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내달 1일과 2일.. ‘KTX울산역-UNIST 셔틀버스 운행’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UNIST가 면접평가안내 자료를 25일 공개했다. 공개된 안내서에는 면접일정과 집행방법 수험생 준비물 등의 주요 정보가 담겨 있다. UNIST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자료다. 면접 전형은 내달 1일과 2일 양일간 진행한다. 수험생들은 개인별 면접 시간을 합격자 조회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명시된 시간 이후 입장은 절대 불가해 미리 대기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최종합격자 발표는 내달 29일 이전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다.

UNIST는 2018대입부터 정시를 폐지한 후, 수시로만 360명 내외를 모집한다. 전형별로는 일반 315명 내외 지역인재 25명 내외 창업인재 20명 내외다. 일반과 지역인재는 학종, 창업인재는 특기자에 해당한다. 지역인재는 울산 출신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계열별 모집인원은 이공계열 320명 내외 경영계열 40명 내외로 지난해와 동일하다. 이공계특성화대 5곳 중 유일하게 경영계열도 선발하고 있어 문과 학생도 지원가능한 특징이다. 학부/전공은 2학년 진급 시 선택하게 된다. 경영계열은 창업인재전형으로 모집하지 않는다. 

전형방법은 학종인 일반과 지역인재 사이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일반의 경우 면접을 실시하는 반면 지역인재는 면접 없이 서류평가만으로 합격자를 가린다. 일반은 1단계 서류 100%로 3.5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1단계 성적 50%와 면접 5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지역인재의 종합서류평가는 일반전형 1단계와 동일하다. 단 필요할 경우 해당고교를 방문해 제출서류 확인 및 면접을 실시할 수 있는 점이 다르다. UNIST는 KAIST GIST대학 DGIST 등과 같이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학기술원이다. 특차 성격을 띠기 때문에 수시 지원 6회 제한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수시에서 6개 대학에 원서를 접수했더라도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다만 UNIST 내 전형 간에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 올해 UNIST 수시모집 경쟁률은 10.01대1(정원내 모집360명/지원3602명)을 기록했다. 작년 최종경쟁률 10대1(360명/3600명)과 비슷한 결과다.

UNIST가 면접평가안내 자료를 25일 공개했다. 공개된 안내서에는 면접일정과 집행방법 수험생 준비물 등의 주요 정보가 담겨 있다. UNIST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자료다. /사진=UNIST 제공
UNIST가 면접평가안내 자료를 25일 공개했다. 공개된 안내서에는 면접일정과 집행방법 수험생 준비물 등의 주요 정보가 담겨 있다. UNIST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자료다. /사진=UNIST 제공

<수험생 유의사항.. ‘교복 착용 불가’>
수험생은 본인 확인 후 면접장에 입실할 수 있다. 단 특정 고교 출신을 알 수 있는 교복 체육복 단체복은 착용할 수 없다. 면접을 치르기 위해선 수험표와 신분증, 합격자 발표화면 출력물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UNIST의 신분증 인정 범위는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사진에 간인 후 주요 기재사항에 테이프 부착) △운전면허증 △여권 △청소년증 △국가기술자격증 △장애인복지카드 △재학(적)증명서(주민등록증 발급 이전자에 한함) 등이다. 수험생은 성명 주민번호 주소가 기재되어 있는 재학(적)증명서에 본인의 사진을 부착해야 한다. 사진 위에 학교장 관인 또는 철인으로 압인 후 투명테이프를 부착한 것만 인정한다. 주민등록증 발급 이전 연령의 학생은 사진이 포함된 학생증도 신분증으로 활용 가능하다.

대기시간이 길어질 경우에 대비해 읽을거리 등을 지참할 수 있다. 개인 휴대용 전자기기는 면접대기실에서 모두 수거해 별도 보관한다.

<면접진행 방법.. ‘제시문 준비시간 10분’>
면접장소인 경영관(114동)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진행위원의 안내가 시작되면 입장이 가능하다. 수험표와 신분증 제시 후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면접대상자는 1단계합격자 출력물에 기재된 대기실로 이동하면 된다. 면접대기실에서 최종 신분 확인을 받은 후, 면접실 안내가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수험생 순서에 따라 면접실 안내가 진행된다. 면접실 입실전 제시문에 대한 10분의 준비시간이 주어진다. 면접은 면접위원 2~3명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면접이 종료 된 후에는 개인물품을 챙겨 면접장 밖으로 나가면 된다.

학부모 대기실은 본관(201동) 4층 경동홀에 마련한다. 자녀의 면접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학부모 대상으로 UNIST 설명회와 캠펴스투어를 진행할 예정이다. 면접대상자와 학부모들은 UNIST 학생식당을 포함한 캠퍼스 내 편의시설을 이용해 식사할 수 있다. 학생식당은 학생회관(203동)과 학생기숙사(301동)에서 이용 가능하다. 학생회관에서는 김밥천국 두드림 카페 편의점, 커뮤니티센터(204동)에서는 맘스터치 브레댄코 편의점이 각각 운영 중이다.

<‘면접장소’ UNIST 가는 방법>
UNIST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에 위치하고 있다. 기차(KTX/SRT) 이용 시 KTX울산역에서 UNIST로 운행되는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TX울산역에서 UNIST홍보대사가 안내할 예정이다. 역 로비에서 안내판을 들고 있는 UNIST홍보대사의 셔틀버스 탑승 안내를 받으면 된다. 셔틀버스 운행시간은 KTX울산역 출발 기준 오전7시50분 오전8시 오전8시5분 오후12시40분 오후1시 오후1시5분이며 10분 내외로 UNIST에 도착한다. 면접평가 양일간 동일 시간표로 운행한다. 면접 종료 후 KTX울산역으로 돌아가는 셔틀버스의 탑승 장소는 UNIST 대학본부(201동) 앞 분수대 건너편이다. 마찬가지로 UNIST홍보대사의 안내를 받으면 된다. 셔틀버스 운행시간은 UNIST 출발 기준 오전10시30분 오전11시30분 오후12시30분 오후3시 오후4시분 오후5시 오후6시 오후6시30분이다. KTX울산역에서 337번 시내버스 이용도 가능하다. 다만 시내버스 이용 시 도로교통상황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다. 

시외/고속버스 이용 시 신복로터리(울산IC 진입 후 첫 하차장) 에서 하차 후, 733번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UNIST까지 시내버스 이용 시 약 50분, 택시 이용 시 약 30분이 소요된다.

승용차 이용 시 경부고속도로에서 서울산IC를 통해 울산방면 24번국도를 통해 이동해야 한다. 서울산IC에서 UNIST까지 약 20분 걸린다. UNIST 스포츠센터와 기숙사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차비는 무료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