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직장인들이 13월의 보너스라 불리는 연말정산에서 환급받을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본인에게 혜택이 많은 카드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417명을 대상으로 '연말정산'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13일 전했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74.8%가 '이번 연말정산에서 환급액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답했다. '잘 모르겠다' 17.8%, '오히려 세금을 더 내야할 것 같다' 7.4%로 나타났다.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유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이용했다(70.3%)'고 밝혔다. 이어 '연금/청약 등의 보험 상품 가입(15.6%)', '소득액이 더 많은 사람에게 부양가족 이전(7%)', '종교/자선단체 등의 기부금 납부(5%)', '없다(1.9%)' 순이었다.

'연말정산에 대한 느낌'을 묻자 응답자 절반 이상이 '어렵다(52.5%)'라고 답했다. '쉽다'라는 의견이 22.8%로 뒤를 이었고 '매우 어렵다' 16.1%, '매우 쉽다' 8.6%였다.

직장인 절반은 '연말정산 처리 방법'을 묻는 말에 '관련 서류만 준비하면 연말정산을 처리해주는 부서나 인원이 따로 있다(49.4%)'고 답했다. '개인이 알아서 모든 서류를 다 작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41.5%로 뒤를 이었고 '해당 업무를 대행해주는 업체에 맡긴다(8.6%)', '연말정산을 하지 않는다(0.5%)'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얻고 있을까. 응답자의 82.5%가 '인터넷 검색 또는 커뮤니티 등에서 정보를 찾는다'고 답했고 '직장 동료나 주변 지인' 15.1%, '언론보도 기사' 1.7%, '은행 및 증권사 방문을 통해' 0.2%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