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등 4차산업 특화전공 신설..8개 학부 1개 대학원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고려사이버대는 2001년 개교한 이래, 현재 1만여 명의 재학생을 보유한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사이버대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직업전환에 필수적인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점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특히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에 더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교육, 코칭, 국방기술, 크리에이터 등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전공을 신설해 미래지향적 교육 방식을 구현한 점은 선호도를 더욱 높이는 배경이다.

고려사이버대는 1일 원서접수를 시작해 내년1월10일까지 8개학부, 1개 대학원에서 2020학년 1학기 모집을 실시한다. 대학의 경우 ▲창의공학부(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디자인공학과) ▲미래학부(빅데이터전공, 인공지능전공, 신산업기술경영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부동산학과, 세무/회계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휴먼서비스학부(사회복지학과, 보건행정학과, 아동학과, 평생/직업교육학과)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다문화/국제협력전공)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에서 신/편입생을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학업준비도검사(30%)와 학업계획서(70%)로 선발한다. 학부 졸업 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입학지원 홈페이지나 모바일에서 온라인으로 지원 가능하며, 관련 입학 서류는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2020학년 1학기 모집을 1월10일까지 실시한다. /사진=고려사이버대 제공
고려사이버대는 2020학년 1학기 모집을 1월10일까지 실시한다. /사진=고려사이버대 제공

<사이버대, 시간/장소 제약 없는 최첨단 교육>
고려사이버대는 2001년 ‘창조와 봉사’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국내최초 사이버대학이다. 고대의 교육철학을 사이버교육으로 이어가며 우수한 교육과정과 학생지원, 교육인프라로 사회에 봉사하는 창조적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사이버대학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사이버대학의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대학처럼 리포트 보고서 논문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고 시험도 본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20대 학생 외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이다. 직장인 장애인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620여개 과목.. 양질의 교육과정>
고려사이버대는 매년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교육과정 구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40여명의 교수진이 620여개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며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앞장선다. 지난해 소니코리아와 국내 최초로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이 설비된 원형 스튜디오를 구축함으로써 비디오, 화상회의,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 다채로운 학습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신개념 스튜디오를 마련했다. 또 세미나, 발표, 동아리 활동 등 오프라인 모임이 가능한 다수의 학습 공간을 신설해 재학생들에게 제공한다. 공정한 심사 과정을 통해 강의의 질과 교수진을 평가하고 매년 외래강사 공개채용 절차를 통해 선발된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우수 교육 콘텐츠 개발에 앞장서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졸업생들은 최근 6년 간 고려대를 비롯해 미국 조지아공대, 일리노이대 시카고캠퍼스, 독일 베를린공과대 등 국내외 유수의 대학원으로 진학해 연구를 이어갈 뿐만 아니라 현업에서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취업 및 승진으로 값진 결실을 맺고 있다.

질적 우수함에 더해 저렴한 등록금으로 부담을 줄였다. 학부 등록금의 경우 학점당 6만5000원으로 일반 대학에 비해 매우 저렴하다. 재학생들은 각종 입학장학금, 교내/외 장학금, 국가장학금을 통해 추가적으로 학비를 절감할 수 있다. 100% 온라인으로 수강 및 시험, 레포트 제출이 가능해 선취업 후진학을 노리는 학생들에게 좋은 선택지로 꼽힌다.

<‘융합전공’ 특색.. 소프트웨어교육 코칭 국방기술 크리에이터>
고려사이버대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재학생들이 어느 학과를 주전공으로 택하더라도 융합전공 과정을 통해 관련 분야의 지식과 전문성을 쌓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대학 교육의 틀을 벗어나 재학생들이 주전공이나 부전공, 복수전공에 한정하지 않고 관심 있는 다양한 분야를 학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진정한 의미의 창의융합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소프트웨어교육전공은 소프트웨어코딩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중등 정규교과에서 코딩교육이 필수과정으로 편입되는 등 그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2018년 교육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고려사이버대가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컴퓨팅 사고, 알고리즘과 문제해결,  SW코딩, SW교육방법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코딩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코칭전공은 코칭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코칭 산업 규모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개설됐다. 교육부 지원을 받아 한국코치협회와 공동 개발한 우수한 코칭 교육 콘텐츠를 기반으로 입문-기초-핵심-응용의 탄탄한 구조 속에 경영과 휴먼서비스 등 인재개발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코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방기술전공은 군 발전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군 전문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춘다. 국방전략과 리더십,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기계제어, 전기전자, 정보소프트웨어 등 국방 관련 융합기술을 접목한 전문교육을 제공한다. 크리에이터전공은 영상 및 SNS 콘텐츠 제작 관련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5G시대 혁신성장의 기회로 주목받는 1인 미디어 기획 및 마케팅 과정, 다중채널네트워크(MCN) 크리에이터 이해에 특화된 교육과정 등을 제공한다. 

<창의공학부.. ‘선도적 온라인 공학교육’>
창의공학부는 2012년 정부의 선취업후진학 특성화지원사업에 선정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를 차례로 신설하며 국내 최대 온라인 공학부로 성장했다. 현재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디자인공학과를 함께 운영하며 학과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형 교육을 통해 창의적 공학 인력을 양성한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실습실을 이용한 전기전자실험실을 이용하는 등 선도적 방식으로 온라인 공학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미래학부.. ‘인공지능전공’ 신설>
미래학부는 인문사회과학과 공학을 포괄하는 융/복합적 교육 방식을 추구한다. 유연한 사고의 인재를 키우는 곳인 만큼 교육과정 역시 유연하다. 전공 간 경계를 허물어 빅데이터, 인공지능, 신산업기술경영 세 가지 전공 중 하나 혹은 모두를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 영역으로 손꼽히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 교육을 강화했다. 빅데이터 전공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상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전문가 양성을 위해 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 활용을 위한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2020학년에 신설되는 인공지능전공은 사회와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 이해와 4차 산업 관련 비즈니스 기획 및 창업역량과 관련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전기 입시에서는 고등학교 졸업생뿐만 아니라 건축가, 기계/로봇공학 기술자, 기업체 대표, 소프트웨어 개발자, 교사 등 다양한 직종에서 종사하는 지원자들이 미래학부에 대거 지원해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상담학부.. 전문 심리 상담사 양성>
상담학부는 상담심리학과, 청소년심리학과를 운영한다. 특히 상담심리학과는 심리학적 지식을 상담에 응용해 체계적 이론과 실무 훈련으로 전문 심리 상담사를 양성한다. 정신상담, 가족상담, 노인상담, 직업상담, 청소년상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전문상담사, 상담심리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다문화사회전문가 등 각종 자격증 및 수료증 취득을 지원한다. 또한 최근 학생들의 복지 향상과 직무역량 제고를 위해 ‘CUK 심리상담센터’를 설립, 학생들이 인턴십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직접 대면 상담하며 상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휴먼서비스학부.. 평생/직업교육학과 ‘국내 최초 직업교육 특성화 전공’>
휴먼서비스학부는 사회복지학과, 보건행정학과, 아동학과, 평생/직업교육학과를 운영한다.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보조공학사, 다문화사회전문가 등 자격증 취득 지원과 함께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통한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히 CUK 사회복지실습센터를 통한 맞춤형 사회복지 현장실습교육을 제공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융합 사회복지’ 실현을 위해 타 학과와 연계해 특강 및 학생 모임을 지원하기도 한다. 

평생/직업교육학과는 국내 최초의 직업교육 특성화 전공과정으로, 통합적 교육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평생교육, 직업능력개발, 강의/수업설계 등 3가지 영역의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평생교육사, 직업상담사, 코칭전문가, 직업훈련전문가, 전문강사, 진로진학상담사, 인적자원개발사, 방과후 지도사 등 성인교육과 학교교육에 걸친 다양한 자격인증과정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개개인의 진로탐색과 직업능력개발을 돕는 동시에 직업적 요구를 취업으로 연결하고 제반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실용어학부.. 영어/일본어/중국어 동시 학습 가능>
실용어학부 실용외국어학과는 영어/일본어/중국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학과로서 실무능력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외국어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재학생들은 필요에 따라 1개 언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하거나 2개 또는 3개 언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다. 또한 경영, 관광, 번역 등 다양한 실무과정을 개설해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원어민 튜터가 지도하는 오프라인 스터디 활동을 통해 면대면 회화 연습 기회도 마련하고 있다. 

아동영어학과는 국제화 시대에 적합한 어린이영어교사를 양성한다. 최근 아동영어교육분야 최고 교수진과 금성출판사 전문가가 공동으로 아동영어 TESOL 프로그램을 개발, 아동영어교사 및 일반인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신설’ 한국어/다문화학부.. 한국어교육 다문화/국제협력전공>
기존의 한국어학과와 국제협력/다문화전공의 연계성을 살려 ‘한국어/다문화학부’를 신설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한국어교육전공, 다문화/국제협력전공이 해당된다. 재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 2급 한국어교원자격증, 다문화사회전문가 수료증을 취득하고 외국어 실력을 갖춘 유능한 한국어 교사로 거듭날 수 있다. 

<법/경찰학부.. 경찰공무원 시험 대비 등>
법/경찰학부는 법학과와 경찰학과를 운영한다. 특히 경찰학과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경찰공무원을 길러낸다. 경찰학과는 정부의 경찰직 증원 계획, 의경제도 폐지로 인한 순경 채용 확대, 재직 경찰공무원의 직무능력 교육 수요 증가 등 대내외적 흐름에 따라 경찰공무원 시험 응시자의 채용과 재직자의 경력 관리를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경찰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경찰입직 과정, 현직 경찰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중심 과정, 경찰활동의 과학화에 대비한 스마트폴리싱 과정 등 3가지 교육과정을 선보인다. 경찰행정학과 특채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스터디 활동을 지원하며, 모의시험과 현직자 특강도 실시한다. 최근 동국대 경찰사법대학과 협력 관계를 맺고 학술 및 교육 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2020 1학기 모집.. 1월10일까지 접수>
고려사이버대 1학기 모집은 12월1일 시작해 내년1월10일까지 8개학부, 1개 대학원에서 진행된다. 서류는 1월10일 오후10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합격자는 1월16일 오전10시 발표한다. 

학부 입학전형은 크게 △신입학(1학년) △2학년 편입학 △3학년 편입학(학사편입학)으로 구분된다. 일반전형 기준 신입학 모집인원은 1240명, 2학년 편입학 389명, 3학년 편입학 1568명이다. 신입학은 일반전형 기준, 고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자격조건이 갖춰진 경우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등으로도 지원 가능하다. 2학년 편입학은 4년제대에서 1학년 이상 수료한 자,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33학점 이상 취득한 자, 4년제대 졸업(예정)자, 전문대 졸업(예정)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3학년 편입학은 4년제대에서 2학년 이상 수료한 자,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66학점 이상 취득한 자, 4년제대 졸업(예정)자, 전문대 졸업(예정)자 등이 지원 가능하다.

신입학/편입학 구분없이 모두 학업준비도검사30%+학업계획서70%로 합산해 선발한다. 학업준비도검사는 기초소양영역 10문항, 학업수행영역 10문항, 정보화영역 10문항으로 구성되며 응시시간은 총 40분이다. 고려사이버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학업준비도검사 샘플 문항을 확인할 수 있다. 검사는 모집마감 시한까지 1회에 한해 응시 가능하며, 답안 제출완료 후 재응시 수정제출은 불가하다.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자기소개 및 이력/경력 기술), 지원동기(학교, 학과 선택 이유), 학업 및 향후계획(입학 후 공부계획 및 졸업 이후 전공 활용 계획 기술)을 포함해 300자 이상, 1000자 미만으로 작성해야 한다. 

학업계획서 샘플 역시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 입학 관계자는 “학업계획서는 문장력이나 분량이 중요하지 않다”며 “비록 단문일지라도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과 핵심이 분명하게 서술됐는지, 배움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담겨 있는지 심사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융합정보대학원은 정원내 기준 4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1차 서류전형에서 학업연구계획40점 전공적합성30점 기초수학능력30점, 2차 면접전형에서 인성/적성 40점 전공지식/경험 30점, 학업수행능력 30점으로 합산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