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미래 건축 디자인의 해결책을 담고 있는 지침서 '생태모방건축기법'이 출간됐다. 저자 마이클 폴린은 영국왕립건축학교 이학사, 건축학사를 거쳤고, 익스플로레이션 건축사무소의 설립자이며, 생태모방의 개척자라는 명성을 누릴만한 건축가이다. 자신의 길을 걷기 이전 그림쇼에서 10여 년간 근무했고, 특히 에덴 프로젝트에서 원예 건축을 근본적으로 재창조하는 팀의 핵심 인물이었다. 그는 지속가능 디자인을 주제로 널리 강연을 지속하고 있으며, TED 강연 동영상은 15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마이클 폴린은 생물에서 영향을 받았거나 생물을 모방한 중요 건축물 사례들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를 넘어서 21세기에 맞는 원리와 행동에 관한 책으로, 새로운 시각의 사례들 또한 보여준다. 그 시각은 모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재생 가능한 세상으로 변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체계화된 방법이다.

전통적인 지속가능성을 뛰어넘어 근본적 지속가능 건물 설계와 기술을 탐색할 때 우리는 자연이 가지고 있는 것을 제일 먼저 들여다본다. 35억 년 자연의 역사는 현재의 녹색 디자인에 적용할 만한 형태, 시스템, 과정에 대해 셀 수 없이 많은 진화 사례들을 가지고 있다.

건축가, 도시 설계자, 제품 디자이너들을 위한 이 책은 자원의 효용성에 있어서 비약적으로 향상된 자연의 세계를 들여다본다.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는 사례 연구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구조, 자재, 폐기물, 물, 온도 조절, 에너지뿐만 아니라 모든 장들을 재조명하였다. 

평범하지 않은 디자인 해결책을 풍부하게 담고 있는 이 책은 지속가능하고 재건할 수 있는 미래 건물에 도전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이다. (Michael Pawlyn 지음, 박자은/정재욱 옮김, 24000원)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