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인문/예체능계열, 17일 자연계열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인하대가 ‘2020수시 학종 면접고사 유의사항’을 6일 공개했다. 인하대 학종 1단계 합격자 공개와 함께 2단계인 면접고사 유의사항이 공개됐다. 인문/예체능 계열 면접은 16일, 자연계열 면접은 17일 실시한다. 수험생들은 모집단위별 고사장과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개인 수험번호와 대조해 확인해야 한다. 공개된 유의사항에는 고사장 안내, 면접 평가방법, 면접 진행 순서, 입실완료시간, 준비물 등의 정보가 담겨있다.

인하대는 2020학종에서 877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2단계로 1단계 서류종합평가를 통해 정원의 3배수 내외의 인원을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면접평가 점수와 1단계 점수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인하대 면접은 지성 적성 인성 총 3개항목을 평가하며, 면접내용은 제출된 학생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다. 인하대 학종 최초합격자 발표는 내달 10일 실시한다.

인하대가 ‘2020수시 학종 면접고사 유의사항’을 6일 공개했다. 인하대 학종 1단계 합격자 공개와 함께 2단계인 면접고사 유의사항이 공개됐다. 인문/예체능 계열 면접은 16일, 자연계열 면접은 17일 실시한다. /사진=인하대 제공
인하대가 ‘2020수시 학종 면접고사 유의사항’을 6일 공개했다. 인하대 학종 1단계 합격자 공개와 함께 2단계인 면접고사 유의사항이 공개됐다. 인문/예체능 계열 면접은 16일, 자연계열 면접은 17일 실시한다. /사진=인하대 제공

인하대 면접고사는 인문/예체능계열과 자연계열을 구분해 실시한다. 인문/예체능은 16일, 자연은 17일이다. 경영대/사범대/사회과학대/문과대/예출체육학부는 인문/예체능계열 면접, 공과대/자연과학대/사범대(수학교육과)/의과대는 자연계열 면접에 응해야 한다. 양일 모두 오전과 오후로 나눠 면접이 진행되며, 오전면접 입실시간은 오전8시10분부터 40분, 오후면접은 오후12시10분부터 40분까지다. 면접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12시, 오후1시부터 6시까지다.

수험생들은 1단계합격자 발표 시 면접시간이 개별 공지되며, 본인의 입실시간에 맞게 입실해야 한다. 정해진 고사시간 외에는 면접에 참여할 수 없다. 사회교육 소비자 한국어문 철학 공간정보공학(자연/인문) 생명과학 해양과학 식품영양(자연/인문) 수학교육과는 오전 또는 오후에만 면접이 진행된다. 면접평가는 면접 당일 학교에 도착해 대기실에서 대기 후 1명씩 면접실에 입실해 진행된다. 면접은 1개의 면접실에서 2인의 면접위원이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1인의 수험생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시간은 1인당 7분 내외로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수험생의 지성 적성 인성 3개영역을 평가한다. 지성은 기초학업역량, 적성은 전공적합성, 인성은 개인인성/공동체역량의 평가를 의미한다. 의예과의 경우에만 면접위원이 3명이고, 면접시간도 10분 내외다.

<공통 유의사항>
공통 유의사항에는 기본적으로 수험생 면접고사를 진행하면서 지참해야하는 준비물 등의 안내가 담겨있다. 면접 당일 수험생들은 수험표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수험표는 원서접수 사이트 또는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인쇄가 가능하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학생증(사진이 있는), 운전면허증, 지자체장 발급 청소년증, 유효기간 만료 전 여권, 장애인등록증 등을 가져오면 된다. 수험표 미지참 시 대기실에서 재교부 받을 수 있고, 신분증 미지참자는 대기실 입실 전 고사본부에서 사진촬영 후 본인확인증을 발급받아야 면접고사 응시가 가능하다.

수험생은 일체의 디지털기기와 모든 시계의 휴대/사용이 금지된다. 휴대폰 카메라 태블릿 전자계산기 등 전자(통신)기기뿐 아니라, 아날로그시계/스마트워치/디지털시계/개인스톱워치 등 모든 시계 종류를 사용할 수 없다. 시간 확인으로는 고사실 내 벽시계를 통해 가능하다. 고사도중 전자(통신)기기와 시계 등의 사용이 적발된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한다.

다만 면접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책이나 간식은 지참 가능하다. 또한 수험생 학부모는 면접고사장에 입장할 수 없고, 인하대 대강당에서 대기해야 한다. 면접이 끝난 뒤에 수험생과 만날 수 있고, 수험생은 진행위원에게 본인의 소지품을 반환받아 귀가한다.

<면접고사 대기실 안내>
면접고사와 면접 전 대기 모두 60주년기념관에서 이뤄진다. 고사본부는 1층의 108호다. 인문/예체능계열 면접에서 모집단위별 대기실 장소는 ▲지하1층 △029호 경제 정치외교 행정 아동심리 ▲2층 △201호 영어영문 중국 문화콘텐츠문화경영 ▲5층 △511호 의류디자인(일반) 스포츠과학 △509호 사학 프랑스언어문화 △510호 일본언어문화 사회복지 ▲6층 △611호 경영 △609호 글로벌금융(인문/자연) 국제통상 △610호 아태물류(인문/자연) 미디어커뮤니케이션 ▲7층 △712호 교육 국어교육 △709호 영어교육 체육교육 국제(오후) △710호 사회교육(오전) 한국어문(오전) △711호 철학 소비자 등이다.

자연계열 모집단위별 대기실 장소는 ▲지하1층 △029호 기계 신소재 ▲2층 △201호 컴퓨터(자연/인문) 화학 △206호 산업경영 환경 에너지자원(오전) 식품영양(자연/인문)(오전) ▲5층 △509호 정보통신 수학교육(오전) △510호 의예 간호(자연/인문) 생명과학(오전) △511호 사회인프라 공간정보공학(자연/인문)(오전) ▲6층 △609호 건축(자연/인문) △610호 전기 △611호 전자 ▲7층 △709호 항고우주 조선해양 △710호 생명 고분자 △711호 수학 물리 △712호 화학 통계 ▲8층 △804호 해양과학(오전) 등이다.

<인하대 면접 질문예시>
공교육 대표 교육기관인 서울교육연구정보원(서교연)에서 올해 발간한 ‘2020대입 수시전형 진학지도 길잡이’에는 대학별 면접개요와 면접 질문 예시가 정리됐다. 

길잡이 내 인하대 학종 예시문항은 △성장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영향력을 미친 사람은 누구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자신에게 가장 어려웠던 시기는 언제였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가 △임원으로 일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가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무엇을 배웠다고 생각하는가 △고교 재학 중 좋은 성적을 유지한 자신만의 공부방법은 무엇인가. 대학에 입학하면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성적이 많이 향상됐다고 했는데, 그 계기는 무엇이며 성적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특별한 전략이나 방법이 있었는가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떻게 시간관리를 했는가 등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