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시민 개방 및 전공학생 실습관으로 운영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대경대는 지난 1일 국내대학 최초로 캠퍼스에 동물체험테마파크(가칭: 대경대 꿈꾸는 동물원)를 개관했다고 4일 밝혔다.

2년 여의 공사를 끝내고 들어선 동물체험테마파크는 동물조련 이벤트과 전공학생들의 동물실습관으로 운영되면서 내부 환경정비를 거쳐 11월 말부터 시민 및 어린이들에게 개방될 예정이다.

국내 대학으로는 최초로 조성 된 대경대 동물테마파크는 조성은 2017년 LINC+ 고도화 사업으로 ExP-UP 산학협의체 사업운영을 통한 '꿈꾸는 동물원' 조성계획을 마련하고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착공에 들어가 2년 간의 공사를 마쳤다. 부지 면적은 9만5012㎡(건축면적 1626㎡)에 지상 2층 규모로 ▲농장동물(100여 종) ▲파충류관(500여종) ▲조류관(200여종)▲동물체험관과 관련 어린이 도서관과 체험교육관 ▲이벤트관이 들어서게 된다.

대경대 관계자는 "대경대 동물체험파크 개방으로 대구/경북 지역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교육, 문화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동물 관련 맞춤형 산업 전문가 인재양성, 동물원 실습교육과 취업활동 등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외부에는 포토존과 원숭이/공작새/양 등의 사육장이 들어서 야외현장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벤트관(소극장)에서는 '체험하는 동화이야기'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동물이야기가 중심이 되는 테마로 동화와 창작공연들을 상시적으로 공연하고 살아있는 교육적 체험도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대경대 동물조련이벤트과 오병모 교수는 "앞으로 신기한 곤충전과 희귀 동물, 파충류전 등을 기획해 대경대 동물체험파크가 지역에서는 유일한 체험과 교육, 놀이문화가 이뤄질 수 있는 캠퍼스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경대는 대학으로 유일하게 동물조련 이벤트과를 개설해 '킥보드 타는 원숭이' '학과대표 미니돼지' '캠퍼스 마스코트인 아기 곰 세 마리' '911테러 구조 활동 복제 견' 등이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탄 바 있다. 동물조련 이벤트과가 운영하는 미니동물원은 매주 200여 명의 어린이들이 방문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채영 대경대 총장은" 앞으로 대경대 캠퍼스 동물체험테마파트를 수도권 못지않은 체험환경으로 개방해 대경대학 특성화 교육현장이 시민들과 함께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며 "전공 학생들에게는 직업의 전문성을 익힐 수 있는 실습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경대 캠퍼스에 문을 연 '동물체험테마파크' /사진=대경대 제공
대경대 캠퍼스에 문을 연 '동물체험테마파크' /사진=대경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