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형사형 어미의 체계.. 정답 3번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2020학년 수능 국어영역은 문법 14번이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됐다. ‘관형사형 어미의 체계’를 소재로 한 문제였다. 동사 형용사의 구분 및 이에 따른 관형사형 어미의 시제까지 연관해 문법 기본 지식에 충실해야 풀 수 있었다. 특히 문장에 쓰여진 의미적 시제와 품사의 판별능력을 요구해 단순암기로는 답이 나오지 않았다. 관형사형 전성어미의 시제를 기계적으로 암기했던 학생은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정답은 3번이다.

2020수능 국어영역이 지난해 수능보다는 쉽지만 변별력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정용관 커넥츠스카이에듀 총원장은 "지난해 수능과 같은 초고난이도 문항은 없지만 여전히 세부적인 확인 문제와 섬세한 추론을 요구하는 문제가 많아서 수험생들에게는 쉬운 시험은 아니었다. 특히 수험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경제 제시문이 상당한 배점을 차지하고 있고, 내용도 쉬운 편이 아니어서 당락을 가를 것으로 전망된다. 문법이 다소 평이하기는 하지만 화법과 작문의 시간 비중이 크고, 문학작품의 EBS 연계가 많다고는 하지만 독서 제시문에서 기본적으로 걸리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지난해처럼 꽤 힘겨운 시험을 치렀을 것"이라고 전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