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수원대(총장 박진우)는 지난 12일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 정통부’)에서 개최한 '공공연구기관 기술이전 성과확산대전 2019'에서 수원대 산학협력단 최지유 직원이 ‘과학기술·ICT 분야 일자리 창출’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기 정통부 장관을 비롯한 산학연의 주요인사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과기 정통부가 주최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했다. 

이번 행사의 1부에서는 공공연구성과의 기술사업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에 공헌한 유공자들에게 표창이 수여됐으며, 2부는 대학, 출연연 등 공공연구기관이 결실을 본 연구 결과 가운데 소재‧부품‧장비 분야를 중심으로 수요 기업의 입장에서 발굴‧엄선된 대표 유망기술이 소개되는 기술이전 설명회와 투자유치 설명회가 진행되었다. 부대행사로는 미취업 이공계 졸업생들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었다.

본교 산학협력단 최지유 직원은 청년 TLO 육성사업을 통한 기술사업화 전문교육 및 취업지원프로그램 등의 운영을 통해 이공계 졸업생의 직무역량을 높이고 취업을 지원하여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받았다. 

과기 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대외적인 경제적 불확실성과 저성장추세 속에서도 정부, 대학, 출연연, 기업의 도전적인 투자와 교류를 바탕으로 올 한해만 1,251억 원 규모의 기술이전 실적을 보이는 등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하면서 “정부 역시 중장기적 비전을 바탕으로 수요 기업의 입장에서 기술을 발굴하고, 창업을 위한 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기술 사업화 전주기 지원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는 등 흔들리지 않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수원대는 앞으로도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과학기술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전국 100여 개 산업기술현장에서 9월 5일과 6일 이틀간 전국에서 시행됐다. 부산대는 9월 6일 부산 북구 금명여자고등학교 1학년 20명을 초청해 공과대학 진로지도와 공학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참가 학생들은 사전에 관심 있는 공과대학 학과를 제출해 부산대 공과대학 멘토를 중심으로 교내 선박예인수조동, 재료관, 기계관, V-SPACE 실험실을 투어하며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3D 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등의 장비를 체험하는 등 다양한 전공별 공학 실험을 통해 공과대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의 계기를 가졌다. 

행사에 참가한 고교생들은 “지루하지 않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셔서 좋았다”, “공과대학 각 학과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설명 들었는데 쉽게 들을 수 없는 정보라 유익했다”, “공과대학 실습 프로그램이 매우 재미 있었다” 등의 후기를 남겼고, “연구실을 돌아보며 여학생들도 이공계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여학생도 이공계에서 전망이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는 소감을 전했다.

참가 후기 설문조사 분석 결과, 100%가 ‘매우 높음’ 만족도를 보였으며, ‘오늘 프로그램이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었나요?’라는 질문에 96%가 ‘그렇다’고 답하기도 했다.

특히 부산대에서 체험한 학생들은 「K-Girls’ Day」의 전국 참가 학생들이 제출한 수기 120편 중 우수작으로 뽑힌 6편 가운데 2편이 선정되며 부산대 현장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김효정 부산대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장은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여성과학기술인 발굴 및 양성을 위해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말아달라는 의미에서 주신 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우리 센터는 여학생들의 이공계 분야 진출이 더욱더 활발해지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한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수원대 제공
사진=수원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