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시합격자 신청가능..정보제공 동의 내달 19일 오후6시까지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2020학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접수가 19일부터 개시된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접수를 19일부터 내달 17일까지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국가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24시간 가능하며 신청마감일인 12월17일은 오후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1차 신청은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입학예정자(현 고3, 재수생 등)를 대상으로 한다. 재학생의 경우 원칙적으로 1차 신청기간에만 신청 가능하며 2차 신청기간에는 접수가 제한될 수 있다. 특히 재학기간 동안 2차 신청기간에 구제 신청 활용으로 국가장학금을 지원 받은 이력이 있는 재학생들은 반드시 1차 신청기간에 접수해야 한다. 구제 신청은 재학기간 내 1회에 한해 인정되기 때문이다.

대학이 확정되지 않은 현 고3이나 재수생 등 2020년 대학 입학 예정자도 신청이 가능하다. 2020대입 전형계획 기준, 1차 신청기간에는 4년제대학 수시합격자(내달 10일까지 발표예정)와 2,3년제대학 수시합격자(내달 9일까지 발표예정)가 신청할 수 있다. 내년 2월 4일까지 발표되는 정시 합격자는 2차 신청기간에 접수해야 한다. 2차 신청기간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지난해의 경우 1월29일부터 3월8일까지 접수를 받았다. 

국가장학금은 소득 8구간 이하의 대학생 중 일정 성적 기준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주는 장학금으로, 학생이 납부해야 할 등록금에서 국가장학금 지급액이 우선 감면된다. 소득구간은 학생 본인과 가구원의 소득/재산/부채 등으로 산정된 소득인정액에 따라 결정되며, 내년 1월 중으로 소득구간 결정 후 휴대전화와 이메일로 산정 결과를 통지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마감일에는 신청자가 몰려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조기신청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2020학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접수가 19일부터 개시된다. /사진=한국장학재단 제공
2020학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접수가 19일부터 개시된다. /사진=교육부 제공

장학금 신청 후에는 소득심사를 위한 서류제출과 가구원정보제공동의를 내달 19일 오후6시까지 완료해야 한다. 신청자 모두 서류제출대상자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청 1~3일 후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서류제출제외대상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신청시 입력한 학생정보와 가구원의 정보가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전산정보 및 대법원 가족관계등록 전산정보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 관련서류를 제출한다. 또한 국가장학금 지원을 위해서는 가구 소득수준을 파악해야 하므로, 신청 학생 및 가구원(미혼: 부모, 기혼: 배우자)은 소득/재산/부채 조사가 가능하도록 정보 제공에 동의(공인인증서 필요)해야 한다. 

서류 제출도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하다. 관련 서류는 민원24 또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무료로 발급할 수 있다. 가구원이 해외체류/고령 등의 사유로 공인인증서 활용이 어려운 경우,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하거나 각 지역 현장지원센터에 방문(신분증 지참)해 동의하는 방법도 있다. 가구원 동의는 재학 중 1회만 하면 되므로, 과거 국가장학금 신청 시 이미 동의를 완료했고 그 이후 가족관계 변동이 없다면 추가로 진행할 필요는 없다. 

국가장학금은 학생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장학금을 경제적 형편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 제도다. 장학금 지급은 B0(80점)이상의 성적요건과 학기당 12학점 이상의 이수학점 기준을 충족한 학생에 한한다. 단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은 지난해부터 성적 기준을 C학점으로 완화했다. 1~3구간 학생들은 70점 이상 80점 미만의 성적을 받은 경우 경고 후 국가장학금을 지원하는 ‘C학점 경고제’도 적용된다. 'C학점 경고제’는 2회까지 적용된다. 

국가장학금은 소득과 성적 등의 심사 통과자에 한해 지원하며 소득구간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소득구간은 신청 학생과 가구원의 소득/재산/부채 관련 공적자료(사회보장정보시스템)를 기준으로 심사한다. 성적은 소속 대학으로부터 수집한 직전학기 평점 및 이수학점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신/편입/재입학생은 첫 학기에 한해 성적심사를 하지 않는다. 국가장학금 지원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전국 현장지원센터에 방문해 국가장학금 지원과 관련 일대일 맞춤형 대면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