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강동대학교(총장 류정윤) 대학혁신사업단은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대학의 온라인 수업을 확대하기 위해 3월 2일(월)~5일(목)까지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교수 대상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강동대 대학혁신사업단은 1차년에 대학교육 혁신 성과로 핵심역량 진단 및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 구축을 토대로 2020학년도에는 교수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와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과 개발을 통해 대학교육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역량교육개발원에서는 교수들을 대상으로 대학의 원격수업 운영 시스템 활용 가이드 제공과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오프라인 수업과 실습 위주 현장 중심교육에 익숙한 교수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 콘텐츠 제작 방법을 교육하였으며,특히 평소 자신의 수업에서 교수매체 활용법을 강의하고 있는 김민경 교수(유아교육과)가 직접 강사로 참여하여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과 수업 노하우를 전달하였다.

교육에 참가한 교수들은 자신의 수업자료를 준비하여 음성녹음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온라인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찾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원격수업 운영을 위한 LMS 시스템의 주요 기능인 ▲ LMS 시스템 구성 ▲ 학습설계 방법 ▲ 콘텐츠 및 과제 등록 ▲ 출결관리 등을 숙지하는 시간이 되었다. 

김민경 대학혁신사업단장은“교수들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교과목 특성에 맞는 다양한 온라인 수업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 교수공동체 플랫폼이 활성화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강동대 제공
사진=강동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