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가 주관한 2019년 제20회 대한민국전통의상 공모대제전에서 울산대 생활과학부 의류학전공 허소은(21) 씨가 최우수상인 부산광역시장상과 상금 150만 원을 받았다. 시상식은 지난 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다.

이번 공모전은 2019 ‘한복’ 그 찬란한 문화를 주제로 모두 천여 명의 지원자가 몰렸으며 허 씨는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천재 여성시인 허난설헌의 시와 그림을 모티브로 한복디자인을 새롭게 창작해 최우수상에 영예를 안았다.

허소은 씨는 허난설헌이 자신의 죽음을 예언한 꿈을 꾸고 쓴 ‘몽유광상산시(夢遊廣桑山詩)’에서 난새(봉황과 비슷한 새)의 비늘과 부용꽃 스물일곱 송이가 떨어져 앙상한 가지만 남은 모습을 나비와 함께 치마 돌출 장식으로 사용했다.

또 허난설헌의 시 구절 중 ‘여자는 자신이 입을 저고리를 지어도 그것의 주인이 되지 못한다’라는 글에 영감을 얻어 저고리를 없애고, 겹겹이 천을 두른 듯한 치맛말기가 드러난 형태를 취했다.
허난설헌이 받았을 차별을 생각하며 화려하고 다채로운 빛 보다는 낮은 채도와 무채색 계열 색상의 원단으로 색 조합을 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허소은 씨는 “공모전을 통해 내가 표현해내고픈 이야기를 어떻게 디자인할까 고민하면서 나아갈 방향을 정리하는 좋은 계기였다”며 “이 상을 시발점으로 한국 전통의 멋과 현대 복식을 조화롭게 녹여내는 디자이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