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예대 대신대 우송대 등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14일 실시한 2020수능에서 아쉬운 수능성적표를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면 수시 남은 일정에 올인해야하겠지만 정시에서도 ‘최후의 보루’가 있다. 정시는 수능 점수로 합격여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일부 대학에서는 수능성적 반영 없이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을 운영하기 때문이다. 

2020정시에서 수능미반영 전형을 운영하는 곳은 대구예대 대신대 우송대 등이 있다. 지난해까지 정시에서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SW특기자전형을 운영했던 아주대와 부산대는 올해 정시에서 해당 전형을 실시하지 않는다. 

수능점수에 자신이 없는 학생이라면 수능점수를 반영하지 않는 정시 전형에도 주목할 만하다. 2020정시에서 수능미반영 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은 대구예대 대신대 우송대 등이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능점수에 자신이 없는 학생이라면 수능점수를 반영하지 않는 정시 전형에도 주목할 만하다. 2020정시에서 수능미반영 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은 대구예대 대신대 우송대 등이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대구예대 일반전형(학생부교과(면접)).. 예술치료 K-패션디자인 경호보안 자율전공 모집>
대구예대는 나군 일반전형(학생부교과(면접))에서 모집하는 예술치료전공이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올해 모집인원은 2명이다. 학생부70%와 면접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다군 일반전형(학생부교과(면접)) 역시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전형이다. K-패션디자인(3명) 경호보안(1명) 자율전공(3명)으로 총 7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70%+면접30%다. 학생부는 1학년1학기부터 3학년2학기까지 이수한 전 과목을 반영한다. 

대구예대가 올해 1월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 ‘2019학년 정시 면접 예상질문지’를 통해 면접 질문을 가늠해볼 수 있다. 예술치료전공의 경우 면접질문은 크게 전공이해도 창의성 인성/가치관 영역으로 구분된다. 전공이해도 영역에서는 △인간의 몸과 마음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리고 간단한 예를 들어보라 △예술치료학과를 지원한 동기와 앞으로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멍하라 △예술치료사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등이다. 창의성 영역에서는 △고교 재학 중 봉사활동을 해본 적이 있는가 자신이 원하던 대학, 학과에 입학했다고 가정했을 때 대학생활 중 반드시 하고자 하는 일 두 가지를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 △살아가면서 복잡하고 힘든 일이 한꺼번에 닥쳤을 때 그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현명한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인성/가치관 영역에서는 △행복은 무엇이며 행복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본인이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은 무엇이며 어떻게 성공하고 싶은가 △고교 생활동안의 행복했던 기억은 어떤 것이었으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하라 등이었다. 

K-패션디자인의 경우 전공이해도 영역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패션디자이너는 누구이며, 디자인의 특징 또는 이유를 설명하라 △패션분야에는 다양한 직업군이 있다. 패션 관련 직업에 대해 아는대로 말해보라 △패션이란 무엇이며, 패션 컬렉션의 의미는 무엇인가 등의 질문이 나왔다. 창의성 영역에서는 △자신의 장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패션 연출법은 무엇인가 △자신을 색에 비유한다면 어떤 색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단어 3가지를 말해보라의 질문이었다. 인성/가치관은 △고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 △고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고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 등이었다.

자율전공은 전공이해도 영역에서 △예체능인의 기본적인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자율전공에 대해 설명해보라 △2학년 진급시 미술 디자인 음악 체육 무용 예술치료 계열에서 어느 계열로 진급을 희망하는가, 창의성 영역에서 △대학에서 새로운 학과(전공)를 신설한다면 어떤 학과가 생겨나면 좋을 것 같은지, 그 이유는? △자신의 이름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단어는 무엇인지, 인성/가치관 영역에서 △고교시절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지 △가족 외에 자신의 성격 형성에 가장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의 질문이었다.

경호보안에서는 지원동기/적성/소질 의사표현능력/품행 인성/가치관으로 구분된다. 지원동기/적성/소질의 경우 △경호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일상생활에서 경호를 접한 사례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보안 환경이 어떻다고 생각하나 등이다. 의사표현능력/품행은 △경호현장에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일상생활에서 일반인들이 수행할 수 있는 안전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특정 주변인이 본인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 개인 사정상 들어 줄 수 없을 경우 어떤 태도로 대응할 것인가 등의 질문이었다. 인성/가치관의 경우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말해보라 △우리사회에서 가장 고쳐야 할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경호원으로서 위험이 닥칠 경우 자신이 희생해야 할 상황이 온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등이었다.

원서접수는 내달 26일부터 31일까지다. 나군 예술치료전공 면접은 내년1월15일 진행하며 1월20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다군 일반전형(학생부교과(면접))은 1월21일 면접을 실시한 후 1월28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대신대.. 학생부100%>
경북 경산에 소재한 대신대는 다군 일반전형에서 학생부100%로 상담영어학부(4명)와 사회복지학과(4명) 모집을 실시한다. 사회복지학과의 경우 지난해까지는 면접을 20% 반영했으나 올해 면접을 폐지했다. 

학생부는 1학년 국민공통교과의 경우 국어 사회 과학 영어에서 총 4개 등급을, 2,3학년 선택교과의 경우 사회 또는 과학과 영어과목에서 2학년 2개, 3학년 2개 등급을 반영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20%+2학년30%+3학년50%로 3학년 반영비율이 가장 높다. 

원서접수는 내달 26일부터 31일까지다. 합격자는 1월29일 발표할 예정이다. 

<우송대 특기자(외국어우수자).. 수시이월인원 선발>
우송대 특기자전형(외국어우수자)은 수시이월인원이 발생하면 선발하는 전형으로, 솔브릿지경영학부에서만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수시 등록 일정이 마감된 12월20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서류60%+면접40%로 합산해 선발한다. 지원요건은 △영어교과 성적 우수자(모든 영어교과 중 2등급 이내인 과목이 한 학기 이상) △외국어/국제 전문교과 이수자 △해외 고교 졸업(예정)자 △검정고시 영어 과목 90점 이상인 자 △위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학생 중 국제화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특기, 적성 혹은 능력을 가진 지원자 등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다. 전 지원자 공통으로 자소서를 제출해야 한다. 

원서접수는 내달26일부터 31일까지며, 면접은 1월13일 실시한 후 1월17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