생부교과성적 반영방법을 알아본다.

현재 고2가 대학에 들어가는 2022대입은 ‘2015개정교육과정’이 전면 적용된다. 2015개정교육과정은 문/이과통합형 교육과정이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의 도움으로 2022학년 바뀌는 학생부교과성적 반영방법을 알아본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현재 고2가 대학에 들어가는 2022대입은 ‘2015개정교육과정’이 전면 적용된다. 2015개정교육과정은 문/이과통합형 교육과정이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의 도움으로 2022학년 바뀌는 학생부교과성적 반영방법을 알아본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성취도 평가’ 진로선택과목.. ‘새로운 학업성적 산출방법 필요’>
그간 학교나 입시현장에서는 진로선택과목의 평가가 첨예한 관심사였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경우 진로선택과목과 지원전공(계열)의 관련성, ‘세부능력및특기사항’에 기재된 내용을 통해 드러난 전공 또는 학업 관련 관심과 노력 등을 중요하게 평가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실제 학종에서 대학 입학사정관들은 진로선택과목의 석차등급이 아닌 학생부에 기재된 과목별 성취도, 성취도별 분포비율, 원점수, 과목평균, 이수단위, 이수자수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의 학업적 역량을 평가하고 있다.

반면 학생부교과의 경우 교과성적의 정량적 평가를 근간으로 하되, 새로운 학생부 학업성적 산출방법을 만들어 사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현장에서 진로선택과목의 평가여부를 놓고 의견이 양분된 배경이다. 실제 경희대 등은 올해 ‘진로선택과목, 학생의 선택과 대학의 평가’라는 보고서를 발간해 진로선택과목의 대입전형 활용방안을 검토한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그럼에도 최근 발표된 2022전형계획에서 아직 구체적인 산출방식을 결정하지 못한 대학들이 여럿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대입 진로선택과목 반영..  ‘수도권 30개대학 중 15곳’>
고교 현장에선 대체로 진로선택과목을 대입평가에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만약 대입에 반영하지 않으면 학생들의 진로선택과목 선택이 줄어들면서 고3수업이 수능 문제풀이식으로 파행 운영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2015개정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려면 어떤 방식으로든 진로선택과목을 대입에 반영해야 한다는 얘기다. 다만 2022전형계획에 의하면 학종과 학생부교과의 상황이 상당히 다른 것으로 파악된다.

학종은 정성평가이므로 진로선택과목을 포함해 전과목을 반영한다. 하지만 학생부교과의 경우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는 대학과 그렇지 않은 대학으로 나뉜다. 사실 학종 못지않게 학생부교과에서도 진로선택과목의 반영방법이 학교현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현재까지 평가방법이 공개된 활용 방식을 보면 A,B,C의 성취도에 점수를 부여하여 활용하는 방안이 가장 기본적이다. 상명대 숙명여대 숭실대의 3개대학이 공개한 내용이다. 그 외에도 원점수와 평균, 성취비율 등을 활용해 대학이 자체 공식을 만들어서 활용하는 방법도 보인다. 다만 이 경우 상위 성취비율이 높을수록 해당 학교 수험생들이 손해를 볼 우려가 크다. 

실제 학생부교과 모집을 실시하는 수도권 주요 30개대학의 전형계획을 분석해보니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이 15곳으로 나타났다. 절반 가량의 학교에서 진로선택과목을 평가하지 않을 예정인 셈이다. 이 소장은 “입시현장에서는 고교 교육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 진로선택과목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기보다는 일부 과목이라도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다. 그렇지만 현재의 상황에 대한 판단은 극과 극이다. 대입에 반영하지 않음으로써 성적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는 의견과 진로선택과목 자체를 소홀히 하여 2015개정교육과정의 취지에 반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반영하지 않는다’는 하나의 사실에 ‘교육과정 취지에 맞다, 맞지 않다’는 두 개의 상반된 해석이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3 성취도평가 확대.. ‘학년별 반영비율 영향력 축소’>
학생부교과에서 교과성적을 정량평가할 경우 학년별 반영비율을 설정하는 방안과 그렇지 않은 방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에는 ‘1학년20%+2학년30%+3학년50%’ 등과 같이 학년별 반영비율(가중치)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고3 과정의 교과 성적에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고, 상대적으로 1학년의 경우에는 낮은 비중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그에 따라 3학년 교과목의 중요성이 매우 컸다. 저학년 시기에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더라도 노력에 따라 상승곡선을 그린다면 합격할 수 있다는 메시지도 내포되어 있던 셈이다.

그렇지만 2015개정교육과정에 의하면 상황이 달라진다. 1학년은 모든 학생이 공통과목과 일부 선택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이후 2학년 일반선택과목 위주, 3학년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식이 되기 때문이다. 이 소장은 “3학년이 다수 이수하는 진로선택과목은 성취도만 나오고 등급이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진로선택과목의 비중이 많은 3학년 성적에 비중을 두는 것이 과연 옳은지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대학들이 학년별 반영 비율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