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횟수 무제한.. 정시 합격자 지원 가능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일반대 입시는 정시 추합발표가 한창인 와중에, 전문대학의 경우 추가모집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율모집’으로 불리는 추가모집은 정시모집 접수 이후 결원 보충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대학이 자율로 실시할 수 있는 전형이다. 일반대학의 ‘추가모집’과 동일한 개념이다. 

올해 전문대학 자율모집은 입시 마감일인 29일까지다. 마지막 날인 29일에는 입학전형 질서유지를 위해 타 대학 미등록자에 한해 합격/등록처리 한다. 

전형방법은 대체로 기존 수시/정시 전형방법을 따르는 경우가 많지만, 대학에 따라서는 성적을 일체 반영하지 않고 선착순으로 우선선발하는 경우도 있어, 올해 만족할 성적을 거두지 못한 수험생이라면 전문대학 자율모집을 노려볼 만 하다. 

올해 일반대/전문대학 통틀어 입시의 마지막인 전문대학 2020 자율모집은 29일까지 실시한다. /사진=전문대학포털 홈페이지 캡쳐
올해 일반대/전문대학 통틀어 입시의 마지막인 전문대학 2020 자율모집은 29일까지 실시한다. /사진=전문대학포털 홈페이지 캡쳐

<전문대학 추가모집.. 정시 등록한 경우에도 지원 가능>
수험생에게 일반대/전문대학 통틀어 마지막 기회인 자율모집(추가모집)은 지원자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반대와 마찬가지로 수시에 합격한 경우라면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지원할 수 없다. 일반대 합격자든, 전문대학 합격자든 지원이 불가하다. 

반면 정시 합격자에 대한 기준은 일반대와 차이가 있다. 일반대의 경우 정시에 합격해 등록한 경우, 추가모집 기간 전에 정시 등록을 포기해야 지원이 가능하지만, 전문대학은 등록여부와 상관없이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최종 등록기간이 마무리되기 전까지 1개 대학을 남겨놓기만 하면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학의 경우 지원횟수에 제한이 없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수시/정시/추가모집(자율모집)을 불문하고 횟수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일반대와 전문대학 간 복수지원 금지사항은 유의해야 한다. 전문대 수시에 합격한 경우 대학이 실시하는 다른 모집 시기에 지원할 수 없으며 일반대학의 수시에 합격한 경우에도 전문대학이 실시하는 다른 모집 시기에 지원할 수 없다. 

<자율모집 29일까지.. 선착순 접수도 있어>
전문대 자율모집 현황은 전문대학포털을 통해 확인 가능하지만, 갱신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형명칭/모집인원은 해당대학에 확인 후 지원해야 한다. 수시/정시모집에서 미등록 및 등록포기로 인한 결원이 발생할 경우 자율모집 인원이 증원될 수 있다. 대학에 따라서는 선착순 모집인 경우도 있어 서두를 필요가 있다. 

영진전문대의 경우 정시 등록마감일인 10일 이후 계열/학과별로 추가모집을 진행할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영진전문대 입학을 희망할 경우 2월10일 이후 문자로 원서접수 안내를 진행한다. 원서접수와 동시에 선착순으로 합격하며, 입학 후 1학년2학기에 다른 계열/학과로 전과도 가능하다.

10일 홈페이지 공지사항 기준, 추가모집을 실시하는 대학 일부 현황을 살펴보면 인천재능대는 정원내 기준, 수능전형 자율모집을 실시한다. 유통물류경영 아동보육 각3명, 호텔관광 회계경영 마케팅경영 전자 정보통신 인공지능컴퓨터정보 송도바이오 화장품 실내건축 글로벌호텔외식조리 뷰티케어 각2명이다. 전형방법은 수능100%다. 원서접수는 14일까지 실시한다.

가톨릭상지대는 정원내 일반전형에서는 유아교육 10명, 하이브리드자동차 글로벌푸드매니지먼트 각5명, 보건의료행정 3명, 사회복지 전산세무회계 각2명을 모집한다. 정원내 특별전형에서는 유아교육 사회복지 하이브리드자동차 각2명을 모집한다. 

거제대는 3차접수를 실시하는 현재, 일반전형18명 일반고28명 특성화고32명을 모집한다. 모집단위는 기계공학 조선해양공학 조선CAD응용 전기공학 글로벌IT 컴퓨터정보 세무회계 관광경영 사회복지 유아교육이다. 일반전형 모집은 수능100%, 특별(일반고)는 학생부100%, 특별(특성화고)는 면접100%로 선발한다. 

군장대는 국방기술부사관 사회복지문화 생활체육 스마트자동차기계 신재생에너지화공 유아교육 항공정비 호텔관광 사회적경제(야) 실버복지상담(야) 융합기계시스템(야) 패선산업에서 추가모집을 실시한다. 성적에 관계없이 선착순 우선선발한다. 수능성적 학생부성적도 무관하다. 

동의과학대는 자율3차 모집을 실시하는 중이다. 정원내 기준, 수능전형에서 기계계열(야간) 2명, 토목과(야간) 1명, 학생부전형에서 기계계열(야간) 3명, 토목과(야간) 2명으로 총 8명을 모집한다. 전 학과에서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다. 수능전형은 수능100%로, 학생부전형은 고교 내신 100%로 반영해 선발한다. 

두원공대는 아동보육과 4명 추가모집을 실시중이다. 서류100%로, 학생부와 수능을 반영하지 않는다. 지원자 전원에 예비순위가 부여되며 정시 등록자 중 결원이 발생할 경우 합격자 발표가 진행된다. 

신성대는 자율2차 모집을 실시하는 중이다. 정원내 전학과에서 교과100%로 선발한다. 요강에 따르면 정원내 특별전형은 42명을 모집한다. 자동차계열 모집인원이 10명으로 가장 많고, IT융합과 8명, 유아교육과 4명 순으로 모집인원이 많다. 안경광학 호텔외식조리 항공지리정보 화장품과학 환경시스템관리 각2명, 군사학 사회복지 세무경영 호텔관광 보건행정 드론산업안전 소방안전관리 레저스포츠 시각디자인 태권도경호에서 각1명을 모집한다.

안동과학대는 일반전형으로 보건의료행정 유아교육 건설정보 의료공학 전기자동화 각10명, 의약품질분석 국방의료 식품영양 뷰티아트 호텔조리 소방안전 각5명, 산업보건관리 항공보안 각3명, 스포츠레저 1명을 모집한다.

우송정보대학은 자동화/클린룸설비학부 간호학과(대학졸업자전형)에서 모집을 실시한다. 고교 교과목 성적 100%로, 수능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전체 이수과목 중 우수 3과목을 반영하며, 대학졸업자전형의 경우 전적대학 성적을 반영한다. 

전북과학대는 스마트정보(주/야) 호텔외식산업계열(주/야) 뷰티/디자인 방송연예미디어 경영세무회계(주/야) 유아교육 안경광학 보건행정 실용한국어에서 모집을 실시한다. 

전주기전대학은 정원내 일반전형에서 보건계열 57명, 유아교육 49명, 임상병리 11명, 창의융합계열 6명, 치위생 작업치료 각2명, 응급구조 각1명을 모집한다. 

자율모집 접수/등록은 2월29일까지지만 대학에 따라 차수별 일정이 나뉘어 있는 등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대학별 홈페이지 확인을 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