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 논문상에 대학원 통계학과 이경현 '뇌에서 생성된 시계열데이터의 인과관계 추론: 조현병'
우수 논문상에 대학원 통계학과 이정희 '뇌파 시계열에서 뇌 연결망 추론'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계명대는 대학원생의 논문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주관으로 1일과 2일 이틀간 조선대 자연과학관에서 열린 '2019년 추계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학생논문발표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과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대회에서 계명대 대학원 통계학과 이경현씨의 논문 '뇌에서 생성된 시계열데이터의 인과관계 추론: 조현병'이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어 같은과 이정희 씨의 '뇌파 시계열에서 뇌 연결망 추론'논문이 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이경현 씨는 논문을 통해 정상인과 조현병환자의 뇌 연결망을 추론했다. 두 그룹의 뇌 연결망을 비교해 차이가 보이는 연결망의 위치를 확인하고 어떤 차이가 보이는지 확인했다. 그 결과 두 그룹 간 차이가 보이는 연결망 대부분은 정상인에서는 있던 연결이 조현병 환자에서는 약화되거나 연결의 부호가 바뀜을 확인해 냈다.

이정희씨는 뇌파 시계열 데이터 사이의 인간관계는 뇌 영역 사이의 연결망을 의미하므로 뇌 신경생리학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고 보고, 이진화 된 뇌파의 시계열을 분석함으로써 과적힙을 피하고 확률과정을 따르는 뇌 영역 사이의 인관관계를 추론했다. 정상인들의 뇌 연결망을 알아본 결과, 대부분은 가까운 전극일수록 영향을 크게 미치는 뇌 연결망으로 나타난 다는 것을 입증했다.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는 데이터분석 및 정보과학의 발전과 이와 관련 있는 분야의 연구 및 연구 조성을 목적으로 지난 1994년 대한통계과학회로 출발, 1998년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로 개칭됐다.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를 발간하며, 학술진흥재단 부설 첨단학술정보센터(KRIC)에 등록된 자료 분석 및 정보과학 관련 전국규모 학회다.

계명대 대학원 통계학과 이경현씨('최우수 논문상'/사진 왼쪽), 대학원 통계학과 이정희씨('우수 논문상'/오른쪽) /사진=계명대 제공
계명대 대학원 통계학과 이경현씨('최우수 논문상'/사진 왼쪽), 대학원 통계학과 이정희씨('우수 논문상'/오른쪽) /사진=계명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