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경동대학교(총장 전성용) 온사람교양교육대학 이만식(필명 이하) 학장이 '세종문화예술상' 문학대상을 수상하였다. 이 상은 세종예술문화협회와 월간모던포엠 작가회가 공동 제정하였으며, 시상식은 23일 서울 독립문공원 현충관에서 거행되었다.

세종문화예술상은 한국 문화예술계에 20년 이상 종사한 중진작가 중 3권 이상의 문예저서 출간 작가를 대상으로, 작가의 문학적 성과와 작품세계의 미학성을 종합 평가해 매년 시상해 왔다. 

심사위원회(위원장 전형철)는 시인에 대해 “한국시단에 정립되지 않은 짧은시 장르를 ‘한국의 8음보 이하 짧은 자유시형’ 개념으로 확정하였다. 일본 하이쿠에 대응해 ‘조각보시’라는 명칭으로 시집을 간행하여 시적 특이성의 가치와 의미를 평가받았다”고 말했다.

또 시의 본질인 순수 서정성에 미적 주권을 확립하되, ‘전통의 틀을 쌓고 구도적 주의집중과 존재감을 확장하기 위해 비열한 이기주의로 치닫는 현상’에서도 극소수 창조자로서의 소임을 충직하게 수행하는 진정성 지닌 시인으로 남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만식 교수는 1996년 시와 시조로 등단하여 14권의 저서와 시산문집『89억 명이 탄생시킨 존재』(2007), 조각보 시집 『하늘도 그늘이 필요해』(2015), 시집『스무 살의 사랑은 창을 닮는다』(2017) 등을 발간하였고, 여러 문학지에 작품 50여 편을 발표하여 문단과 독자로부터 주목받아 왔다. 

이번 수상에 대해 이 교수는 “좀 더 시다운 시가 되려면 기존 관념에서 벗어나 세계를 달리 보고자 늘 깨어 있어야 한다”며, 사물에 대한 따뜻한 애정과 불현듯 스치는 창의적 직관을 놓치지 않으려고 늘 고심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사진=경동대 제공
사진=경동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