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향지원, 안정지원의 2배'.. 유웨이 설문조사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내년부터 수능 범위가 바뀜에도 불구하고, 정시확대 방침의 영향으로 수험생들은 재수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웨이에서 운영하는 입시사이트 유웨이닷컴이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2020 정시 지원 계획’을 묻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하향 안정 지원’ 의사가 매우 적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6일부터 8일까지 실시해 총 626명의 수험생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적정 지원’하겠다는 응답이 59%로 가장 많았고 ‘상향 소신 지원’ 27.3%, ‘하향 안정지원’ 13.7% 순이었다. 소신 지원이 하향 지원보다 두 배 많은 결과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내년부터 2015개정교육과정에 의한 수능이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정시 수능 전형 확대 방침과 맞물려 수험생들은 재수(N수)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내년에 재수 혹은 N수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정부의 정시 확대 방침이나 내년 정시 정원의 증가가 영향을 미쳤냐는 질문에도 61.7%가 그렇다고 답했다. 2021입시에서는 학령인구 감소, 정시 수능전형 모집인원 확대, 의학계열 선발 인원 확대, 자연계열 수(가) 범위 축소 등 재수 기대 요인이 있다는 분석이다. 

내년부터 수능범위가 바뀜에도 불구하고 수험생들은 재수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정시 확대 방침의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내년부터 수능범위가 바뀜에도 불구하고 수험생들은 재수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정시 확대 방침의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본인이 지원 대학과 학과를 결정하는 데 가장 영향을 미친 것은 무엇이냐고 묻는 질문에는 ‘자신의 주도적인 판단’이 46.7%로 가장 많았고, ‘가족들과의 협의’ 27.7%, ‘담임교사 혹은 공교육 선생님들과의 상담’ 14.3%, ‘사교육 컨설턴트와의 상담’ 11.3% 순이었다. 이 소장은 “수험생들은 사교육 의존도가 높은 학부모들과는 달리 본인들이 주도적으로 지원 대학과 학과를 결정하려는 의도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교차지원과 관련해서는 인문계열 학생들이 자연계열로 교차지원하려는 경우가 9.7%로, 자연계열에서 인문계열로 교차지원하려는 의사가 있는 경우가 3.3%인 것과 비교해 3배 정도 많았다. 대학 입학이나 졸업 후 취업의 용이함 등 현실적인 이유가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지원 대학(학과)를 선택할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취업률을 포함해 ‘전공학과의 전망’을 고려하는 경우가 54%로 가장 많았다. ‘대학교의 평판도(간판)’ 36.7%, ‘통학거리 및 기숙사’ 6%, ‘등록금 및 장학금 규모’ 3.3% 순이었다.

이번 정시 지원에서 지원 대학과 학과를 결정할 때 가장 기준으로 삼는 자료를 묻는 질문에는 ‘대학에서 발표한 전년 입시 결과’라는 답변이 40%로 가장 높았다. ‘온라인 모의지원 및 합격 진단 결과’ 27%, ‘각종 입시 커뮤니티에 탑재된 전년 입시 결과’ 15.3%, ‘교사나 사교육에서 가지고 있는 전년 입시 결과’ 13.3%, ‘사교육 입시기관의 종이 배치표 배치 점수’ 4.3% 순이었다. 

수험생들은 대학 발표 입시 결과 자료나 온라인 정시 합격 진단에 대한 신뢰도가 비교적 높은 반면 기존의 종이 배치표에 대한 신뢰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이 배치표가 영역별 반영비율이나 가중치, 가산점 등을 바탕으로 한 대학별 환산점수를 반영하지 못하는 한게를 가진 자료라는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수험생들은 종이 배치표를 지원 대학의 범위, 소위 라인을 잡는 등 기초자료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만기 소장은 “수험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입시 커뮤니티는 지원 경향을 가늠하기 좋으나 종종 거짓 정보를 흘리는 사람도 있고, 온라인 모의지원이나 정시 합격 진단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허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며 “‘정시 합격 진단 프로그램도 하나만 이용하기보다는 복수로 이용하여 상황을 검증하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도 입시요강을 철저히 검토한 상황에서 담임교사와의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 지원 대학과 학과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