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2020수능 만점자 표점수석 하나고 전호연군.. 전체 15명중 ‘최고’ 428점
상태바
[단독] 2020수능 만점자 표점수석 하나고 전호연군.. 전체 15명중 ‘최고’ 428점
  • 손수람 기자
  • 승인 2019.12.0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나) 영향’ 인문계열 표점 높아.. 자연계열 ‘최고’ 409점 김형락군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2020수능에서 만점자 기준 전국수석은 누구일까. 올해 수능 만점자 15명 가운데서는 인문계열로 표준점수 428점을 받은 하나고 전호연군이 가장 높았다. 수(나)가 어렵게 출제된 영향으로 인문계열 만점자들의 전반적인 점수대가 상승한 데다, 전군이 사탐 가운데 표점 최고점이 가장 높은 경제를 응시했기 때문이다. 자연계열 만점자 4명 중에선 경북고 출신 재수생 김형락군이 가장 높은 점수인 409점을 기록했다.

원점수로는 만점자들 모두 동일한 점수를 받았지만, 실제 대입에서 활용되는 국어 수학 탐구 표준점수는 다르다. 올해 표점수석은 인문계열에서 1명 나왔다. 인문계열 학생은 국어+수(나)와 선택과목을, 자연계열 학생은 국어+수(가)와 선택과목을 합산한 결과다. 선택과목 최고점이 상이한 구조 때문에 만점자가 아닌 ‘표점수석’도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올해 수능은 국어 영어는 다소 쉬웠던 반면 수학은 가/나형 모두 어려웠던 것으로 평가된다. 전반적으로는 ‘불수능’으로 불렸던 지난해보다 다소 평이해진 것으로 분석된다. 최종 확인된 만점자의 수도 9명에서 6명 늘어난 15명이다. 만점자 15명은 인문11명 자연4명, 재학생13명 N수생2명이다. 베리타스알파가 집계한 만점자 가운데 실명이나 출신고교 등의 공개를 원하지 않은 학생의 경우에 한해 관련 정보를 밝히지 않았다.

수능 만점 기준 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 한국사다. 이 중 국어 수학 탐구는 한 문제도 틀리지 않아야 만점이지만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영어/한국사는 1등급이면 만점처리한다. 원점수를 기준으로 영어는 90점이상, 한국사는 40점이상이면 만점이다. 

만점자 15명 가운데 13명은 서울대 지원이 가능하다. 인문계열의 경우 11명 모두 모두 제2외국어/한문을 선택했고, 자연계열의 김형락군과 구본류군은 과탐Ⅰ+Ⅱ 조합으로 응시했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자연계열의 정○재군과 남정환군은 정시에서 서울대 원서를 낼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수능에서 만점을 받았지만 과탐을 Ⅰ+Ⅰ조합으로 응시해 서울대 지원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2019수능의 경우 만점자는 총 9명으로 인문3명 자연6명이었다. 그 중 재학생은 4명, N수생은 5명이었다.

2020수능에서 만점자 기준 전국수석은 누구일까. 올해 수능 만점자 15명 가운데서는 인문계열로 표준점수 428점을 받은 하나고 전호연군이 가장 높았다. 자연계열 만점자 4명 중에선 경북고 출신 재수생 김형락군이 가장 높은 점수인 409점을 기록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2020수능에서 만점자 기준 전국수석은 누구일까. 올해 수능 만점자 15명 가운데서는 인문계열로 표준점수 428점을 받은 하나고 전호연군이 가장 높았다. 자연계열 만점자 4명 중에선 경북고 출신 재수생 김형락군이 가장 높은 점수인 409점을 기록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인문계열 만점자, 표점 최고 428점.. 하나고 전호연군>
인문계열 11명의 만점자 중 표점이 가장 높은 학생은 하나고 3학년인 전호연군이다. 국수탐(2과목) 기준으로 428점이다. 전군은 사탐으로 경제+사회문화를 선택했다. 지난해 인문계열 만점자 표점 최고인 420점에 비해 더 높다. 수(나)의 난이도 상승이 전체적인 표준점수까지 끌어올린 영향으로 분석된다. 특히 전군의 경우 사탐 가운데서도 표점 최고점이 가장 높은 경제를 응시해 총점도 가장 높았다. 경제는 올해 표준점수 최고점이 72점에 달했다.

서문여고의 이지원양과 단대부고의 ♤♤♤학생이 423점으로 공동2위를 기록했다. 이양은 사탐으로 동아시아사와 사회문화를 선택했다. ♤♤♤학생은 법과정치와 사회문화를 응시했다. 선택한 사탐 과목은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동아시아사와 법과정치의 표준점수 최고점이 동일해 점수차가 없었다. 

이어 잠실고 손수환군, 김해외고 송영준군, 청심국제고 홍민영 학생, 외대부고의 ◇◇◇학생 ▽▽▽학생 ♣♣♣학생이 모두 422점이었다. 6명의 학생은 모두 사탐 선택과목으로 한국지리와 사회문화를 응시해 표준점수가 동일했다. 

다음으로 한영외고의 수능 만점자인 최준영군이 421점, 경기 남양주의 자공고인 와부고 재학생 이승열군이 416점 순이었다. 최군의 경우 사탐을 동아시아사와 세계사를 응시했다. 이군은 사탐 선택과목이 생활과윤리+윤리와사상이었다. 올해 수능 사탐과목 가운데 윤리와사상은 표점 최고점이 62점으로 가장 낮았다. 그 영향으로 이군은 수능 만점자 가운데서도 표준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자연계열 만점자, 표점 최고 409점.. 경북고 김형락군>
자연계열 만점자 4명 가운데선 경북고 출신의 N수생인 김형락군의 표준점수가 409점으로 가장 높았다. 수(가)와 수(나)의 표준점수 격차가 상당해 인문계열에 비해 자연계열의 표점 최고점은 낮은 편이다. 김군은 과탐으로 화학Ⅰ과 생명과학Ⅱ을 응시했다.

다음으로 공주사대부고 3학년인 남정환군과 시대인재N 재수종합 수강생으로 알려진 배재고 졸업생 정○재군이 408점으로 뒤를 이었다. 두 학생은 모두 과탐을 화학Ⅰ+생명과학Ⅰ으로 선택했다. Ⅰ+Ⅰ 조합으로 응시한 만큼 서울대 정시 지원은 불가능하다. 

경기 성남의 늘푸른고를 다니는 구본류 군은 406점으로 자연계열 만점자 가운데 표준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과탐으로 물리Ⅰ과 지구과학Ⅱ를 선택한 영향이다. 두 과목 모두 66점으로 과탐 가운데 표준점수 최고점이 가장 낮은 영역이었다. 그렇지만 구군은 Ⅰ+Ⅱ조합으로 선택했기 때문에 서울대 정시를 지원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인문계열 만점자 11명.. ‘전원 재학생 실적’>
인문계열에선 서울 소재 일반고 학생 2명이 추가로 확인되면서 만점자 11명이 모두 파악됐다. 서울 강남구의 단대부고를 다니는 ♤♤♤학생은 취재를 통해 확인된 마지막 만점자다. 사탐은 법과정치+사회문화를 응시했고, 제2외국어는 아랍어를 선택했다. 서울 송파구에 있는 잠실고 3학년인 손수환군 역시 만점자로 파악된 상황이었다. 손군은 한국지리와 사회문화를 사탐과목으로 선택했고, 제2외국어는 아랍어를 응시했다. 인문계열 만점자 11명 전원이 올해 정시에서 서울대 정시 지원이 가능한 상황으로 최종 확인됐다. 서울대 인문계열 지원을 위해서는 제2외국어/한문을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올해는 전국단위 자사고에서 인문계열 만점자가 4명이 나온 점이 눈길을 끈다. 특히 3명의 재학생이 수능 만점을 기록한 외대부고의 ‘인문계열 돌풍’이 돋보인다. 외대부고의 수능 만점자 세 명 모두 사탐으로 한국지리와 사회문화를 선택했다. 세 학생은 제2외국어도 응시했다. ◇◇◇학생과 ▽▽▽학생은 아랍어, ♣♣♣학생은 프랑스어다. 하나고에서도 수능만점자가 1명 나왔다. 하나고의 전호연 학생은 경제와 사회문화를 응시했다. 제2외국어로 아랍어를 선택해 서울대에도 지원할 수 있는 상황이다

외고와 국제고의 실적도 있었다. 외고에선 2명의 학생이 수능 만점을 기록했다. 김해외고의 송영준 군은 넉넉하지 못한 가정환경에서도 사교육의 도움을 크게 받지 않고 수능 만점자로 이름을 올리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송군은 사탐으로 한국지리와 사회문화를 선택했고, 제2외국어는 일본어를 응시했다. 한영외고를 다니는 최준영군 역시 수능 만점자다. 사탐 선택과목 동아시아사와 세계사다. 제2외국어는 중국어를 응시했다. 최군은 가채점 결과가 나왔던 당시에도 영어와 한국사 영역에서도 틀린 문항이 단 한 개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었다. 청심국제고 3학년 홍민영 학생도 만점자로 확인됐다. 사탐 선택과목은 한국지리+사회문화였고, 제2외/한문으로 아랍어를 응시했다.

일반고의 경우 마지막으로 확인된 2명의 학생을 포함해 총 4명의 인문계열 만점자가 나왔다. 이전에 확인됐던 서울 서초구 일반고 서문여고의 이지원 양은 국수탐은 물론 영어와 한국사까지 모두 만점을 받았다. 사탐은 동아시아사+사회문화, 제2외국어는 아랍어를 선택해 서울대 지원이 가능하다. 경기 남양주의 자공고인 와부고 재학생인 이승열 군도 수능 만점자다. 사탐으로 생활과윤리와 윤리와사상을 선택하고, 제2외국어는 아랍어를 응시했다. 

<자연계열 만점자 4명.. N수생2명 재학생2명>
자연계열의 경우 서울 강동 배재고 출신 N수생인 정○재 군이 마지막으로 확인되면서 만점자가 모두 나온 상황이었다. 광역단위 자사고 졸업생 가운데선 유일한 성과다. 시대인재N 재수종합 수강생인 정군은 과탐을 화학Ⅰ+생명과학Ⅰ으로 응시해 서울대 지원은 불가능하다. 서울대는 수험생이 서로 다른 과탐 Ⅰ+Ⅱ조합 또는 Ⅱ+Ⅱ조합을 선택하는 경우에만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대인재N 재수종합의 다른 N수생 이○영 학생은 국수탐 만점과 영어 1등급을 기록했으나, 한국사는 1등급을 받지 못했다. 과탐 선택과목은 화학Ⅰ+생명과학Ⅰ으로 알려졌다.

올해 졸업생 만점자 2명 다른 한명인 김형락 군도 자연계열이다. 강남 대성학원 출신 N수생인 김군은 대구 수성구 소재 경북고를 나왔다. 김군은 과탐으로 화학Ⅰ+생명과학Ⅱ를 응시해 서울대 지원이 가능하다. 3일 공개된 2020수능 표준점수 최고점을 반영할 경우 김군은 국어 140점, 수학(가) 134점, 화학Ⅰ 67점, 생명과학Ⅱ 68점을 합산해 총 409점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김군은 지난해 서울 소재 한 의대에 합격했었으나, 서울대 의대를 진학하기 위해 재수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연계열 재학생 만점자 2명의 신상도 모두 공개됐다. 구본류 군은 경기 성남 소재 일반고인 늘푸른고 3학년이다. 과탐은 물리Ⅰ+지구과학Ⅱ를 응시해 서울대 지원이 가능하다. 공주사대부고 3학년인 남정환 군도 수능 만점을 받았다. 남군은 기숙사체제로 운영되는 공주사대부고를 다니면서 학교수업에 충실했던 것이 사교육의 도움 없이도 수능 만점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전했다. 다만 남군은 과탐을 화학Ⅰ+생명과학Ⅰ으로 응시해 서울대 지원은 어려운 상황이다. 남군은 연세대 의예과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광주 운남고 출신 재수생은 국어 수학 영어 과탐에서 모두 만점을 받았으나, 한국사는 1등급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결과적으로 수능 만점자 집계에 포함되지 못했지만 과탐은 물리Ⅰ+생명과학Ⅱ를 응시해 서울대 지원에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올해 자연계열 만점자 4명 가운데 2명이 서울대에 지원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만점자가 서울대에 원서조차 낼 수 없는 사례는 지난해에도 있었다. 전체 만점자 9명 중 서울대 지원요건을 갖추지 못한 학생은 2명이었다. 인문계열 3명의 경우 모두 제2외/한문을 응시해 서울대 지원이 가능했다. 반면 자연계열은 4명만 Ⅰ+Ⅱ 조합으로 응시했고, 나머지 2명은 Ⅰ+Ⅰ조합으로 응시해 서울대를 지원할 수 없었다. 자연계열에서 높은 성적대를 유지해온 학생이 Ⅰ+Ⅰ 조합을 선택하는 경우는 주로 의학계열 진학을 목표로 둔 경우로 볼 수 있다. 

<2020수능 만점자 15명.. 재학생13명 N수생2명>
2020수능 만점자는 15명인 것으로 최종 집계됐다. 지난해 9명에서 6명 늘었다. 수학이 다소 어렵게 출제됐지만 지난해 ‘역대급 난도’로 평가받았던 국어가 쉬워진 영향으로 분석된다. 만점자 15명 중 재학생은 13명, 졸업생은 2명이다. 계열별로는 인문11명 자연4명으로 확인됐다. 성기선 평가원장은 “작년과 재작년엔 졸업생이 많았다. 그렇지만 올해는 재학생이 상대적으로 상당히 많다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수능성적 분석결과에서 항상 졸업생이 강세를 보였던 것과 달리 올해 만점자는 재학생이 대부분을 차지한 점이 눈에 띈다. 자연계열에 비해 인문계열 만점자가 많이 나온 특징도 있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만점자 중 졸업생이 적은 것은 최근 들어 주요 대학의 수시가 확대된 영향이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재학생들이 재수를 선택하기 이전에 수시모집을 통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졸업생 가운데 최상위권 수험생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며 “과탐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자연계열 만점자가 인문계열보다 적게 나타난 것으로도 분석된다. 가장 많은 자연계열 학생들이 응시했던 지구과학Ⅰ도 올해 난도가 매우 높았다”고 전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0 6월 모의고사] 국어 답지
  • 2020 QS 세계대학 순위 서울대 KAIST 고대 포스텍 연대 톱5
  • [2020 6월 모의고사] 수학 답지
  • [2020 6월 모의고사] 영어 답지
  • [2020 6월 모의고사] 한국사 답지
  • [2020 6월 모의고사] 6월모평 시간표는?.. 점심시간 '20분 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