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경화 기자] 14일 시행된 2020수능 과학탐구영역에 대해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소장은 "과목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2019수능과 비슷하게 출제되었다"며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자료 해석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기출 시험에서 다루어졌던 제재 위주로 출제되었고, 유사한 형태의 문항과 자료를 변형한 문항도 출제되었다"고 분석했다. 

고난도 문항으로 물리Ⅰ 19번은 역학적 평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각 막대의 돌림힘의 평형과 힘의 평형 관계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물리Ⅱ 20번은 열역학 법칙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진공 상태에서 용수철에 저장된 탄성 에너지와 열에너지의 관계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Ⅰ 20번은 금속의 산화 환원 반응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넣어 준 금속의 총 질량에 따른 비커 속에 존재하는 금속의 총 몰수와 양이온의 총 몰수 자료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Ⅱ 20번은 반응 속도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주어진 반응식과 시간에 따른 반응물의 몰분율 자료를 연관 지어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생명 과학Ⅰ 19번은 자료를 분석하여 염색체 비분리가 일어난 후 형성된 정자의 유전자형을 파악하고 가족 구성원의 유전자형을 파악하는 문항이다. 다인자 유전과 염색체 비분리를 함께 묻고 있는 고난도 문제로 6월 모의평가 10번을 응용한 문항이다. 

생명 과학Ⅱ 16번은 중합 효소 연쇄 반응에 대한 문항으로 수소 결합 총 개수와 특정 염기의 개수를 파악하여 프라이머를 유추해야 하며, 논리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지구 과학Ⅰ 20번은 천체의 좌표계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천체의 좌표계의 종류와 해석 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구 과학Ⅱ 19번은 지형류 평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주어진 밀도와 경사 및 지형류의 유속을 이용하여 수압 경도력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다른 질문의 해석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